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 갈등을 아이가 모르게 해결하는 방법

모든 관계에는 갈등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부부 사이의 갈등은 아이 모르게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상황이 더욱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부부 갈등을 아이가 모르게 해결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7 1월, 2020

모든 인간 관계에는 갈등이 생길 수 있고 그 상황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이는 특히 가정을 이루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제대로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자녀에게 심각한 상처를 입힐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아이에게 영향을 끼치지 않으면서 부부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모든 문제가 다르고 부부 싸움의 형태 또한 다양하다. 사소한 의견 불일치부터 매우 중대한 논쟁까지 다양한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또한, 서로에게 심각한 상처를 입히는 싸움도 있을 수 있다.

부부 갈등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레스 박사와 레슬리 패럿 박사는 친밀한 사이에서 갈등이 발생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이 사실을 알고 나면 갈등이 위기로 느껴지는 일이 없을 것이다. 부부는 이러한 갈등을 서로 좀 더 성숙해질 수 있는 기회라고 인식할 수 있다.  

연인 또는 부부 관계에서 갈등이나 언쟁이 없는 것이 그들이 앞으로도 매우 좋은 관계를 유지해갈 것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사실, 싸움을 원치않는 부부들은 해결되지 않은 언쟁과 갈등을 유지하며 살아가는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다. 

레스 박사와 레슬리 패럿 박사는 문제를 직면하지 않거나 싸움을 피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다스리는 것이 아니라 “분노를 대신”하는 다른 증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고 말한다. 그 대신이 바로 우울증, 필요 이상의 식욕, 심지어 신체적 질병 등이다.

글로리아 페레즈와 빅토리아 페레즈는 저서 <함께 사는 법 배우기: 갈등은 성숙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갈등 그 자체는 긍정적인 것도 아니고 부정적인 것도 아니라고 적고 있다. 사실, 갈등이 좋은가 나쁜가는 당사자가 그 갈등을 해결하는 방식에 달려있다. 

부부 갈등을 아이가 모르게 해결하는 방법

사소한 부분에 집중하고 무책임한 행동을 하며 해서는 안되는 말을 하는 경우, 갈등은 서로에게 매우 큰 상처가 될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는 것들이다.

부부 갈등을 아이가 모르게 해결하는 방법

  • 적절한 시간과 장소를 이용해서 갈등을 해결한다. 예를 들어, 아이가 집에 없는 동안 문제에 대해서 서로 이야기한다. 또한, 두 사람 모두 차분한 상태에서 충분히 시간을 가지고 대화한다.
  • 갈등을 둘 사이에서만 공유한다. 상대를 존중하지 않고 너무나 과열된 갈등은 둘만의 문제로 한정지어야 한다. 아이가 주변에 있을 때는 절대로 문제를 부각시키지 않는다.
  • 갈등 해결을 미루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다. 문제가 발생한 순간 두 사람 중 어느 누구라도 당장 문제 해결을 원하지 않는다면 좀 더 시간을 가진 다음 나중에 문제 해결 방안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 하지만 그 시간은 하루 정도가 적당하다.
  • 서로 잠시 머리를 식힐 시간을 가진다. 논쟁이 너무 과열되면 잠시 머리를 식힐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다. 그래야  서로 차분한 상태로 다시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를 이어갈 수 있다.

“시간이 해결해 줄 것이라는 믿음 때문에 다양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갈등을 겪는 상황에 아이가 함께 있는 경우

때로 부부가 논쟁을 벌이는 동안 어쩔 수 없이 아이가 그 자리에 함께 있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아이에게 상처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 부부가 함께 아이에게 부모의 싸움이 아이로 인한 것이 아님을 설명한다. 때로 아이들은 부모가 싸울 때 그 원인이 자신에게 있다고 생각한다. 아이들에게 부모의 싸움이 그저 둘의 문제이며 아이와는 전혀 관계가 없음을 명확히 말해주어야 한다. 또한, 아이에게 부모들이 지금 문제 해결 방법을 찾는 중임을 밝힌다. 문제가 무엇인지 세세하게 설명할 필요는 없다.
  • 아이들에게 좋은 본보기를 보인다. 갈등을 해결하는 부모의 모습을 보는 것은 아이가 문제 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아이에게 건설적인 문제 해결 방식을 가르쳐 준다. 서로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차분한 논쟁이 무엇인지 그 본보기를 보여주는 것이다. 서로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말하고 상대에게 반론을 할 때도 서로를 존중하는 태도로 대화를 나눈다면 상대방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부부 갈등을 아이가 모르게 해결하는 방법

부부 갈등을 아이가 모르게 해결해야 하는 이유

당연히 건설적인 문제 해결은 부부 모두에게 매우 도움이 된다. 문제를 해결하고 부부 사이의 다름을 인정하며 함께 해결 방안을 찾으면 부부는 좀 더 하나되고 긍정적인 관계로 발전할 수 있다. 그것은 부부 사이를 더욱 굳건하게 만들어줄 수 있다.

또한, 아이가 이러한 부모의 문제 해결 방법을 보게되면 이들 또한 부모와 같은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아이들은 협상 및 문제 해결과 같은 매우 중요한 능력을 배울 수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아이에게 악영향을 끼치지 않고 부부 사이의 갈등을 해결하는 것은 중요하다. 부모가 너무 자주 싸우거나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그것은 아이에게 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다.

이런 부모를 가진 아이들은 성인이 되었을 때 개인적인 문제가 생겨도 잘 해결하지 못할 수 있다. 건설적인 문제 해결을 하는 부모의 모습은 자녀에게 긍정적인 인간 관계에 대한 매우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Parrot, L. y Parrot, L. (2011). Asegure el éxito en su matrimonio antes de casarse. Editorial Vida. España.
  • Pérez, G. y Pérez, M.V. (2011). Aprender a convivir: el conflicto como oportunidad de crecimiento. Narcea ediciones. España: Madrid.
  • Moreno Martín, F. (1999). La violencia en la pareja. Revista Panamericana de Salud Pública. https://scielosp.org/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020-49891999000400008&lng=es&nrm=iso&tlng=es
  • Perles, F., San Martín, J., Canto, J., & Moreno, P. (2011). Inteligencia emocional, celos, tendencia al abuso y estrategias de resolución de conflicto en la pareja. Escritos de Psicología / Psychological Writingshttp://www.escritosdepsicologia.es/descargas/revistas/vol4num1/vol4num1_5.pdf
  • Morón Gaspar, R. (2006). Terapia integral de pareja. EduPsykhé. https://doi.org/10.1109/CVPR.2013.167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