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손글씨를 향상시키는 즐거운 게임
손글씨는 연습하면 충분히 좋아질 수 있다. 하루에 몇 시간을 들여서 연습을 하면 된다. 아이가 보기에도 좋고 읽기도 편한 손글씨를 쓰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면 이 글을 잘 읽어보자.
단정한 손글씨를 위해서는 손가락 힘을 기르자
단정한 손글씨를 위해서는 일단 아이의 손가락 힘이 강해야 한다. 연필을 쥐고 쓸 때 일어나는 움직임의 많은 부분이 손가락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 어린이 공작용 점토를 사서 아이가 맘대로 주무르도록 하자.
- 아이에게 종이 몇 장을 주고 찢도록 한다. 선을 따를 필요 없고, 종이를 잘 잡고 그냥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서 찢으라고 하면 된다.
- 크레용, 색연필, 물감, 페인트 붓을 아이에게 준다. 약한 손가락들을 강화시킬 수가 있고, 손글씨를 향상시켜줄 연습을 하게 된다.
- 아래 소개하는 게임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 손글씨를 쓰는 손으로 피아노를 치면서 놀게 할 수도 있다. 아니면, 기타 줄을 튕기는 법을 가르쳐줄 수도 있다.
- 가위로 자르게 한다. 가위는 엄지와 검지로 들게 한다. 이 두 손가락이 손글씨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컴퓨터 키보드에서 치게 한다. 글쓰기를 배우는 초기에는 손으로 더 많이 쓰고, 키보드는 덜 이용하지만, 키보드는 손가락의 기민성을 더해 준다.
손글씨를 향상시키는 필법 게임
필법을 연속으로 반복하는 연습은 아이가 잘 쓰도록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매일 꾸준히 해야 효과가 좋다. 예를 들면, 나선형을 만드는 법, 그리고 나서 그 나선형을 더 작게, 더 크게 비틀면서, 유색으로, 어떻게 그리는지 보여준다. 더 매력적으로 만들려면 재미를 가미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점으로 좋아하는 캐릭터를 그리게 해본다. 예를 들면, 아이가 미키마우스를 좋아하면 미키마우스 그림을 찾아서, 종이 위에다 주된 특징을 윤곽을 그리게 한다. 각 점 사이에 거리를 어느정도 둔다.
미키마우스의 점선 윤곽이 그려지면, 연필을 떼지 않고 계속해서 점들을 연결하라고 한다. 나중에는 손글씨를 향상시키는 데도 도움이 되는 신나는 게임이다.
또 다른 권장 사항은 선이 그어진 공책을 주어서 정사각형, 타원, 별 등을, 연필을 떼지 않고 반복해서 그리게 해보는 것이다.
마음대로 쓰도록 하는 자유 시간도 주도록 하자. 확실히, 어렸을 때는 아이가 벽이나 앞에 놓인 다른 표면에 쓰기를 좋아한다. 아니면, 유색 분필을 주고, 집이나 차고 앞에 있는 바닥에 그리도록 해도 좋다.
아이의 손글씨를 향상시키려면 학교에서 배운 글자를 쓰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아이가 쓸 때는 똑바로 앉도록 한다. 등을 바르게 하고 의자에 바짝 붙어 앉고, 한 손은 종이를 잡고, 다른 손은 팔꿈치를 테이블에 기댄 채로 쓴다. 옆으로 눕거나 종이에 기대거나 하지 않도록 한다. 안 좋은 자세는 손글씨에도 영향을 미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ravo, P. M., & Jorge, C. M. H. (2010). Mejorar la caligrafía de niños y niñas con altas capacidades intelectuales con un programa de reforzamiento. In Motivación y emoción: investigaciones actuales (pp. 383-392). Servicio de Publicaciones.
- Fons, M. (2001). Enseñar a leer y a escribir. En Didáctica de la lengua en la educación infantil. Monserrat, Bigas y Monserrat Correig (Edits.) pp. 179-212. Madrid: SÍNTESIS, S. A.
- Gómez, L. F. (2007). Caligrafía y legibilidad. Correo del Maestro, (131).
- Peña, J. (2010). Exploración sobre la experiencia en escritura de niños de la primera etapa de educación básica. Legenda, 13(10), 164-181. http://erevistas.saber.ula.ve/index.php/legenda/article/viewFile/613/754
- Villalobos, J. (2006). La lectura y la escritura como herramientas para el desarrollo del cono-cimiento y aprendizaje. En J. Peña González y S. Serrano de Moreno (Comps.), La lectura y la escritura. Teoría y práctica (pp. 33-58). Mérida. Venezuela: Consejo de Desarrollo Científico Humanístico y Tecnológico y Consejo de Estudios de Postgrado Universidad de Los And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