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키니 제모를 꼭 해야 할까?

04 8월, 2019
어떤 사람들은 음모가 꼭 필요하고 미용적으로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저 온몸의 털을 다 뽑아버리고 싶어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이 부분에 있어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미용이 아닌 건강이라는 사실이다.

비키니 제모를 꼭 해야 할지 고민해 본 적이 있는가? 최근 유행처럼 많은 사람들이 체모를 제거하는 것을 선택하고 있다. 얼굴, 겨드랑이, 복부, 등, 다리 등의 모든 털을 제거하고 있다. 하지만 그중 음모 제모를 하는 것은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은 이것이 진정으로 필요한 것인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비키니 제모를 영구적으로 하는 것은 물론 개인의 선택이다. 많은 사람들이 시각은 물론, 부드러운 감촉으로 인해 좀 더 만족감을 표현하고 있다.

하지만 미용을 우선시하기 전에 일단 비키니 제모를 둘러싼 건강에 관련한 찬반 의견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남녀 모두에게 해당되는 사항이다.

비키니 제모의 결과

무턱대고 유행을 따르기 전에 비키니 제모를 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물론 제모를 하면 겉으로 보기에는 좀 더 정돈되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피부에 따라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다음은 남녀 모두에게 가장 공통되게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이다.

염증 또는 피부 화상

비키니 제모를 하고 나면 일단 피부가 좀 더 매끄럽고 보기에 더 깔끔해 보인다. 하지만 레이저 또는 왁스를 통한 제모는 피부를 자극할 수 있다.

제모 제품을 사용하는 것은 염증 및 피부가 예민한 부위에 고통스러운 화상을 야기할 수 있다. 올바르지 않은 방법으로 제모를 하는 경우에는 해당 부위에 심각한 건강 문제가 생기게 될 수도 있다.

열상, 박테리아, 피부 속으로 파고들어 자라는 모발(인그로운 헤어)

비키니 제모를 제대로 하지 않는 경우 매우 부정적인 결과가 거의 즉시 나타날 수 있다.

레이저를 부적절하게 사용하는 경우 피부의 상처가 생기게 되고 그것은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것은 해당 부위에 습기와 높은 온도로 인해 박테리아가 생기기 쉬운 상태로 만들 수 있다.

올바른 제모 방법을 모르고 그냥 하다가는 해당 부위에 베이는 상처를 입을 수도 잇다. 또한, 모공이 막힐 수도 있는데 이것은 치유하는 것이 좀 더 어렵다.

이런 경우가 발생하면 모발은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자라지 않는다. 모발이 피부 아래에서 자라고 붓기, 통증,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출산 예정일에 대비하는 방법

비키니 제모를 꼭 해야 할까?

통증 및 가려움증

비키니 부위 제모를 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어떤 방식을 선택하건 시간이 지나면 모발은 다시 자라게 된다. 그리고 그때 가려움증과 불편함이 느껴질 수 있다

그 가려움을 참지 못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해당 부위를 긁게 된다. 그리고 그것은 피부 모공에 상처를 내고 더러운 손과 손톱에 닿은 부위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비키니 제모를 하는 경우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물론 음모가 있다고 성병에 걸릴 가능성이 없다고 확실하게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음모가 있으면 생식기 부분이 직접적인 접촉을 피할 가능성이 좀 더 높아지는 것은 사실이다. 

따라서 HPV와 같은 성병에 걸릴 가능성이 낮아진다. 비키니 제모의 유행과 함께 HPV  확산이 증가해 왔다.

“미용적인 면을 생각하기 전에 건강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찬반 의견에 대해서 잘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 상태와 비키니 제모

당뇨병, 건선, 습진과 같은 질병을 가지고 있다면 일단 비키니 제모 전에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의사는 이러한 피부 상태에 가장 적합한 제모 방법이 어떤 것인지 알려줄 수 있다. 

모발 VS 위생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제모 습관이 개인 위생의 문제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동시에 생식기 부위에 모발이 있는 것은 나쁜 냄새를 유발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음모가 있든 없든 위생 문제는 개인의 관리에 달려있다. 제대로 자주 씻기만 한다면 불편하거나 나쁜 냄새가 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엄마가 아들의 생식기 위생을 위해 알아야 할 것들

비키니 제모를3

신체의 모발은 필요하다!

신체의 모든 부위는 그 존재의 이유와 목적이 있다. 모든 부위는 나름의 역할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음모 역시 당연히 존재의 이유가 있다. 사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감염 및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외부 박테리아와 바이러스가 침입하지 못하도록 하는 일종의 방어막이 되어준다. 달리 말하자면 음모는 생식기 주변을 방어하는 하나의 방어막 같은 기능을 한다.
  • 여성의 생식기를 적절한 온도로 유지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그것은 성생활을 하는데 중요한 부분이다. 
  • 음모는 페로몬으로 인한 체취를 유지해준다. 이것은 신체가 상대의 성욕을 자극하기 위해 전달하는 성적 신호이다.
  • 생식기 부위의 염증을 예방해준다. 성 행위 시 또는 너무 꼭 끼거나 너무 느슨한 속옷을 입어서 발생하는 마찰로 인한 피부 붉어짐 및 불편함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어쩌면 이미 면도, 왁스, 또는 다른 방법을 사용해서 비키니 제모를 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제모로 인한 불편함 또는 부정적인 결과에 익숙해져서는 안 된다.

비키니 제모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제대로 알고 자신의 건강을 위한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좀 더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환자의 병력 또는 피부 상태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는 전문가는 비키니 왁스가 본인에게 적합한 것인지 또는 그렇지 않은지 좀 더 전문적인 판단을 내려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