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 섭취가 학교 성적에 미치는 영향
자녀가 학교에서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그렇다면 자녀가 어떤 음식을 섭취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영양 섭취가 생각보다 학교 성적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학기 중 우리는 아이들의 수면 습관, 놀이와 공부의 균형 등과 같은 요소들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인다. 그러나 우리는 아이가 무엇을 먹는지에 대해서도 똑같이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가? 영양 섭취가 학교 성적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면 이미 그렇게 하고 있을 것이다.
인간의 뇌는 여전히 큰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 이 기관은 우리의 모든 기능을 제어하는 중앙 컴퓨터와도 같으며 전체 체질량의 2%를 차지한다.
뇌는 천억 개의 신경 세포 및 신경 연결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모두는 우리의 인지 능력에 반응한다. 뇌 발달은 임신의 첫 단계에서 시작되며 뇌 성장의 90%는 6세까지 계속된다.
뇌가 올바르게 발달하는 데에는 많은 요소가 함께 작용한다. 그러나 적절한 영양분이 뇌가 영양소를 최적으로 흡수하도록 해준다는 것 또한 사실이다. 동시에 언어 발달, 기억력, 정신 운동 능력, 주의력 및 기분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건강한 인지 발달, 특히 어린이 인지 발달에 가장 적합한 음식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수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건 더는 놀라운 일이 아니다.
실제로 스페인의 한 연구는 10∼14세 사이의 어린이 1,300명 이상을 관찰했다. 그리고 연구원들은 지중해식 식단이 학교 성적을 향상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렇다면 영양 섭취가 아이들의 학교 성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우리가 더 알아야 할 내용이 있을까?
아이에게 필요한 영양소
영양이 학교 성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야기할 때, 우리는 뇌가 끊임없이 새로운 뉴런을 생성한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 된다. 이 활동은 어린이 에너지 소비의 20%를 차지한다. 그러므로 아이들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제공하는 식단은 그들의 건강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우수한 신경 연결을 위한 오메가-3 및 오메가-6
일반적으로 등푸른생선은 뇌가 생성하는 전기 자극을 전달하는 데 필요한 오메가-3 지방산(DHA)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오메가-3은 신경 연결을 촉진하고 학습 및 기억 과정과도 관련이 있다. 연어, 멸치, 정어리, 호두, 치아시드 및 기타 소스도 이 성분을 함유한다.
에너지를 공급하는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뇌의 연료와도 같고, 설탕으로 변환되면서 에너지를 제공해 준다. 하지만 탄수화물이라고 해서 다 좋은 건 아니며, 반드시 느리게 흡수되는 탄수화물을 선택해야 한다. 이러한 탄수화물은 우리에게 지속해서 포도당을 공급해 주기 때문이다. 느리게 흡수되는 탄수화물의 예로는 통곡물, 파스타 및 감자 등이 있다.
같은 의미에서, 정제된 설탕을 피하는 게 중요하다. 정제된 설탕이 제공하는 에너지는 순간적이며, 매우 짧은 시간 동안만 지속한다. 즉, 빠르게 에너지를 급증시킨 다음 급격히 줄어들므로 신체에 좋지 않다.
어린이의 뇌는 아직 탄수화물의 최적 비축량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 따라서 포도당을 제공하는 식품을 지속해서 공급하는 게 중요하다.
웰빙을 위한 세로토닌
트립토판은 우리의 웰빙, 집중 및 기분을 담당하는 물질인 세로토닌을 생성할 수 있는 필수 아미노산이며, 달걀, 육류, 생선, 해바라기 씨, 초콜릿(더 순수할수록 좋음) 및 강황에 함유되어 있다.
강한 뉴런을 위한 콜린
신경 전달 물질은 한 뉴런에서 다른 뉴런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책임이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달걀에서 발견되는 콜린과 같은 비타민 B 그룹이 필요하다. 콜린은 견과류와 우유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더욱 민첩한 뉴런을 위한 지방산
견과류, 아보카도 및 올리브유에는 단일 포화 지방과 다중 포화 지방이 함유되어 있다. 이 물질들은 기억력을 높이고 신경 기능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든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 성적에 기여할 수 있는 식단에서 건강한 간식이나 식단으로 선택하기에 완벽하다.
“등푸른생선은 뇌가 생성하는 전기 자극을 전달하는 데 필요한 오메가-3 지방산(DHA)을 함유하고 있다.”
휴식을 위한 칼슘
칼슘은 신경 자극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그래서 칼슘이 부족하면 과잉 행동이 유발되거나 반대로 피로가 유발될 수 있다. 이 성분은 건강한 뼈를 위해 없어서는 안 될 뿐만 아니라 뇌에도 큰 도움이 된다.
또 칼슘은 어린이들이 집중력을 높이고 스트레스에 빠지지 않도록 도와준다. 호두, 잎이 많은 채소 및 우유뿐만 아니라 참깨도 칼슘의 풍부한 원천이다.
정신적 민첩성을 위한 단백질과 철
육류만이 단백질과 철분의 공급원인 건 아니다. 콩과 식물에도 이 영양소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뇌가 새로운 뉴런을 생성하고 산소가 각 신경 세포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다 콩과 식물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정신적 민첩성과 지적 성과는 이 단백질 및 철의 적절한 섭취와 관련이 있다.
신경 퇴화에 저항하는 비타민과 무기질
칼륨, 마그네슘 및 리코펜은 세포 손상으로부터 뇌를 보호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그래서 베리류, 바나나 또는 토마토에서 발견되는 항산화제는 세포 노화를 막아주는 든든한 동맹이 아닐 수 없다.
마지막 권장 사항
영양이 학교 성적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하다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자녀가 초가공 식품을 피하도록 해보자. 가끔 먹는 건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가공식품이 아이들 식단의 기초가 되어서는 안 된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초가공 식품은 발암성 물질일 수 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아이가 충분한 물을 마시도록 해야 한다. 탈수는 매우 빈번하게 일어나며 이는 주의력 부족, 혼란, 기억 상실, 피로, 근육 약화 및 기타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Daza, C. H. (1997). Nutrición infantil y rendimiento escolar. Colombia médica, 28(2), 92-98. http://colombiamedica.univalle.edu.co/index.php/comedica/article/view/56
- Burgos, N. (2007). Alimentación y nutrición en edad escolar. http://www.ru.tic.unam.mx/handle/123456789/1252
- Atalah, E., & UNICEF. (1992). Desnutrición, desarrollo psicomotor y rendimiento escolar. http://repositorio.ausjal.org/handle/20.500.12032/472912
- Nuñez, R. B., Zambrano, M. Q., Alarcón, M. S., Monar, L. V., & Cisneros, J. C. (2017). Alimentación saludable como factor influyente en el rendimiento escolar de los estudiantes de instituciones educativas en Ecuador.//Healthy nutrition as an influential factor in the academic performance of students from educational institutions in Ecuador. FACSALUD-UNEMI, 1(1), 34-39. http://201.159.222.58/ojs/index.php/facsalud-unemi/article/view/5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