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역동이 청소년에게 주는 이점
청소년기는 놀라운 변화들로 가득한 시기이며, 이 변화들은 성인이 되기 위해 꼭 필요하다. 이 글에서는 청소년기의 집단 역동과 집단 역동이 청소년의 발달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우선, 집단 역동이 청소년에게 어떻게 작용하는지 이해하려면 먼저 사춘기와 청소년기의 개념 및 그 차이점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사춘기는 일련의 생물학적, 신체적, 호르몬적 및 정신적 변화가 나타나는 시기이다. 이러한 변화는 유아체를 생식이 가능한 성인체로 변형시키기 위해 일어난다.
반면, 청소년기는 수년에 걸쳐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하는 과정이다. 그리고 이 단계에서는 여러 가지 변화가 일어난다.
이 변화들은 위에서 언급한 요소일 뿐만 아니라 지적, 심리적, 사회적 요소이기도 하다. 그리고 청소년 집단 역동이 영향을 주는 것이 바로 이러한 요소들이다.
집단 역동이란?
집단 역동은 그룹을 조직하고 그들을 개인으로 발달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체계화된 방법 또는 절차를 말한다.
이 집단 역동은 그룹 상황에 적용될 때 아이들을 자극하고 여러 가지 다양한 수준에서 학습하도록 돕는 매우 동기 부여가 되는 기술이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청소년은 그들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효율성을 개발하게 된다.
이처럼 이 집단 역동을 활용하는 그룹은 목표를 달성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응집력과 팀워크 개선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청소년 집단 역동
청소년 집단 역동은 학교와 다른 기관, 청소년 단체, 협회 또는 센터에서 유용할 수 있다. 활용되는 집단 역동이 특정 청소년 그룹 및 특성과 관련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집단 역동은 반드시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 사회적, 재정적, 문화적, 제도적 요소와 같은 다른 요소들도 고려해야 한다. 청소년 집단 역동은 모든 분야에서 의미 있는 학습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하며, 또 청소년이 자신을 성찰하고 성숙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학습은 다음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 사회화
- 창의성
- 의사소통
- 자아 존중감
- 책임
- 자율성
- 갈등 해결
- 참여
- 표현력
- 감정 관리
다양한 집단 역동
현재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집단 역동이 있으며, 이는 그들의 특정 목표에 따라 분류된다. 또한, 특성, 기간, 활동 및 복잡성에 따라서도 매우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다.
우선 “서먹서먹한 분위기를 깨는 것”을 목표로 하는 집단 역동이 있다. 이 활동에서 그룹 구성원들은 자신을 소개하고 서로를 더 잘 알게 된다.
또 예를 들어, “시작점”이라는 집단 역동이 있다. 이 활동에서 그룹의 각 구성원은 이름, 좋아하는 색깔, 가지고 있는 기술, 단점, 자신의 한계와 삶의 미덕과 같은 질문이 있는 간단한 설문지에 답변함으로써 자신을 소개하게 된다.
우리는 그룹 내 의사소통을 되돌아보는 다른 집단 역동도 찾는다. 많은 사람이 충돌을 일으킬 수 있는 문제와 요인 및 해결 방법을 찾으려고 시도한다. 이 주제에 관해서는 고장난 전화기(Broken Telephone) 또는 사회도(Sociogram)와 같은 집단 역동이 유용할 수 있다.
한편,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또는 심포지엄(Symposium)과 같은 집단 역동도 있다. 이들은 그룹 내에서 더 나은 조직과 합의를 달성하기 위해 작업과 책임을 분배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갈등을 해결하고 행동을 바꾸는 것이 목표인 십 대들을 위한 집단 역동도 있다.
예를 들어, 에드워드 드 보노(Edward de Bono)가 발명한 여섯 색깔 사고 모자(Six Thinking Hats)라는 활동이 있으며 다른 유형의 역할 놀이 활동도 있다. 이러한 집단 역동은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공감과 같은 측면을 작동시키며, 특정한 문제나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다른 관점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해준다.
마지막 고려 사항
모든 청소년 집단 역동은 사회적, 도덕적, 공리학적 행동 및 태도와 관련한 학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항상 긍정적이지 않을 수 없다. 이들은 청소년의 올바른 발달과 성숙을 달성하기 위한 기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청소년이 자신의 행동과 그 결과에 대해 되돌아볼 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 필수적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Johnson, B. A. N. Y. (1981). La dinámica de grupo en la educación. Aguilar. l980.
- Vivas, P., Rojas Arredondo, J., y Torres Virgili, M. E. (n.d.). Dinámica de grupos. Universitat Oberta de Catalunya. Material docente de la UOC. Recuperado de https://www.psyciencia.com/wp-content/uploads/2012/11/DINA_MICA-DE-GRUPOS.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