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의 피부에 각질이 일어나는 이유
신생아의 피부는 매우 예민하며 생후 첫 몇 주 동안에는 그 모습이 계속 변한다. 그리고 각질이 피부에서 벗겨지기 때문에 부모들이 놀랄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정상인데, 신생아의 피부에 각질이 일어나는 이유가 궁금하다면 이 글을 계속 읽어 보자.
분명 신생아의 피부 어디에서나 각질 또는 비늘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특히 손, 발바닥 및 발목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아기는 출생 후 첫 몇 2~3주 안에 피부의 바깥 층을 잃기 때문에 이러한 일이 발생한다.
또한, 피부에 나타나는 각질의 양이 다를 수 있다. 이는 종종 조기 분만의 발생 여부에 달려 있다. 아니면 치료가 필요한 어떤 상태의 결과로 이러한 각질이 생길 수도 있다.
그러나 출생 후 어느 정도의 피부 건조 상태는 완전히 정상이며, 일반적으로 이 상태는 저절로 사라진다. 따라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지 않다.
신생아의 피부에 각질이 일어나는 이유
만약 아기의 피부가 매우 건조해 보이거나 출산 후 몇 주 안에 벗겨지기 시작한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이유를 알고 있으면 걱정이 좀 들어들 수 있다.
1. 태아어린선
먼저 어린선이라는 유전적 상태로 인해 각질과 건조함이 생길 수 있다. 이 피부 상태는 비늘, 가려움증 및 피부 박리를 유발한다.
소아과 의사들은 가족의 병력 및 신체검사를 수행한 후 아기가 이 상태인지 진단할 수 있다. 이 검사를 하는 동안 의사는 혈액 또는 피부 샘플을 채취할 수도 있다.
어린선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정기적으로 크림을 바르면 건조함이 완화하고 아기의 피부 상태가 좋아진다.
2. 습진
어떤 경우에는 습진 또는 아토피성 피부염 때문에 각질이 벗겨지고 피부가 건조해진다. 또 습진은 아기의 피부에 건조하고 붉고 가려운 반점을 유발할 수 있다.
이 상태는 일반적으로 산후 기간에 즉시 나타나지는 않지만, 시간이 좀 지나서 유년기에 발생할 수 있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연구원들은 샴푸 및 세제와 같은 자극제에 대한 노출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신생아의 피부에 나타나는 각질을 줄이는 팁
만약 아기 피부에 각질이 많이 일어나고 불편해 보인다면 가장 중요한 건 그 불편함을 완화해주는 것이다. 이 보살핌 외에도 엄마와 아빠의 사랑과 특별한 관심은 아기에게 가장 큰 도움이 된다. 이런 피부 각질을 줄일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바로 확인해보자.
1. 미지근한 물로 하는 목욕
뜨거운 물은 신생아를 포함한 모든 나이대 사람들의 피부를 건조하게 한다. 따라서 아기 피부에 각질이 있다면 뜨거운 물을 사용하지 말자.
대신 미지근한 목욕은 신생아의 민감한 피부에 이상적이다. 신생아 위생에 대한 특별 권장 사항을 늘 기억하고 따르도록 하자.
“각질의 양은 아기마다 다를 수 있으며 출산이 진행되었던 속도에 달려 있기도 하다.”
2. 아기용 샴푸를 사용하자
아기의 벗겨지는 피부를 치료하고 예방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샴푸를 사용하자. 성인이 쓰는 제품을 사용하면 아기의 섬세한 피부에 해가 될 수 있다.
3. 가습기를 사용하자
집에서 가습기를 사용하면 아기의 피부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가습기는 공기에 수분을 공급하여 벗겨지기 쉬운 피부를 치료하고 보호해 준다.
아기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방에 가습기를 두자. 그리고 공기가 약간 건조하다고 느껴질 때마다 몇 시간 동안 작동시키면 된다.
4. 목욕 시간을 제한하자
목욕은 아기의 피부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그래서 목욕물에 오래 있으면 피부의 천연 유분이 씻겨나가고 아기의 피부에 각질이 더 심해지게 된다. 따라서 목욕 시간을 제한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아기의 피부가 빨리 호전된다.
5. 아기에게 수분을 공급하자
체내에 일정한 수분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모유 또는 분유를 줄 때 정해진 루틴을 꼭 따르고 생략하는 것을 피하도록 하자. 적절하게 수유하고 또는 수분을 공급해주면 피부에도 수분을 제공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신생아 피부에서 각질이 생기는 건 정상임을 기억하자.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어쨌든 이 가능한 이유와 조언을 따른다면 잘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Guimaraes Proenca, N. (1990). Psoriase na crianca. Anais Brasileiros de Dermatología.
- Ribes C, Moraga L. Recién nacido: lesiones cutáneas benignas transitorias.
- Verbov J. Common skin conditions in the newborn. Semin Neonatol 2000; 5: 3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