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생활과 천식에 대하여

많은 부모들은 아이가 학교에서 천식 발작을 일으키는 경우 충분히 대처할 수 없고 그로 인해  문제가 생길 것을 염려한다. 새로운 학교로 전학 또는 입학을 하기 전에 선생님과 의사들과 충분히 대화를 나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학교 생활과 천식에 대하여

마지막 업데이트: 05 1월, 2020

최근 선생님들과 교육 기관 관리자들은 다양한 아동 질환 및 그에 따른 대처 방법을 잘 알고 있다. 학교 생활과 천식에 대해서 걱정하고 있다면 그럴 필요는 없다. 교육 기관에 제대로 된 정보를 전달하고 약간의 보조만 해준다면 충분히 적절한 학교의 보살핌을 기대할 수 있다.

학교 생활과 천식의 관계

천식을 앓고 있는 자녀를 둔 대부분의 부모들이 아이들이 학교에서 천식으로 인한 문제가 생길 것을 걱정한다.

천식 발작은 학생들이 학교에 갈 수 없는 가장 흔한 이유 중 하나이다. 하지만 천식 상태가 잘 관리되고 있다면 굳이 해당 질병을 이유로 학교에 빠질 필요는 없다.

부모와 학교

일단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아이의 담당 의사와 상담을 통해 아이가 천식 발작을 일으켰을 때 대처 방법을 확실하게 아는 것이다. 그래야 아이의 보호자 (예를 들어, 선생님)가 아이가 천식 발작에 대처할 수 있다. 그리고 필요한 약의 복용량과 얼마나 자주 먹어야 하는지도 알려 주는 것이 좋다.

이 방법을 잘 적어서 아이를 돌보는 학교 담당자에게 보내고 학급 선생님에게 전달한다. 그러면 발작이 일어났을 때 제대로 대처하지 못해서 생길 수 있는 위험을 걱정하지 않고 아이를 학교에 보낼 수 있다. 

학기를 시작할 때 부모들은 아이의 담임 선생님과 다른 교직원들을 만나 아이의 상태에 대해서 알려주는 것이 좋다. 교직원들이 아이의 병력에 대해서 알고 아이 스스로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지 여부를 알고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또한, 아이의 천식 발작을 대비해서 서로의 연락처를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약을 가지고 있는지 또는 아이가 다음 발작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등을 즉시 확인할 수 있다.

학교 생활과 천식에 대하여

또한, 아이의 천식을 유발하는 원인과 발작을 막거나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공기 중 먼지로 인한 것이거나(환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동물 털, 독한 청소용품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

교실에는 에어컨이나 가습기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연기가 나지 않는 환경이어야 한다.

학교의 모든 교직원 및 직원들이 아이에게 문제가 생겼을 때 도움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렇지 않다면 다른 학교로 전학하는 것을 고려해봐야 할 수도 있다.

학교에서 천식 발작이 일어났을 때 대처 방법

아이의 천식 발작에 완벽하게 대비하고 있어도 아이가 학교를 다니는 동안 그 철저한 계획을 사용해야 할 일이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서 언제나 확실하게 대처 방법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일단, 아이가 흡입기 또는 즉시 폐를 확장 시킬 수 있는 비상약을 가지고 다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예비용을 선생님이나 학교 보건실에 전달해 만약의 사태에 대비한다.

아이가 너무 어리지 않고 천식 발작에 스스로 대처하는 방법에 익숙하다면 문제가 생겼을 때 일단 아이가 스스로 알아서 할 수 있도록 두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아이들이 혼자 있을 때 발작이 일어나도 타인의 도움을 기다리지 않고 스스로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선생님들은 도움이 필요할 때를 대비해서 옆에 있어 주거나 좀 더 빠른 회복을 위해 차분한 환경을 조성해주는 정도의 도움을 주는 것이 가장 좋다.

학교 생활과 천식에 대하여

천식에 대처하는 학교 환경 조성

안타깝게도 갈수록 많은 아동들이 천식을 앓고 있다. 그로 인해 천식 발작에 대처할 수 있는 선생님들과 교직원의 수도 많아졌다.

“천식을 앓는 아동을 위해 건강한 학교 환경을 조성하는 10가지 방법”을 가지고 있는 학교들도 있다. 그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된다:

  1. 금연 구역 (교직원 공간이나 학생들의 출입이 금지된 구역도 포함)
  2. 천식을 앓는 학생들을 담당하는 직원 고용
  3. 흡입기 및 비상약이 포함된 구급 상자 준비
  4. 학생들이 필요한 약을 가지고 다니며 필요할 때 복용하는 것을 허용
  5. 천식을 앓고 있는 학생들을 확실하게 파악
  6. 천식 발작이 일어났을 때 필요한 대처 방법을 사전에 계획
  7. 위생 상태와 공기의 질 관리
  8. 천식 학생들을 위해 체육 시간에 특수 활동을 제공
  9.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최소화된 교실 환경 조성
  10. 꽃가루의 영향을 줄이는 방법 강구

의심의 여지없이 학교에서 적극적으로 천식에 걸린 학생들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노력한다면 순조로운 학교 생활이 가능할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guarón Pérez J et al. (2009). Gema 2009. Guía española para el manejo del asma. Área de Asma SEPAR. https://doi.org/10.1016/S0300-2896(15)32812-X
  • Tabalipa, F. D. O., & Da Silva, J. (2012). Asma. Revista Brasileira de Medicina.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