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법을 자주 틀리는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
읽고 쓰는 방법에 대한 학습은 매우 오래 걸리고 복잡한 과정이다. 아이가 맞춤법을 많이 틀린다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을 알고 있는 것이 좋다. 이 글에서 맞춤법을 자주 틀리는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아이들의 맞춤법 실수를 고치는 데는 단어 게임, 복사 연습, 많은 독서 등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일단,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맞춤법을 자주 틀리는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
1. 음운론을 인식시킨다
맞춤법을 자주 틀리는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첫 번째 방법은 아이들이 발음에 좀 더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은 맞춤법을배울 때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아이들은 단어의 정확한 철자를 배우기 전에 그 단어의 정확한 발음 방법을 먼저 알아야 한다.
즉, 아이들이 자신이 말하는 단어의 소리를 구별하고 알아들을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그래야만 그것을 단어로 적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음운과 발음 영역을 매우 어려워하는 아이들도 있다. 이런 경우, 부모와 선생님은 이 영역을 좀 더 중점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언어지체 아동을 위한 학습법 7가지
2. 단어 게임
이것은 놀면서 배우는 방법이다. 단어 게임은 아이의 맞춤법 수준을 알아보는 재미있는 방식임을 기억해야 한다. 동시에, 이것은 새로운 단어를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매우 다양한 방식의 게임들이 있다. 알파벳을 기초로 하는 언어의 경우에는 스크래블, 스캐터고리, 보글, 업워드 등이 있다. 이것들은 모두 어린 아이들이 맞춤법을 연습하는 동시에 게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게임들이다.
아이들은 보통 게임을 좋아한다! 학습은 그 과정이 재미있어야 더욱 쉽게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4. 짧은 말 받아쓰기
맞춤법을 틀리는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세 번째 권장 게임은 짧은 말을 받아쓰기다. 한두 문장의 짧은 받아쓰기를 하면 된다. 아이의 관심을 끌어낼 수 있는 잡지나 책을 사용하거나 즉흥적으로 문장을 만들 수도 있다.
이때 아이들이 집이나 학교에서 해당 책을 볼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의 맞춤법을 연습시킬 때, 아이들의 실수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그것을 시작으로 학습을 이어가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음운론을 안다는 것은 아이가 자신이 말한 단어의 소리를 알고 구분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그래야만 그 소리를 받아 적을 수 있다.”
4. 맞춤법에 가장 좋은 방법은 독서
맞춤법을 자주 틀리는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은 당연히 책을 많이 읽게 하는 것이다. 이상적인 독서 시간은 하루에 최소한 30분 이상 책을 읽는 것이다.
독서는 단어 및 문장의 구성을 향상시키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이다. 독서는 아이가 읽는 단어와 문장을 자연스럽게 두뇌에 인식되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아이가 진정으로 독서에 흥미를 느끼도록 해주고 싶다면 아이가 관심을 보이는 주제에 관한 책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물론, 아이가 습관처럼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마련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스스로 학습하는 법을 어떻게 가르칠까?
5. 그림 그리기
마지막으로 맞춤법을 자주 틀리는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은 연상 기호 방식이다. 그림을 그리는 것이다. 연상은 아이들이 단어의 철자를 기억하는 데 매우 효율적인 방법이다. 철자를 이미지로 인식하는 것이 간단하지 않도록 단어를 거꾸로 들어서 보여주는 것도 좋다.
이 방법을 사용하고 싶다면 해야 할 일은 간단하다. 아이가 어려워하는 단어를 그리는 것이다. 그 글자를 이미지로 바꾼다. 그렇게 하면 아이는 해당 단어의 그래픽 이미지를 인식하게 되고 아이들은 그런 형태를 좀 더 쉽게 받아들인다.
아이들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맞춤법 문제를 고쳐줄 수 있는 매우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단, 기억해야 할 것은 아이들에게 이러한 놀이를 강요하거나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사실이다.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해당 문제에 대한 아이의 부정적인 감정을 더욱 악화시킬 수도 있다.
앞서 설명한 방법들을 시도해보고 긍정적인 방식으로 아이에게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하지만 아이에게 적절한 동기 부여가 되지 않고 아이 자신의 향상 의지가 없다면 아무리 좋은 방법을 사용해도 아무런 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del Moral Pérez, M. E., García, L. C. F., & Guzmán-Duque, A. P. (2016). Proyecto game to learn: aprendizaje basado en juegos para potenciar las inteligencias lógicomatemática, naturalista y lingüística en educación primaria. Píxel-Bit. Revista de Medios y Educación, (49), 173-193. https://www.redalyc.org/pdf/368/36846509013.pdf
- Díaz Perea, M. D. R., & Manjón Cabeza Cruz, A. (2010). Enseñanza y procesos de mejora en el aprendizaje ortográfico. https://ruidera.uclm.es/xmlui/handle/10578/8313
- Diuk, B. G., Ferroni, M. V., & Mena, M. (2014). ¿ Cómo se aprende la ortografía de las palabras?: un estudio de comparación de distintas estrategias. https://ri.conicet.gov.ar/bitstream/handle/11336/50909/CONICET_Digital_Nro.d946bf6b-dd2f-4a34-8501-b7d58c60b0e7_D.pdf?sequence=5&isAllowed=y
- Gabarró, D. (2012). Dominar la ortografía. D. Gabarró, Dominar la ortografía, 34-38.
- Hernández Rincón, J. C. (2016). Pautas para mejorar la ortografía en casa en niños de 5 a 10 años. https://repository.unad.edu.co/handle/10596/6296
- Kiguel, S. M. (1989). La enseñanza de la ortografía. Lectura jy Vida, Revista Latinoame-ricana de Lectura, 10(2). http://www.lecturayvida.fahce.unlp.edu.ar/numeros/a10n2/10_02_Kiguel.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