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만 시 자궁경부가 확장되는 동안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자궁경부가 확장되는 과정은 분만의 첫 단계이다. 이 단계가 지나면 출산 및 태반 축출이 이루어지고 출산이 마무리된다. 확장 시기에는 자궁경부에 수축이 발생하여 자궁경부를 열리게 해주고 아기가 태어나게 된다.
조기 수축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자궁경부가 짧아지거나 크게 열린다. 이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수축을 멈추게 하고 엄마와 아기의 건강을 살펴야 한다.
반대로, 임신 기간에는 자궁경부가 닫혀 있어서 태아가 따뜻하고 안전하게 발달하게 해준다.
분만 전, 자궁경부 확장 직전에 나타나는 증상에는 점액 플러그의 반출, 수축의 시작, 양수 터짐 그리고 태아가 골반으로 이동 등이 있다. 완전히 확장이 되면 아기는 밀려나온다.
자궁경부가 어떻게 확장될까?
확장은 두 가지 방법으로 일어난다.
- 자연적으로는 약물을 쓰지 않고도 자발적으로 일어난다.
- 엄마나 태아의 건강에 필요할 때는 약물을 사용할 수 있다.
확장의 단계
수축의 시작에서 분만의 순간까지의 확장의 시간은 “확장 단계”라고 알려져 있다. 산고 중에서 가장 긴 단계이고 첫 아기라면, 보통 8-12시간 지속된다. 두 번째 아이라면 5-7시간 지속된다.
평균적으로 자궁경부는 한 시간에 1cm 정도가 늘어나지만, 확장의 비율은 일정하지 않다. 첫 몇 cm가 보통 가장 오래 걸린다. 모든 것은 사실 평균적인 얘기일 뿐이다. 엄마마다, 출산마다 각각 다르다.
잠복기
수축이 5-30분마다 일어나고, 평균적으로 30-45 초 동안 지속된다. 수축이 강도가 낮으면, 등과 사타구니에 통증을 느낀다. 하지만, 수축이 그래도 효과적이다. 이 과정에서 자궁경부가 3cm 정도 팽창한다.
적극적인 작업 단계
그 다음 수축은 5분마다 일어나고, 30-40 초간 지속된다. 확장은 5cm에 달한다. 수축은 2-3분마다 일어나기 시작하고 50초간 지속된다. 자궁경부가 6cm 정도 확장된다.
가속 단계
자궁경부가 확장하는 마지막 단계이고 확장이 10cm에 달한다. 이 단계에서는 모든 것이 가속화 된다. 수축이 2-3분마다 일어나고 지속되는 시간도 늘어난다. 엄마가 쉴 시간이 거의 없어진다.
욕지기, 구토가 나고, 상기되고, 오한이 나고, 엄마로서는 가장 힘든 단계이다.
확장의 두 가지 유형
수동적 확장
자궁경부가 0-3cm 확장되고 수축이 불규칙하게 일어나고 강도가 보통이다. 집이나 조용한 환경에서 편리하다. 수축이 1시간 동안 5분마다 수축이 일어날 때까지는 병원에 갈 필요가 없다.
능동적 확장
자궁경부가 3-10cm 확장되고 수축이 더 자주 일어나고 강도도 세다. 이 시점에서는 병원에 가는 것이 최선이다. 이런 수축은 분만 직전에 일어나기 때문이다.
자궁경부의 확장에 진전이 없을 때
가끔, 자궁경부의 확장이 그리 빨리 일어나지 않거나 정체가 된다. 원인으로는 비정상적인 자궁경부, 수술 이력, 엄마의 골반에 비해 아기가 너무 큰 경우 또는 수축이 효과적이지 못한 경우 등이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제왕절개 수술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말은 아니다. 의료진이 다른 기술적 개입을 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합성 옥시토신 주사는 자궁수축을 자극하는 자연 옥시토신을 증가시켜준다. 그래서 수축이 더욱 강하게, 자주 발생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