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의 육아 휴직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남성의 육아 휴직에 대해서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알아보자.
남성의 육아 휴직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마지막 업데이트: 11 6월, 2021

남성의 육아 휴직에 대한 뜨거운 논쟁이 여러 국가에서 벌어지고 있다. 반면, 여성의 출산 휴가는 꽤 오랜 시간 동안 있어온 제도이고 권리다.

엄마만 아기를 보호하고 돌보는 책임을 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아빠 역시 아기를 돌보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아기가 태어난 직후 며칠 동안은 더욱더 그러하다.

부에노스아이레스, 아르헨티나를 예로 들면 이 국가에서는 정부 차원에서 아기가 출생한 달에 아빠들에게 유급 휴가를 주고 있다. 과거 아빠들은 아기가 태어났을 때 고작 2일의 유급 휴가를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그것이 2주로 늘어났다. 그뿐 아니라 최장 120일의 무급 육아 휴직을 받을 수 있다.

남성의 육아 휴직에 대한 남미 국가의 대처

아르헨티나만 유일하게 새로운 아기의 탄생을 축복하고 직접 돌볼 기회를 허용하는 국가는 아니다. 멕시코 또한 지역에 따라 최장 25일의 육아 휴직을 허용하고 있다. 베네수엘라와 에콰도르는 14일간의 휴가를 아빠의 권리로 인정하고 있다. 콜롬비아는 8일이다.

나머지 남미 국가들은 그보다는 짧다. 브라질은 아기가 태어나면 아빠에게 5일 동안의 휴가를 허용한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브라질이나 쿠바는 엄마에게는 최장 120일의 휴가를 제공한다.

칠레 또한 출산한 여성에게 5일간의 출산 휴가를 제공한다. 에콰도르는 출산 이후 아빠에게 최장 14일의 휴가를 주지만 그 기간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몇몇 에콰도르 아빠들은 고작 5일의 휴가만 받기도 한다.

그 외 국가에서의 남성의 육아 휴직

  • 노르웨이: 법적으로 최장 2주를 허용하지만 몇몇 지역은 거기에 추가로 14주의 휴가를 더 허용하는 경우도 있다.
  • 아이슬란드: 90일
  • 스웨덴: 70일
  • 핀란드: 54일
  • 슬로베니아: 90일
  • 이탈리아: 91일
  • 미국: 84일, 엄마도 마찬가지이다.
  • 나머지 유럽 국가: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은 10~15일 사이의 휴가를 허용한다. 스페인이나 영국은 2주, 그리고 엄마들의 휴가를 아이 아빠에게 양도할 수 있다.
  • 남성의 육아 휴직이 없는 유럽 국가. 그리스, 체코 공화국, 우크라이나는 남성의 육아 휴직을 제공하지 않는다. 아일랜드의 경우, 남성의 육아 휴직에 대한 법률이 없다. 하지만 아빠가 엄마의 출산 휴가 182일 중 112일을 공유할 수 있다.
그 외 국가에서의 남성의 육아 휴직

남성의 육아 휴직이 확대되는 것의 장점은?

일단, 다수의 노동자 조합은 아빠의 양육자의 역할을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남성 육아 휴직의 진정한 수혜자는 사실 여성이다. 가정에서의 생활뿐 아니라 여성의 직업 분야에도 상당한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여성의 직장 생활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 매우 간단한 이론이다. 아빠가 엄마들과 유사한 출산 휴가를 받을 수 있게 되면 그만큼 직장 내 성차별이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현재 여성들은 취업하는 과정에서만 차별을 경험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남성보다 월급이 적은 경우도 많은데 그 이유에는 여성이 출산하게 되는 경우 좀 더 긴 휴가를 떠나게 될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 또한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리고 그런 이유로 회사 입장에서는 남성을 좀 더 선호하는 경향이 많다.

이것은 전 세계가 좀 더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다. 현대 사회는 이미 매우 많은 불평등을 해소했지만, 여전히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이 많이 남아있다.

예를 들어, 최근 뉴스에 따르면 국제 노동 기구의 권장 사항을 지키는 국가는 34개국밖에 되지 않는다. 국제 노동 기구는 여성의 경우 최소한 14주의 출산 휴가와 해당 기간 월급의 3분의 2 이상을 지급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또한, 전 세계 대부분의 노동자가(약 83억 1만 명 중 80% 이상이 아프리카와 아시아에 거주) 여성으로서 당연히 누려야 할 충분한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다.

“남성의 육아 휴직의 진정한 목표는 여성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다. 현재 많은 여성이 취업은 물론 월급에서도 차별을 당하고 있는데 그 원인에는 여성이 출산으로 인해 긴 휴가를 떠나게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 또한 한몫하고 있다.”

남성의 육아 휴직에 아기들 역시 큰 도움을 받고 있다

갓 태어난 아기를 돌보는 일은 매우 어렵기도 하고 해야 할 일이 매우 많다. 그리고 초보 부모에게는 그 시기가 좀 더 어렵고 힘들 수 있다. 출산 이후 몸도 아직 제대로 회복되지 않은 엄마들에게는 (자연 분만, 제왕절개 여부와 무관) 반려자의 도움이 필요하다. 

또한, 아빠들은 아기가 어릴 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기와 아빠의 시간, 급하게 필요한 아기 물건 쇼핑, 우유 먹이기, 형제가 있는 경우 다른 아이들 돌보기, 아기의 첫 목욕 등 아빠가 필요한 순간이 매우 많이 있다.

남성의 육아 휴직에 아기들 역시 큰 도움을 받고 있다

그렇다고 남성의 육아 휴직이 단지 엄마와 아기만을 위한 것은 아니다. 육아 휴직을 받는 것은 아빠의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남성들이 산후 우울증을 경험하는 빈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남성의 육아 휴직은 반려자, 아이, 아빠 자신을 돌보는 것뿐만 아니라 남성들의 정신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남성의 육아 휴직 요청 방법

남성이 육아 휴직을 신청하는 방법은 국가에 따라 다를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아기의 출생 증명서가 있으면 된다. 

남성의 육아 휴직에 대한 이상한 오해나 문제를 피하기 위해서는 휴가 요청 전에 미리 상사와 충분히 상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이 국가가 남성의 육아 휴직을 허용하고 있지만 모든 국가가 유급 휴가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거주국가의 제도를 잘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며, 자신의 직장이 어떤 규정을 가지고 있는지도 잘 알아봐야 한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