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높은 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높은 지적 능력을 가진 아이가 어떤 신호를 보내는지 알고 있는가? 당신의 아이가 평균보다 높은 지능을 가졌다고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엄마들은 모두 자신의 자녀의 능력을 평가할 때 완전한 객관성을 가지기는 힘들다. 하지만, 만약 실제로 당신의 아이가 특별한 지능을 가지고 있다면 어떨까?
이제부터 아이가 높은 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또한 그런 아이의 발달을 어떤 방식으로 이끌어주고 교육해야 하는지에 대한 조언 또한 제공한다.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서, 높은 지적 능력을 가진 아이가 지루해 하거나 의욕이 없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과 이런 아이들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지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높은 지적 능력이란 무엇인가?
높은 지적 능력이란 지능적 영재성, 재능, 지적 조숙성을 의미한다. 이런 요소는 평균 아이큐가 130이나 그 이상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지능적으로 축복 받은 아이들은 전체 인구 중 2%밖에 되지 않는다. 이 말은 이 아이들이 나머지 98%의 아이들보다 높은 지능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130 이상의 아이큐는 높은 지적 능력을 가졌다는 것을 반영한다고 밝혔다.
높은 지적 능력을 가진 아이들이 두각을 나타내는 한 가지 특징은 바로 창의성이다. 이들은 높은 수준의 상상력을 가지고 있고, 덕분에 매우 다재다능함을 보인다. 또한 뛰어난 결단력을 가지고 있고, 효율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
- 지능적 재능을 타고난 사람들은 인간 지능의 최대치를 정의하는 높은 지적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다. 이것이 바로 이들의 재능을 설명한다.
- 재능을 타고난 사람들은 한 부분 또는 다양한 적성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낸다. 하지만, 다른 부분의 점수는 일반적인 사람들과 유사한 수준이다.
- 지능적 조숙성은 다른 사람들보다 어린 나이에 지식을 습득하고, 표시하는 아이들을 일컫는다. 예를 들어, 말하기를 배운 아이들은 2살이 되기도 전에, 문구들을 연결할 수 있고 대화가 가능하다.
아이의 높은 지적 능력을 파악하는 방법
높은 지적 능력은 다음과 같은 부분들을 자세히 검사하는 제대로된 평가를 통해 결정된다.
- 정서 상태
- 창의성
- 지능 지수
높은 지적 능력의 신호
물론 모든 인간은 자신만의 속도를 가지고 발달한다. 하지만, 다양한 발달 단계에서 몇 가지 일반적인 신호를 보이기도 한다.
아기들이 보이는 높은 지적 능력
- 다른 아기들에 비해 부모의 관심을 더 많이 요구한다.
- 태어나서 1달이 되기도 전에 정신 운동성 조정을 보인다. 예를 들어, 머리를 확실하게 위로 들고 있을 수 있다.
- 2개월이 되면, 한 가지 이상의 소리를 낼 수 있다.
- 5개월이 되면, 첫 번째 단어를 말하는 방법을 배운다.
- 6개월이 되면, 누군가가 자신을 이름으로 부르면 그것을 구분할 수 있다.
아이들이 보이는 높은 지적 능력
아이가 점점 성장함에 따라, 다양한 적성이 두드러지고 부모의 관심을 끌 것이다. 처음에는 당황스러울 수 있지만, 조금씩 그 이유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적성은 아이를 다른 아이들과는 매우 다르게 보일 수 있으며 이는 매우 중요한 힌트를 제공하는 것이다.
신생아 초기에는 전문가의 평가를 받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부모들은 자신의 아이와 왜 그토록 다른 아이들과 다른지 그 이유를 이해하지 못한다.
한 가지를 기억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아이들의 감정 세계이다.
높은 지적 능력을 가진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매우 강렬하게 경험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아이들의 반응은 주변 대부분의 사람들을 당황하게 하거나, 아이가 너무 과장스럽다고 생각하게 만들 수 있다.
높은 지적 능력을 가진 아이들의 주요 특징
- 집중력이 매우 높다.
- 높은 지적 능력을 가진 아이들은 경쟁심이 강하고, 완벽주의자이며, 스스로에게 많은 것을 요구한다.
- 좌절감을 견디고, 제대로 자신의 분노를 제어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 일반적인 기준에서 벗어나는 경향이 있다. 아이가 반항하고 싶은 열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 아니다. 이러한 아이들은 논리적이지 않거나 확실한 설명이 없는 경우, 무턱대고 원칙이나 지침을 따르지 않는다. 따라서 아이들과 좋은 의사소통을 유지하고, 확실하게 경계를 정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 최소한 오감 중 하나에는 과민증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그들이 왜 그토록 특정 냄새나 큰 음악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지를 설명해준다. 예를 들어, 이런 아이들은 어떤 옷을 입었을 때의 느낌에 대해 불만을 말하거나, 불을 좀 어둡게 해달라고 요구할 수도 있다.
- 정신운동 과민증을 보인다. 이런 아이들은 일반 아이들보다 훨씬 에너지가 많은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잘 지치지 않고 계속해서 움직인다. 이는 긴장감을 떨쳐내는 자신만의 방법이다. 이러한 특성은 ADHD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와 혼동되어서는 안 된다.
10대가 보이는 높은 지적 능력
일반적으로 높은 지적 능력의 특징은 사춘기 전에 나타난다. 하지만, 어린 시절 감지되지 않고 지나가는 경우도 있다. 10대가 보이는 높은 지적 능력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계속해서 질문을 하고, 실존주의적인 이야기를 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죽음, 종교, 인생 등을 말한다.
- 이러한 10대들은 권위 및 모두가 그저 받아들이는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허술한 구멍이나 모순을 발견하는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자신의 의견을 말하지 않고 “명령에 따르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
- 시각적 그리고 청각적으로 뛰어난 기억력을 가지고 있다.
- 또래들과 교류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단순히 또래들이 지루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들은 자신과 타인 사이의 거리를 느끼게 된다. 또래의 생각과 연결 고리를 찾지 못하기 때문에 쉽게 좌절감을 느끼게 될 수도 있다.
- 문화적인 어휘를 습득하는 경향이 있는데, 매일 더욱 향상되기 위해 노력한다. 이들은 정확성을 매우 선호한다. 달리 말하자면, 정확한 타이밍에 명확한 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즐긴다.
다른 모든 아이들처럼 높은 지적 능력을 가진 아이들 역시 무조건적인 사랑과 지원을 필요로 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알아야 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아이들을 잘 이끌어 주어야 한다.
그래서 그런 아이들도 이 사회에서 자유롭게 살아가고 인생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아이에게 즐겁고, 편안하게,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잘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어야 한다.
특히 이런 아이들이 우월 콤플렉스나 다른 사람에게 잘난 척하는 사람이 되지 않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러한 태도는 인생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arragán, M. C. (2009). Identificación del alumnado con altas capacidades intelectuales. Revista Digital Innovación y Experiencias Educativas, 25, 1-15.
- Gálvez, J. M. (2000). Alumnos precoces, superdotados y de altas capacidades. Ministerio de Educación.
- Sánchez, C. (2006). Principales modelos de superdotación y talentos. Universidad de Murcia, Departamento de Métodos de Investigación y Diagnóstico en Educación, España.
- Sastre-Riba, S. (2008). Niños con altas capacidades y su funcionamiento cognitivo diferencial. Rev Neurol, 41(Supl 1), S11-6. http://www.carei.es/archivos_materiales/AACC.pdf
- Tourón, J. & Reyero, M. (2001). La identificación de alumnos de alta capacidad. Bordón, 54 (2), 311-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