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성 수두는 무엇일까?
이 글에서는 선천성 수두는 무엇이고 어떤 위험이 있으며,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수두는 나이에 관계없이 나타나는 질병이지만, 보통 유년시절과 관련이 있다. 그런데 이 전염성이 강한 질병은 임신부에게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감염은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한다. 임신 중에는 그렇게 흔하게 일어나지는 않지만, 임신 중에 발생하면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임신부가 수두에 걸리면, 자궁에 있는 아기는 선천성 수두를 앓게 된다.
선천성 수두는 태아에게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다. 피부의 특징적인 상태 이외에도, 시력 이상, 중추신경계 손상은 물론, 태아 사망에 이를 수가 있다.
전문가의 추산에 따르면, 가임 나이의 여성의 적어도 10%가 수두 바이러스에 취약하다고 한다. 대부분이 이 바이러스를 물리칠 충분한 항체가 없다고 한다.
선천성 수두는 태아에게 어떻게 영향을 줄까?
엄마가 임신 중 수두에 걸리면 태아에게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임신이 많이 경과했을수록과 태아에 대한 피해가 커진다고 한다. 출산을 할 때쯤 엄마가 수두에 걸리면, 아기는 바이러스에 맞서 싸울 능력이 없는 상태에서 태어난다고 한다.
엄마가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맞서 싸울 항체를 갖고 있지 않으면, 신생아도 없다.
선천성 수두에서 비롯되는 태아 관련 문제는 다음과 같다.
- 피부 손상
- 눈 결함
- 중추 신경계의 악화
- 성장 멈춤
- 소두증
- 간 손상
- 신장 문제
- 눈멈
- 태아 사망
선천성 수두의 진단
수두와 관련하여 임신 전이나 임신 중의 예방 외에도, 전문가들은 임신부가 임신 내내 정기적인 검사를 할 것을 권한다. 태아기 검사에서 문제를 알아낼 수 있다.
임신부가 해당 바이러스를 갖고 있다는 것이 발견되면, 의사는 심층 검사를 통해서 태아의 상태를 점검한다. 엄마에게 이 질병이 있다는 진단이 나오면, 아기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검사를 한다. 가장 흔한 검사는 다음과 같다.
- 첫째로 아기의 사지 발육부전을 검사하는 것이다. 이 상태는 기관이나 다른 신체 부분의 발달이 멈추었는지, 다른 방법으로 영향을 받았는지를 검사하는 것이다. 의사는 정기적인 혹은 특화된 초음파를 사용한다.
- 선천성 수두를 진단하는 또 하나의 방법은 바이러스 배양이나 종합 효소 연쇄 반응를 통해서 양수나 태아의 혈액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 탯줄 천자 검사로도 알아볼 수 있는데, 이 검사에서는 탯줄에서 혈액 샘플을 취한다.
임신부를 위한 권고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이라면 수두 백신을 맞도록 해야한다. 면역이 생기지 않았다면 적어도 임신 6개월 전에는 백신을 맞도록 권한다.
예기치 않은 임신 등의 경우에는 극단의 예방 조치를 권한다.
임신부가 수두 바이러스에 노출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잠재적인 감염자와의 접촉을 피하고 특히 병원이나 환기가 잘 안 되는 곳을 피해야 한다. 임신부는 수두에 걸린 사람의 피부나 침에 접촉이 되지 않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