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만에 도움이 되는 호흡 방법 4가지

분만에 도움이 되는 호흡 방법들이 있다. 이제부터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분만에 도움이 되는 호흡 방법 4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1 7월, 2020

분만이 시작되고 아기가 태어날 때까지 견디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호흡이다. 분만 중 올바른 호흡 방법은 산모에게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아기의 산소화에도 도움이 된다.

분만에 도움이 되는 호흡 방법들은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분만 중 순환 기관을 활성화한다. 또한, 분만 중 근육 긴장을 유지하는 것은 순환 호흡 활동을 높이고 통증 관리 및 에너지 재충전에 도움이 된다.

호흡의 필요성

분만 중 임신부들이 의식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분만에 도움을 되는 호흡을 하게 된다고 생각하는 전문가들도 있다. 하지만 산모 교실에서 가르치는 몇 가지 기본적인 호흡 방법이 있다. 

분만 중 도움이 되는 호흡을 위해서는 분만 중 호흡 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호흡 과정에 산모와 함께 예비 아빠 또는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 함께 있어주어야 한다.

호흡 방식을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누군가 옆에서 지켜봐 주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호흡을 따라하는 것은 산모가 호흡 방법에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된다.

분만에 도움이 되는 호흡 방법 4가지

분만 중 호흡을 통제하지 못하는 것은 산모에게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다. 스스로 통제력을 잃는 것은 공황 상태를 불러오고 불안정한 호흡으로 이어질 수 있다. 짧고 제어되지 않는 호흡은 과호흡으로 이어지거나 심지어 산모가 기절하게 될 수도 있다.

분만에 도움이 되는 호흡 방법 4가지

호흡은 출산이라는 중요한 순간의 속도를 결정한다. 또한, 출산 순간에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느린 호흡 또는 복부 호흡

진통이 시작되면 느린 호흡 또는 복부 호흡을 한다. 코를 통해 호흡하며 복부를 팽창시키는 깊은 호흡이다.

그다음, 입을 통해 호흡한다. 호흡을 내뱉는 시간이 들이마시는 것보다 길어야 한다. 그리고 호흡 사이 사이에 몇 초 가량 멈추는 것이 필요하다.

목적은 호흡과 진통의 리듬을 맞추고 통증을 관리하는 것이다.

가볍고 빠른 호흡

진통이 계속되면서 호흡이 빨라지는 것이 보통이다. 전문가 중에는 이것을 가볍게 빨라지는 호흡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좀 더 짧은 호흡이지만 코-입 호흡 방식을 계속한다.

진통이 시작되면 코를 통해 적은 양의 공기를 들이마시고 진통이 끝날 때 입으로 숨을 내뱉는다. 숨을 한번에 다 내뱉거나 4번으로 나누어 내뱉을 수 있다.

진통이 심해지면 가슴 부분으로 호흡한다. 더 짧게 하는 가슴 호흡은 태아에게 전달되는 산소의 양을 높이고 통증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헐떡거림 또는 변화가 심한 호흡

완벽하게 확장이 될 때까지 기다리는 동안 사용하는 호흡이다. 밀어내는 감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코와 입을 통해 매우 짧게 호흡한다. 이것은 “히-후” 또는 “헐떡-헐떡-내쉬기” 호흡으로 알려져 있다.

진통이 시작되면 코로 호흡을 하는데, 가파르게 두 번 내쉰다. 두번 내쉴 때마다 “히”라는 소리를 낸다. 그리고 길게 숨을 내쉬는데, 이때는 “후”라는 소리를 낸다.

분만에 도움이 되는 호흡 방법 4가지

과호흡을 피하기 위해 반드시 산모는 편안한 자세를 취한 상태에서 호흡을 해야 한다. 턱을 올리고 밀어내기를 하지 않기 위해 숨을 앞으로 내뱉어야 한다.

출산 또는 밀어내기 호흡

분만에 도움이 되는 호흡 중 마지막이 바로 밀어내기 호흡이다. 이 시점에 이르면 산모는 이미 아기를 출산할 준비가 된 것이다.

크게 숨을 들이마셔 에 가득 공기를 담는다. 밀어내기를 해야 할 필요를 느끼면 턱을 가슴 쪽으로 향한다.

다음은 다리를 들어올리고 조금씩 공기를 내뱉으며 밀어내기를 한다. 마지막으로 호흡을 되찾기 위해 정상적인 숨호흡을 한다. 다음 밀어내기를 하기 위한 충분한 에너지를 충전하기 위해 최대 세번까지 이 호흡을 반복할 수 있다.

밀어내기를 하는 동안 산모의 골반이 편안한 상태에 있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것이 아기가 나오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밀어내야 할 때 숨을 멈추지 않는 것 또한 중요하다. 숨을 참으면 골반저에 손상이 생길 수 있고 태아에게 산소 공급을 방해할 수 있다.

밀어내기는 5-6초 가량 지속되어야 한다. 예비 아빠 또는 전문가가 옆에서 초를 재줄 수 있다.

출산 예정일 전에 호흡 방법을 연습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임신 중 안정을 취하기 위해 호흡 방법을 사용해보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거울 앞에 서서 이 방법을 연습하면 집중력을 유지하며 일정하게 호흡하고 자신의 호흡을 의식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Kamalifard, Mahin et al. “The efficacy of massage therapy and breathing techniques on pain intensity and physiological responses to labor pain.” Journal of caring sciences vol. 1,2 73-8. 27 May. 2012, doi:10.5681/jcs.2012.011
  • Lothian, Judith A. “Lamaze breathing: what every pregnant woman needs to know.” The Journal of perinatal education vol. 20,2 (2011): 118-20. doi:10.1891/1058-1243.20.2.118
  • Yuksel, Hilal & Cayir, Yasemin & Kosan, Zahide & Taştan, Kenan. (2017). Effectiveness of breathing exercises during the second stage of labor on labor pain and duration: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 Integrative Medicine. 15. 456-461. 10.1016/S2095-4964(17)60368-6.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