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놀지 않으면 발생하는 6가지 결과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세상을 탐험할 수 있고 이러한 경험으로 아이들은 건강해진다. 놀이를 통해 어른들을 흉내 내고, 대안을 모색하며, 실험하고, 문제를 풀고, 인지력과 상상력을 기른다. 아이들이 놀지 않으면 아이의 미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최근 아이들은 놀 기회를 충분히 얻지 못하고 있다. 아이들은 하루 종일 일과로 바빠 놀 수 있는 시간조차 없다.
학교, 방과 후 활동, 외국어 공부, 춤, 태권도, 음악 수업과 같이 다양한 활동으로 아이들의 하루하루가 채워진다. 아이들은 지쳐 집에 돌아오고 더이상 놀고 싶은 마음을 가지지 못한다.
아이들에겐 자유롭게 놀 수 있는 시간이 없는 것이다. 가족들은 노는 것이 배우는 것임을 이해해야 한다. 아이의 성장에 노는 시간은 매우 중요하다.
아이가 놀지 않으면 생기는 일
1.창의력과 상상력 부족
창의력은 살아가는 데 필수적이다. 문제를 해결하고 어려운 상황을 다루도록 돕는 힘이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놀며 만들어내는 세상이 아이들에게는 현실이 된다.
놀이를 통하여 아이들의 상상력은 펼쳐진다. 아이들이 충분히 놀지 않으면 독창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저해된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2. 자주성과 독립심 부족
아이들이 자라나며 부모에게 전적으로 의지하지 않고 자신만의 자주성을 획득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놀이가 필수적이다. 놀이를 통하여 아이들은 선택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어른들의 의견을 듣지 않고도 행동할 수 있다. 놀이는 자주성을 드러내는 방법이다.
또한, 놀이는 아이들이 독립심을 가질 수 있도록 훈련한다. 아이들이 놀지 못하면 불안감과 의존성을 높이게 된다.
3. 숫기 없음
어린 나이에 놀지 않은 아이들은 주로 부끄러움이 많고 자신감이 부족하다. 자신이 하는 일에 의심하며 자신을 드러내는 상황을 창피해 한다.
대부분은 부모로부터 해야 할 일을 항상 들어온 아이들이 부끄러움이 많다. 이러한 부모는 일이 잘 풀리지 않으면 아이를 질책하는 경향이 있다.
대부분의 자녀는 자유롭게 놀고, 에너지와 잠재력을 발산하며 자신의 재능을 발견할 시간이 없다. 이런 아이들은 다양한 시도를 해보지 못하고 자신이 계획한 일을 이루었다는 느낌을 받아보지 못한다.
가족들은 노는 것이 배우는 것이고 아이들이 놀며 지내는 시간은 발달에 매우 중요함을 이해해야 한다.
4. 인간관계의 어려움
놀이는 사교 능력을 성장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사교능력은 대부분 어린 시절 놀이를 통해 획득하게 된다.
아이들은 놀며 자신을 조절하는 방법, 협상하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법, 기다리고 나누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아이들의 놀이 부족은 사람을 고립시키며 자기 자신에게만 집중하게 한다.
5. 미성숙한 정서 발달
놀이는 아이들의 정서 발달에 필수다. 아이가 자신에 대해 배우고 제한 없이 자신의 감정을 투영할 수 있기에 상상 놀이는 매우 중요하다.
아이들은 장애물과 두려움을 극복하고 위험한 상황에서 승리하는 상상을 한다. 이러한 심상은 아이의 삶을 높이는 실제 경험이 된다. 놀이를 통해 아이는 자신이 강하고 자립적이라 느끼게 하며 이는 아이의 정서적 안정에 매우 도움이 된다.
6. 좋지 못한 품행
많은 경우, 아이의 좋지 못한 품행은 자유롭게 놀지 못한 결과로 볼 수 있다. 아이는 노는 동안 긴장을 푼다. 놀이는 카타르시스적 기능을 가지며, 아이가 놀지 못하면 아이의 긴장이 다른 방식으로 풀려야 한다.
심리학자들은 우려의 목소리를 낸다. 컴퓨터 게임은 아이를 제한하며 아이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지 못한다. 그러므로 비디오 게임이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으나 아이가 제한 없이 자유롭게 놀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이가 혼자 노는 시간과 친구들과 함께 노는 시간을 적절히 배치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Dodd, H. F., & Lester, K. J. (2021). Adventurous play as a mechanism for reducing risk for childhood anxiety: a conceptual model. Clinical child and family psychology review, 24(1), 164-181. https://link.springer.com/article/10.1007/s10567-020-00338-w
- Sanz Cano, P. J. (2019). El juego divierte, forma, socializa y cura. Pediatria atencion primaria, 21(83), 307-312. https://dialnet.unirioja.es/servlet/articulo?codigo=7991225
- Segarra, M. L., Muñoz, V. M. D., & Segarra, M. J. (2020). Juego libre incluido: Propuesta innovadora para el desarrollo de la creatividad en Educación Infantil. Congreso Internacional de Investigación e innovación en educación infantil y primaria. https://digitum.um.es/digitum/handle/10201/87593
- Urbina, M. R. N., & Aguinaga, M. C. P. (2020). El juego en la identidad y autonomía del niño. UCV Hacer, 9(1), 11-17. http://revistas.ucv.edu.pe/index.php/ucv-hacer/article/view/551/532
- Yogman, M., Garner, A., Hutchinson, J., Hirsh-Pasek, K., Golinkoff, R. M., Committee On Psychoocial Aspects Of Child And Family Health, & Council On Communications And Media. (2018). The power of play: A pediatric role in enhancing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Pediatrics, 142(3), e20182058. https://publications.aap.org/pediatrics/article/142/3/e20182058/38649/The-Power-of-Play-A-Pediatric-Role-in-Enhanc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