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한 수면은 아이를 키우는 엄마의 사치인가?
잠이 부족하다면 어떨까? 충분한 수면은 사치 혹은 필수인가? 낮에 수많은 일을 해야 하는 엄마들에게 잠은 바랄 수 없는 사치일 수 있다. 또 어떤 엄마들은 잠을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는 일이라고도 한다. 과연 수면 시간을 더 늘린다고 엄마의 역할에 충실해질 수 있을까?
충분한 수면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최근 연구에 따르면 충분한 수면은 건강에 좋다고 한다. 엄마들은 바쁘게 빠듯한 하루를 보내지만 충분히 자고 쉬어야만 한다.
충분한 수면은 체내에서 유리기를 만들게 하여 조기 노화는 물론 암까지 예방한다.
반면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백혈구 생산과 코르티솔이란 호르몬이 감소하여 면역성을 떨어뜨리고 심혈관계 질병마저 발병시킨다. 잠을 충분히 자면 살도 덜 찐다. 쓸데없는 과식을 막아주는 호르몬이 우리가 자는 동안 분비되기 때문이다.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만 몸이 개운하고 충족감도 느낄 수 있다. 또 건강을 챙기면서 가족과 친구도 행복하게 할 수 있다. 전쟁과 같은 육아에 지치지 않고 웃을 여유가 생기니 주변 사람도 편안해지게 된다.
충분한 수면의 4가지 효과
- 비만 예방
- 전염병에 대한 면역력 향상
- 당뇨 같은 질병 퇴치
- 신체적 건강과 긍정적인 기분 유지
“꿈은 인생의 축제에 중요한 영양제다.” – 셰익스피어
엄마에게 충분한 수면이 필요한 이유
첫 아이가 태어나면 엄마의 수면과 휴식 시간은 크게 영향을 받아서 충분히 잠을 잘 수가 없다. 말할 필요도 없이 엄마는 집 안팎에서 할 일이 많다. 바쁜 일과에 시달리며 엄마는 심신을 포함해 정서적으로도 지치게 된다. 모유 수유나 그저 아기 상태를 보기 위해 엄마는 한밤중에도 잠을 깨야 하기에 푹 쉴 수가 없다.
“잠자는 동안 일어나는 일을 안다면 잠이 시간 낭비란 생각을 다시 하게 될 것이다.” – 데보라 수케키
충분한 수면 – 푹 잘 자는 법
1. 금연: 담배는 아이에게도 나쁘지만 밤에 생기는 금단 증상 때문에 충분한 휴식에도 방해가 된다.
2. 자기 직전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일은 하지 않는다: 신경을 써야 하는 일을 하면 긴장을 풀지 못하고 잠들어 숙면을 취할 수가 없다.
3. 불빛이 비치지 않고 조용하며 실온이 적정한 곳에서 잔다. 적당한 온도와 조명이 수면을 돕는다는 사실이 이미 밝혀졌다.
4. 잠자기 전 커피, 차 또는 술과 같은 자극적인 음식을 먹지 않는다. 알려진 것과 달리 술은 숙면이 아닌 불면에 시달리게 한다.
앞서 말했듯이 엄마의 충분한 수면은 무척 중요한 일이다. 엄마라서 잠이 모자른 게 당연하다고 하는 말은 사실이 아니다. 엄마가 자신을 돌보고 영양가 있는 음식을 잘 먹어야 하는 것처럼 잠과 휴식도 충분히 취해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