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통 중에 발생하는 메스꺼움과 구토

2019년 7월 24일
구토는 극도로 불쾌한 일이며, 심지어 출산하는 동안이라면 더욱더 그렇다. 이 문제는 여러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임신부는 특정 측면에 유의해야 한다.

일부 여성들이 진통 중에 구토를 하는 건 흔한 일이다. 대부분 어떤 경고 징후도 없이 발생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메스꺼움과 구토에 대해 알아 두어야 할 내용은 무엇일까?

진통 중에 발생하는 구토는 호르몬 변화 또는 진통 과정에서의 질 검사 등의 여러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다행히 메스꺼움과 구토를 조절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이 글에서는 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구토는 진통할 때 뿐만 아니라 임신 전반에 걸쳐 매우 흔한 경험이라고 한다. 실제로 전체 임신부의 70-80%가 구토를 경험할 정도다.

임신 중 메스꺼움과 구토로 고통받는 대부분 여성들은 임신 초기에만 몇 번 이 증상을 경험할 뿐이지만, 소수 여성들은 출산 직전까지 이 증상으로 고통받기도 한다.

피로와 탈수

종종 임신부는 구토로 인해 지치게 되고, 육체적 피로와 탈수는 감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좌절, 포기하고 싶은 마음, 두려움, 혼란 등을 느낄 수 있다. 이는 진통을 다루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생리학적으로 말하면, 탈수증이 발생했을 때 여성의 몸은 전체 과정을 수행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일반적으로 이는 진통 과정을 더디게 할 수 있으며 케톤증으로 인해 심지어 진통이 완전히 멈출 수도 있다.

그리고 우리는 임신 기간 중 모든 사람이 입덧에 대해 자주 이야기 하는 걸 듣게 된다. 하지만 누구도 출산 중에 발생하는 고통스러운 수축과 메스꺼움 및 구토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

또한, 통증만이 우리를 아프게하는 유일한 요소인 건 아니다. 무통 주사 또한 진통 중 구토를 유발할 수 있는데, 혈압이 갑자기 떨어지게 될 경우 이러한 증상이 생긴다.

하지만 구토의 원인이 무엇이든 가장 중요한 건 수분을 충분히 유지하는 것이다.

진통 중에 발생하는 메스꺼움과 구토

진통 중에 구토를 유발하는 원인

1. 음식물 섭취 제한

어떤 여성들은 특히 진통 첫 단계에서 배가 고프고 목이 마른다. 먹어야만 에너지를 제공받을 수 있으므로 이는 진통 초기에 특히 중요하다.

스트레스 요인 외에도, 진통 중 음식물 섭취를 제한하면 탈수 및 케톤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는 신체가 에너지를 얻기 위해 지방 연소를 시작할 때 발생한다.

2. 탈수

진통하는 동안 반드시 평소처럼 물을 마시거나 아니면 더 많이 마셔야 한다. 탈수는 임신 기간 그리고 진통하는 동안 구토를 하게되는 주요한 원인이다. 몸에 수분 함량이 충분하지 않으면 속이 메스꺼울 수 밖에 없다.

게다가 수분이 부족하면 과도한 압력이 생기고, 담즙 색소와 혈액을 토해낼 수 있다.

“먹어야만 에너지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이는 진통 초기에 특히 중요하다.”

3. 약물

진통 중에 사용하는 진통제 및 마취제는 모두 구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일단 여성들이 약을 먹거나 의식을 잃으면 호흡과 삼키는 것을 통제할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이로 인해 구토는 더욱 쉽게 발생하게 된다.

3. 약물

4. 일부 음식과 음료

어떤 경우에는 특정 음식과 음료가 분만 중 구토를 유발할 수 있다. 만약 자신이 이러한 경우라면, 주스 대신 물을 마시고 수프나 바나나 같은 음식을 먹자.

또한, 감춰진 두려움과 걱정 때문에 구토를 하게 될 수도 있다. 진통 중에 감정이 아주 격해지면 이는 신체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미리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구토를 줄이기 위해 진통 첫 단계에서 가벼운 음식을 꼭 먹도록 하자. 그다음, 활성 단계에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물만 마시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