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장애를 겪는 아이를 돕는 방법
아이들이 읽기를 어려워하는 것은 흔한 일이지만 그렇다고 그대로 방치할 수는 없다. 학습을 위해 읽기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학습 향상을 위해서는 단순히 글을 읽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내용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독서는 지식이다. 그래서 독해장애를 겪는 아이를 돕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독해장애를 가진 자녀를 돕는 것은 대부분의 부모들이 힘들어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것이 전혀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확실하게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조금씩 아이의 독해 능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다.
학습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도 마찬가지이다. 부모가 꼭 기억해야 할 것은 도움을 주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 개개인의 학습 속도와 능력이라는 것이다. 아이에 따라 적절한 도움을 주어야만 제대로 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독해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 7가지
독해장애를 겪는 아이를 돕는 방법
아이에게 질문을 던진다
아이들이 읽을 때 무엇을 읽고 있는지 물어봐야 한다. 그래야 아이가 제대로 독서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말이 아니라 글로 몇 가지 질문을 적어서 물어볼 수 도 있다. 그리고 문서 질문은 아이의 독해 능력 향상은 물론 아이가 좀 더 나은 답을 찾기 위해 더 많이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몇 가지 질문을 글로 적어서 주면 아이에게 가해지는 부담감을 덜어주는 효과도 있다. 아이가 신속하게 답을 해야 한다는 부담감 없이 천천히 답을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의 시간이나 속도를 존중해야 한다. 그리고 아이가 답을 모른다면 그 답을 찾을 수 있는 책의 부분을 함께 찾아보는 것도 좋다. 그러면 아이는 좀 더 잘 기억하고 읽은 정보를 확실하게 자기화할 수 있다.
기억을 자극하기 위해 향기를 활용한다
시험을 위해 공부를 하거나 중요한 독서를 하고 있다면 좀 더 흥미로운 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 아이가 독서 또는 공부를 할 때 좋은 향기를 풍겨주는 것이다. 그러면 나중에 그 향기를 맡았을 때 아이들은 자신이 공부 또는 독서했던 내용을 떠올리게 된다.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향기는 특정한 순간 또는 기억을 떠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들이 특히 어려운 공부를 하고 있거나 시험 준비 중이라면 아이에게 향이 나는 로션을 바르거나 향수를 뿌리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독서 코너를 활용한다
독해장애를 가진 아이에게 독서를 의무로 느끼게 해서는 안된다. 그렇다면 아이들은 더욱 독서를 꺼릴 것이고 부담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세상 그 누구도 억지로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그것은 아이들 또한 마찬가지이다. 아이들이 독서를 안정감, 개인적 성장, 여가 시간의 즐길거리로 여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고 능률적이다.
그러려면 일단 집에 아이가 조용히 앉아 혼자 또는 가족과 함께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주는 것이 좋다. 이런 공간에서 아무의 방해도 없이 공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도 좋다.
책상, 바닥에 편히 기댈 수 있는 쿠션, 편안한 의자, 책이 가득한 책장, 독서하기 좋은 충분한 자연 채광과 밝은 조명… 아이가 스스로 편안하고 좋아하는 자꾸 찾고 싶은 공간으로 만들어 주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
독후감 쓰기 훈련을 시킨다
독후감을 쓰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인데 특히 독서 및 글쓰기에 많은 도움이 필요하거나 학습 장애를 가진 아이들에게는 더욱 힘든 일일 수 있다. 독후감은 책 전체가 아닌 단원별로 구분해서 책 내용을 기억하게 함으로써 독서에 대한 두려움이나 부담감을 덜 느끼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줄이 있는 종이 여러 장을 모아서 자신만의 공책을 만드는 것이다. 또는 읽은 책의 줄거리나 책을 통해 배운 것만을 필기하는 독서 전용 노트를 만드는 것도 좋다.
아이가 한 단원을 다 읽으면 해당 단원을 한, 두 문장으로 간추려서 적도록 한다. 그리고 새로운 단원을 읽기 전에 자신이 쓴 노트를 다시 한번 보며 복습을 하는 것이다. 그러면 아이가 독서 내용을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읽기와 쓰기를 가르치는 방법
마지막 단원까지 다 읽으면 책의 결말에 대해서 몇 문장으로 간단하게 간추려 쓰도록 한다. 그러면 자신이 읽은 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는 완벽한 줄거리를 스스로 완성하게 되는 것이다. 아이들은 자신이 읽은 내용을 기억하고 그 정보들을 제대로 정리할 수 있다는 사실에 매우 자신감을 느낄 것이다.
아이와 대화 나누기
아이가 읽은 책의 가장 중요한 주제 또는 문제에 대해서 대화를 나눈다. 가장 어렵다고 생각한 문제는 무엇이었나? 독서를 하는 데 방해 요소가 있었나? 그런 방해 요소를 극복한 방법은 무엇이었나?
좀 더 효율적인 독서를 위한 대화를 나누고 아이의 동의 하에 함께 적절한 독서 전략을 구상한 다음 약속을 한다. 이 약속을 지켜 성공적인 독서를 할 때마다 아이에게 상을 준다.
독해장애를 가진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들을 직접 활용해보고 아이에게 좀 더 효율적인 독서 및 독해 능력을 길러주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