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를 교육에 사용해도 괜찮을까
많은 부모들은 자녀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또는 스냅챗을 사용하는 것을 볼 때 걱정하기 시작한다. 미성년자에게 유용한 도구일까, 아니면 아이들이 시간을 낭비하게 할 뿐일까? 이 주제는 논란의 여지가 많고 관련성이 높은 질문이기 때문에 토론할 가치가 있다. 과연 소셜 미디어를 교육에 사용해도 괜찮을까?
소셜 미디어의 등장으로 세상에 새로운 파노라마가 열렸다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지난 10~15년 동안 우리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방식은 이러한 플랫폼 덕분에 많이 바뀌었다.
소셜 미디어를 교육 세계와 연결하면 새로운 교육 모델이 열리게 될 거라는 데에도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정말 소셜 미디어를 교실에 포함해야 할까?
한편으로는 이러한 플랫폼이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는 복잡한 주제가 아닐 수 없다. 하지만 남용 또는 부도덕한 사용의 경우 아이들에게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그래서 실제로 이는 결국 매우 해로울 수도 있다.
따라서 현재까지 소셜 미디어가 교육의 환상적인 보완물이 될 수 있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지만, 결코 대체물이 될 수는 없다.
소셜 미디어를 교육에 사용하면 좋은 점
소셜 미디어를 교육에 사용할 때 아동 발달에 흥미로운 이점이 있다는 사실을 무시할 수 없다. 먼저 다음 목록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 피어투피어식의 상호작용: 학생들이 서로 더 잘 협력할 수 있고 교사와의 접촉도 증가한다.
- 정보 검색: 구글 유형의 검색 엔진과 마찬가지로 소셜 미디어도 무한한 정보의 원천이다. 따라서 이는 유용한 도구가 된다.
- 자원 공유: 교사 간, 학생 간, 교사 및 학생 간, 교육 전문가 및 학부모 간 콘텐츠와 자원을 공유하는 일은 매우 간단하다.
- 토론의 생성: 소셜 미디어는 포럼과 인터넷에서 계속될 수 있는 수업 토론을 생성하는 흥미로운 도구다.
- 심화 주제 활동: 또한 학생들이 토론할 주제를 더 깊이 탐구하고 많은 양의 정보에 접속할 수 있도록 교실 활동을 심화할 수 있다.
- 즉각적인 의사소통: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또한 자료의 즉각적인 교환을 선호한다. 따라서 전문가, 부모 및 학생과의 적극적이고 빠른 의사소통을 제공해 준다.
- 학습 프로세스 속도 향상: 이러한 네트워크를 잘 사용하고 이해하면 학습 및 지식 전달 프로세스의 속도가 빨라진다.
- 연구 장려: 마찬가지로 연구를 장려하고 학생들이 수업에서 논의하는 주제에 관해 더 깊이 파고들도록 장려하는 완벽한 도구가 된다.
“페이스북은 사람들에게 공유할 힘을 제공하고 세상을 보다 개방적이고 연결된 장소로 만들기 위해 탄생했다.”
소셜 미디어를 교육에 사용하면 안 좋은 점
매우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소셜 미디어를 교육 도구로 사용하는 건 다소 부정적인 요소를 포함한다.
- 어린이 보호 부족: 청소년은 소셜 미디어와 관련하여 보호를 받지 못한다. 오늘날 이러한 플랫폼과 일부 어린이의 오해로 인해 그루밍 및 사이버 괴롭힘과 같은 원치 않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 의존성: 학생들은 즉각적인 반응을 계속해서 필요로 할 수 있다. 이는 우리가 피해야 할 상황이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인내심을 장려하는 게 중요하다.
- 주의 산만: 과도한 사용은 불필요하게 산만함이 과도해지게 만들어 학업 성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직접적인 인간관계: 학생들이 소셜 미디어를 하면서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면 직접적인 인간관계도 줄어들 수 있다.
- 중독: 극단적인 경우 소셜 미디어는 전문가의 개입이 필요한 심각한 중독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 법적 합의: 오늘날 소셜 미디어를 교육 도구로 사용하는 문제에 대한 명확한 조치 프레임 워크를 허용하는 법적 합의는 없다.
- 개인 정보: 또한 소셜 미디어는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요구하는 공용 플랫폼이다. 이는 특히 미성년자의 경우 민감한 정보다.
간단히 말해, 소셜 미디어를 교육 도구로 사용해야 할지 여부를 말하기는 어렵다. 이점도 많지만, 위험도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이들은 이러한 플랫폼에 대해 호기심이 많고 그것에 쉽게 빠진다. 이러한 이유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가이드와 튜터 역할을 하는 건 더 큰 문제를 피하기 위해 항상 긍정적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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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lenzuela, R. (2013). Las redes sociales y su aplicación en la Educación. Revista Digital Universitaria, 14 (4),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