'어린 왕자'에서 얻을 수 있는 6가지 중요한 교훈

문학을 접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그 이야기가 제공하는 삶의 교훈을 발견하는 것이다. 오늘 이 글에서는 <어린 왕자>의 교훈에 대해 공유해 보려고 한다.
'어린 왕자'에서 얻을 수 있는 6가지 중요한 교훈

마지막 업데이트: 08 2월, 2020

76년 전에 출판된 <어린 왕자>는 오랜 세월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까지도 인기를 얻고 있는 고전 문학의 하나이다. <어린 왕자>는 어린이를 위한 문학 작품으로 여겨지기도 하지만, 종종 어린이와 청소년 들은 어린 왕자의 중요한 교훈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책을 읽을 때 명심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그 책이 제공해주는 교훈과 가치다. 따라서 이번 기회를 통해 <어린 왕자>의 6가지 가장 중요한 교훈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이를 통해 이 이야기의 핵심 교훈을 어린이의 삶과 연관 지어 설명해주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어린 왕자>의 중요한 교훈

1. 정말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아

어린 왕자의 가장 주목할 만한 의미 있는 문구 중 하나는 다음과 같다. “마음으로 보아야만 분명하게 볼 수 있어. 정말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법이거든.”

어린 왕자의 6가지 중요한 교훈

이 문장을 통해 저자인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는 사람들의 외모는 중요하지 않다고 말한다. 오히려 우리는 사람들의 내면에 대해 알아야 하고, 우리가 가진 편견을 없애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 문구를 통해 깨달을 수 있는 또 다른 교훈은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것들은 돈으로는 살 수 없다는 것이다. 사랑, 존중 및 우정은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삶에서 정말로 중요한 가치이기 때문이다.

2. 새로운 것 발견하기

안락함에서 벗어나 새로운 감각과 경험을 발견하는 건 모든 사람이 해야 할 일이다. 만약 자신의 안락 지대를 떠나지 않는다면, 우리는 자신을 잃고 삶이 주는 모든 좋고 나쁜 것들을 경험하지 못할 수밖에 없다. 이는 하루가 끝났을 때 삶의 소중한 교훈을 배우는 데 도움을 주는 그런 경험이다. 

3. 우정의 중요성

이 책의 뛰어난 장점 중 하나는 진정한 우정을 맺는 어린 왕자와 여우에 관한 것이다. 그들이 공유하는 애정을 통해, 저자는 우리 인생에서 좋은 친구를 사귀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그는 이런 종류의 관계를 발전시키고 유지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더욱더 강조한다. 

더욱이 저자는 우리가 진정으로 관심을 두는 사람들에게 시간을 할애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강조한다. 이는 양 당사자에게 진정으로 의미 있는 우정을 만드는 유일한 방법이다.

4. 매일 꿈을 향해 나아가기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 중 하나는 다음과 같다. “장미 가시 하나에 긁혔다고 해서 모든 장미를 미워하는 건 미친 짓이야. 꿈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해서 꿈을 포기하는 것도 마찬가지야.”

저자가 이 문구를 통해 말하고자 하는 건 삶에서 직면하는 장애물과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원하는 무언가를 얻을 때까지 계속해서 노력해야 한다.

어린 왕자의 더 많은 교훈

5. 자신을 아는 것의 중요성

다른 사람들에게 사랑을 보여주기 전에, 우리 주변 사람들을 알고 판단하기 전에, 우리는 먼저 자신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그렇게 해야만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깨달을 수 있다. 자신의 한계를 아는 것 외에도, 다른 사람들을 비판하기 전에 자신을 정직하게 성찰해볼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종류의 자기 인식은 우리가 삶을 살아가면서 평화롭고 조화로운 생각과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준다.

6. 한 번뿐인 인생

어린 왕자 이야기 전반에 걸쳐 가장 일관된 메시지는 필연적으로 나이가 들더라도 어린아이와 같은 삶의 질을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이다. 성인 생활에서 직면하는 모든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즐기고 단순하게 살 수 있는 순간을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