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의 디지털 단절을 위한 9가지 핵심 요소

요즘 아이들은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데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모든 것에는 해결책이 있다. 이번 글에서는 성공적인 디지털 단절을 위한 몇 가지 핵심 사항에 관해 설명해 주려고 한다.
어린이의 디지털 단절을 위한 9가지 핵심 요소

마지막 업데이트: 09 12월, 2020

많은 어린이의 휴대전화, 컴퓨터, 비디오 콘솔, 태블릿 등의 전자기기 사용이 늘어났다. 그리고 어린이의 전자기기 사용은 많은 부모를 걱정하게 만든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어린이의 디지털 단절을 위한 몇 가지 핵심 요소를 공유해 보려고 한다.

합리적으로 사용하는 인터넷은 공부하고 정보를  얻는 데 매우 유용한 도구다. 동시에 이는 멀리 살거나 만날 수 없는 가족 및 친구와 소통하는 방식이기도 하다.

하지만 문제는 이러한 장치를 남용하게 되면 어린이의 기분은 물론 정서적, 신체적 건강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다.

어린이의 디지털 단절을 위한 9가지 핵심 요소

디지털 기술이 가족과 친구를 볼 수 없었던 순간에 우리가 그들과 더 가까워지게 해준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실제로 전자 스크린은 외부 세계로 통하는 유일한 창이 되었다.

더군다나 지금은 많은 어린이가 직접 수업을 받으러 학교에 갈 수 없고 화상 수업을 통해 학교에 다녀야 하므로 전자기기를 계속해서 사용해야 한다.

어린이의 디지털 단절을 위한 9가지 핵심 요소

하지만 부모로서 우리는 어린이의 인터넷 서핑 중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적절한 사용을 관리하고 일련의 규칙을 수립해야 한다.

자, 그렇다면 이제 이 문제가 우리의 일상생활에 스트레스 원인이 되지 않도록 몇 가지 핵심 요소를 살펴보도록 하자.

1. 아이와 놀아주기

우리는 매일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야 하는데, 이때 보드게임, 퍼즐, 역할극 게임 등을 활용할 수 있다. 각자가 서로 다른 캐릭터로 행동하는 게임이다. 기본적으로 우리 아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장려하는 활동이면 무엇이든 좋다.

아이들과 놀아주기 위해 바치는 시간은 아이들에게는 최고의 시간이 될 수 있다. 무엇보다 아이들은 부모와 함께 노는 것을 좋아한다.

2. 아이를 집안일에 참여시키기

아이들이 스크린에서 멀어지도록 하는 한 가지 방법은 나이에 적합하고, 능력에 적합하며, 또 발달에 적합한 집안일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방을 정리하고, 식탁을 준비하고, 케이크 만들 준비를 돕고, 그들이 참여 할 수 있는 다른 집안일을 돕도록 하면 된다.

이런 식으로 아이들은 책임감을 배우고 스스로가 중요하다고 느끼게 된다. 아이는 가정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느끼며, 적어도 그 시간 동안에는 스크린에서 떨어져 있을 것이다.

3. 독서 장려하기

매일 함께 이야기책을 읽는 데 약간의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그래야 자녀가 읽기에 더 큰 관심을 두도록 도와줄 것이다.

가족이 여러 명인 경우라면 독서 클럽을 조직하고 모두가 읽은 책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물론 이는 이미 읽는 방법을 알고 있는 자녀가 있는 경우 특히 좋은 생각이다.

4. 전자기기 사용 장소 설정하기

아이는 거실이나 부엌과 같은 집안의 공용 공간에서만 전자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규칙을 설정하자. 또한, 부모나 양육자가 주변에 있을 때만 전자기기를 사용해야 한다. 혼자서 사용할 경우 아이는 쉽게 현실과 단절될 수 있다. 게다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동안 위험에 처하게 될 수도 있다.

5. 기기에 자녀 보호 기능 설정하기

자녀 보호 기능이 설정되어 있지 않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기기를 손이 닿는 곳에 두면 안 된다. 자녀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보안상의 이유로 부모가 곁에 있고, 자녀 보호 기능을 설정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6. 나이에 맞는 콘텐츠 선택하기

어린이가 영화나 시리즈를 볼 때는 항상 그 콘텐츠가 나이대에 적합한지 확인해야 한다. 나이대에 적합하지 않은 콘텐츠는 심리적으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어린이에게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한 한 매일 그들과 일부 활동(영화 또는 시리즈 스트리밍, 게임 플레이 틍)을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6. 항상 자녀의 나이에 맞는 콘텐츠 선택하기

7. 아이와 대화하기

아이들에게 모든 것을 할 시간을 갖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즉 숙제를 제시간에 하고 기기 사용 시간제한을 따르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야 한다.

그리고 항상 대화를 통해 아이들의 나이와 이해도에 맞게 조정해야 한다. 설정한 제한 및 규칙에 따라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8. 저항 수용하기

성인도 디지털 콘텐츠를 사용 시간을 제한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여전히 미성숙하고 쉽게 마음을 빼앗기는 어린이는 더욱 이를 제한하기가 어려울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아이를 이해하고 변화를 흡수 및 수용할 시간을 주어야 한다.

9. 자녀에게 모범 보이기

모범을 보이는 것은 부모에게 가장 어려운 요소 중 하나일 수 있다. 식사 시간이나 자녀가 게임을 하는 동안 휴대전화를 보고 있는 부모들은 매우 많다.

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으면 위의 조언에 대한 모든 노력이 소용없게 될 것이다. 아이들은 우리의 지시보다 우리의 모범을 더 잘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요컨대, 어린이의 성공적인 디지털 단절을 위해 이러한 요소를 실천하는 게 중요하다.

전자기기의 사용을 점진적으로 줄임으로써 과도한 화면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안이나 우울증과 같은 장애로부터 자녀를 보호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동시에 더 나은 휴식과 더 활동적인 라이프 스타일에 기여하게 될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자녀의 시력을 보호하게 될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PASTOR, Y., & MONTES-VOZMEDIANO, M. A. N. U. E. L. INFANCIA, RIESGOS EN INTERNET Y VULNERABILIDADES DIGITALES.
  • Vélez, A. P., & Fraile, M. N. (2019). Hábitos de uso de Internet en niños y niñas de 8 a 12 años: un estudio descriptivo. Hamut´ ay, 6(2), 55-68.
  • Villadangos, S. M., & Labrador, F. J. (2009). Menores y nuevas tecnologías (NT):¿ uso o abuso. Anuario de Psicología Clínica y de la Salud, 5(1), 75-83.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