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 필기를 잘하는 방법
좋은 학업 성적을 원한다면 단순히 좋은 기억력을 활용해 학습 정보를 기억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좋은 수업 태도를 가지고 수업에 최선을 다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그 방법 중 하나는 수업에 집중하고 수업 내용을 필기하는 것이다. 노트 필기를 잘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노트 필기를 잘하는 방법을 안다면 아이들이 좀 더 나은 학업 성적을 기대할 수 있다. 이제부터 좋은 노트 필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학생들이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자신의 자질을 아는 경우 그리고 학생 또는 개인의 성과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을 바꾸기 위한 행동을 결심하는 경우, 더욱 나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스스로 학습하는 법을 어떻게 가르칠까?
노트 필기의 장점
수업 시간에 학생들은 딴 생각을 하거나 집중력을 잃는 경우가 자주 있다. 그 원인은 다양한 내부적 요인(걱정, 피곤, 피로, 긴장 등)이나 외부적 원인(소음, 다른 학생 등)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수업 중 집중력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노트 필기에 집중하는 것이다. 수업 내용을 정확하게 적기 위해서는 단순히 수업을 듣는 것 이상의 노력이 필요하다. 학생들은 수업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집중해야 하고 그와 동시에 다음과 같은 것이 함게 이루어져야 한다.
- 교사의 수업 중 논리를 포착한다.
- 교사의 설명과 이전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비교한다.
- 들은 정보의 유용성을 파악한다.
아무리 학생들이 교과서를 보고 스스로 학습이 가능하고 교사의 설명 없이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고 해도 여전히 수업 중 노트 필기는 매우 중요하다. 필기 내용을 수업 이후에 전혀 사용할 일이 없다고 해도 여전히 그 중요성에는 변함이 없다.
노트 필기를 하면 수업 중 교사의 설명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즉시 질문하고 그 해답을 얻을 수 있다.
수업에 집중하는 것은 좋은 학업 성과를 내고 학습 정보를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일이다.
노트 필기를 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을 기대할 수 있다.
- 학습 주제를 이해할 수 있다.
- 방해를 받지 않고 수업에만 집중할 수 있다.
- 읽기에 도움이 된다.
- 체계적으로 정보를 정리할 수 있다.
- 문제의 답을 찾는데 도움이 된다.
- 수업 중 배운 내용을 기억한다.
노트 필기를 잘하는 방법
수업의 효과를 제대로 누리려면 적절한 노트 필기는 필수이다. 그렇다면 좋은 노트 필기 방법은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더 읽어보기: 자녀의 공부를 돕는 방법
심리학자이자 교사인 로사 서레이트는 자신의 저서 <스스로 공부하기: 성공적 학교 생활을 위한 열쇠(Ayudate a estudiar: Las claves del exito escolar)>에서 좋은 노트 필기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지켜야 한다고 적었다.
- 교사의 설명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을 종이나 노트에 적는다.
- 그래픽, 아웃라인, 정신적 지도, 설명 중 중요하고 흥미롭다고 생각되는 내용의 그림 같은 것을 그린다.
- 필기가 끝나면 자신의 노트와 다른 친구의 노트를 비교해본다. 필요한 정보가 모두 들어있는지 확인한다.
- 확실하게 이해하지 못한 주제를 교사가 반복적으로 언급하는 경우 옆에 약간의 공백을 남겨둔다.
- 약자를 사용하고 시간을 줄이기 위해 완벽한 문장을 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알아볼 수 있는 형태로 적는다.
- 교사의 말을 전부 다 적지 않는다. 그보다는 자신의 언어로 정보를 다시 풀어서 쓰는 것이 좋다.
- 정보를 이해하고 노트 필기를 하면서 그 정보를 다시 한 번 기억하는 기회를 가진다.
위와 같은 사항들을 기억한다면 수업 중 좀 더 좋은 노트 필기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errate, R. (2008). Ayúdale a estudiar. Las claves del éxito escolar. España: Ediciones del Laberin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