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어몽어스의 성공 비결
지금의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은 더 이상 클루, 모노폴리, 도둑잡기 놀이 등의 보드 게임을 하기 위해 친구의 집에 갈 필요가 없다. 고전이라고 할 수 있는 유명 게임들은 물론 새롭고 다양한 게임들을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게임 어몽어스의 인기는 그중에서도 가장 눈에 띈다.
게임 어몽어스는 핸드폰, 태블릿, 컴퓨터에서 모두 플레이 가능하고 여러 명이 함께 즐기는 다인 비디오 게임이다. 그리고 현재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가장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아이들이 이 게임에 그토록 끌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어몽어스의 인기 비결이 무엇인지 이제부터 알아보자.
더 읽어보기: 비디오 게임 중독을 방지하는 9가지 방법
어몽어스는 어떤 게임일까?
어몽어스를 하려면 최소 4명, 최대 10명의 플레이어가 필요하다. 필요 인원이 갖추어지면 게임이 시작된다!
어몽어스의 배경은 우주이다. 대부분의 플레이어가 우주선 선원들이고 그중 1~3명이 임포스터의 역할을 한다. 이 역할은 게임을 시작할 때 무작위로 선정되고 역할에 따라 각 플레이어가 해야 하는 역할이 달라진다.
- 선원들은 최대한 빨리 주어진 임무를 완수하고 임포스터를 찾아내야 한다.
- 임포스터는 선원의 의심을 사지 않고 선원을 한명씩 죽여 그들의 임무를 방해해야 한다.
- 선원이 죽으면 자연스럽게 그들은 유령이 되어 자신에게 주어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하지만 다른 플레이어와 교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게임은 선원 또는 임포스터 중 한쪽이 이기면 끝난다.
- 선원들이 주어진 임무를 모두 수행하거나 임포스터가 누구인지 밝혀낸다.
- 임포스터가 우주선 내의 모든 선원을 다 죽인다.
어몽어스의 인기 비결
이 단순한 게임은 아동과 청소년 사이에서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다. 그 이유는 다양한데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 유명 게이머, 유튜버, 인플루언서들로 인해 유명세를 얻었다. 유명인들이 게임 어몽어스를 하고 그것을 대중에게 공개하며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었다.
- 게임 룰의 단순성. 게임 방법을 익히는 것이 매우 쉽고 간단해서 경험이 별로 없어도 잘할 수 있다.
- 준비물이 간단하다. 전자 기기 (핸드폰, 태블릿, 컴퓨터)와 인터넷만 있으면 가능하다.
- 게임이 사회성을 기르고 팀워크에 익숙해지도록 도와준다. 여러명이 함께하는 다인 비디오 게임이고 임포스터가 누구인지 밝혀내기 위해 플레이어들이 서로 대화를 해야 하고 각자에게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서로 협력이 필요하기도 하다.
- 전략과 속임수에 기반을 두고 있어 게임 자체가 매우 흥미롭고 재미있다.
게임 어몽어스의 장점과 위험성
앞서 언급한 것처럼 게임 어몽어스는 아동과 청소년에게 다음과 같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어린이의 디지털 단절을 위한 9가지 핵심 요소
- 사회성 및 의사소통 능력 향상
- 팀워크
- 전략적 사고
게임 어몽어스의 장점도 분명히 있지만 그렇다고 위험성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가장 큰 위험은 공동 채팅방과 관련이 있다. 아이들이 다수의 타인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가상 공간이다. 아이가 위험한 사람과의 대화를 나누는 일이 없도록 하려면 부모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다:
- 채팅 검열 옵션을 활성화시켜둔다. 부적절하거나 공격적인 단어가 표시되지 않도록 제한하는 것이다.
- 친구, 가족, 친척 등 확실히 아는 사람들과만 게임을 할 수 있게 한다.
게임 어몽어스의 플레이 제한 연령이 만 10세 이상이라는 사실 또한 꼭 기억하는 것이 좋다. 만 10세 미만의 아이들은 이 게임을 할 수 없도록 제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무엇이든 과한 것은 좋지 않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 및 청소년의 부모 또는 보호자는 아이가 너무 오랜 시간 게임을 하지 않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다. 아이의 게임 시간을 제한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단순한 취미에 불과한 게임이 진짜 위험한 중독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arbabella, M. y Cernaz, S. G. (2015). La infancia y los videojuegos: un aporte desde la perspectiva de los niños. Diálogos Pedagógicos, 86-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