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유 패드는 어떻게 사용할까?

보호용 수유 패드가 있으면 수유 중간에 모유 유출로 인한 얼룩과 습기를 피할 수 있다. 게다가 시중에는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이 있다.
수유 패드는 어떻게 사용할까?

마지막 업데이트: 16 9월, 2019

여성이 모유 수유 중일 때는, 하루 중 언제라도 모유가 흘러나올 수 있다. 따라서 옷에 얼룩이 생기는 걸 피하기 위해 많은 여성이 보호용 수유 패드를 사용한다. 이 글에서 수유 패드는 무엇인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보호용 수유 패드

이 제품은 여러 가지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주로 수유 패드로 알려져 있다. 엄마가 모유 수유를 하는 몇 달 동안에는 모유가 자주 흘러나오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 수유 패드는 매우 유용하다.

흘러나오는 이 모유 몇 방울은 해로운 듯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옷을 더럽히고 유두가 제대로 건조될 수 없게 만든다.

일부 여성의 경우, 흘러나오는 양이 아주 많기까지 하다. 특히, 수유해야 하는데 아기가 먹을 준비가 되지 않았거나, 엄마가 나가서 일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이는 난처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또한, 많은 엄마는 아기 울음소리를 듣거나 아기 냄새를 맡을 때, “반사 작용“을 경험하고 이로 인해 모유가 나오기 시작하기도 한다. 이러한 자극은 엄마의 몸이 아기가 필요로 하는 모유를 생산하도록 만든다.

이러한 모든 경우에 수유 패드가 아주 유용한 해결책이 될 수 있는데, 모유를 흡수하고 옷이 더러워지지 않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더욱이 여성들은 수유 사이사이에 가슴에서 새어 나오는 모유로 인해 유두 부분에 불편함을 느낀다. 

보호용 수유 패드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

이러한 상황은 언제라도 발생할 수 있음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미리 대비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외출 중이거나 회사에 있는 동안의 불편함과 당황스러움을 피할 수 있다.

또한, 수유 패드는 유두 주변에 너무 과도한 수분을 피하도록 해주는데 수분이 너무 많으면 피부 문제가 생기게 된다. 이때 바로 동그란 수유 패드가 모유를 흡수하여 피부와 옷을 보호해준다. 그러니 가방에 넣어 두는 걸 잊지 말자!

수유 패드의 종류

이제 수유 패드의 장점 및 사용법에 대해 알았으니 가까운 약국이나 슈퍼마켓에 가서 한 번 사보도록 하자. 요즘에는 일회용과 재활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선택은 개인의 취향, 습관 또는 선호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일회용 수유 패드

먼저 일회용 수유 패드가 있다. 이름에서 추측할 수 있듯이, 한 번 쓰고 버리면 된다. 여성들은 이 제품을 한 번만 사용하며, 다양한 재질로 만들어진 제품 중에 고를 수 있다. 여기에는 폴리프로필렌 또는 면으로 만들어진 세룰로스 또는 합성 섬유가 포함된다.

이 패드는 흡수 능력이 뛰어나지만, 나쁜 점은 기저귀나 물티슈처럼 일정량의 쓰레기를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그래서 일부 엄마들은 특정한 경우에만 이 패드를 사용하기도 한다.

씻을 수 있는 수유 패드

반면, 재사용할 수 있거나 씻을 수 있는 수유 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이 제품들은 면이나 다른 직물로 만들어져서 원하는 만큼 씻어서 다시 쓸 수 있다.

즉, 두 쌍만 있으면 충분하기 때문에 더 저렴하다. 한 쌍을 씻어 말리는 동안 다른 한 쌍을 사용하면 된다.

씻을 수 있는 수유 패드

이 패드의 문제점은 일회용 패드만큼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또한, 더러워질 때마다 계속 씻어야 하므로 아기가 자는 동안 행야 할 또 다른 일이 생긴다.

게다가 사무실 등 밖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려면 집에 가서 패드를 씻을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단점도 있다. 

요약하자면, 보호용 수유 패드는 아이가 모유를 먹는 처음 며칠이나 몇 주 동안 주로 사용된다. 특히 여성들은 자신의 몸이 수유 일정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에도 이 패드를 애용한다.

그뿐만 아니라, 출산 휴가 후 회사로 복직했거나 외출해 있는 동안에도  수유 패드는 권장된다.

물론, 잘 사용하려면 패드를 자주 갈아줘야 하고 젖은 채로 너무 오래 피부에 닿도록 둬서는 안 된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