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원시는 어떻게 교정할까
이 글에서는 어린이 원시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자. 어린이 원시는 어떻게 교정할까? 아이가 가까이에 있는 것을 잘 보지 못하고 눈이 피곤하다고 말하거나 책을 조금만 읽어도 머리가 아프다고 한다면 아이에게 시력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다.
어린이 원시는 가깝거나 먼 것을 볼 때 흐릿하게 보이는 시력 장애이다. 이 흐릿한 시력으로 보려면 눈이 무리하게 혹사되고 그것은 시각적 피로 및 두통으로 이어질 수 있다. 아이들의 경우, 학교 관련 활동이 더욱 힘들어질 수도 있다.
어린이 원시는 진행성 문제가 아니다. 시각 문제는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심각해지는 것이 아니라 만성이 되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영구적으로 안경을 착용해야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의미이다.
이 글에서는 아이가 원시인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위험 신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어린이 원시는 어떤 증상을 보일까?
만 4세 가량이 지나면 어린이 원시가 생길 수 있다. 소아과 의사들은 아이의 시력 검사를 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그 전에라도 아이의 시력 문제를 알아차리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증상들이 있다.
- TV 또는 책을 읽을 때 눈을 가늘게 뜨는 경우: 눈을 가늘게 뜨는 것은 시력이 또렷하지 않아서 하는 행동이다. 흐릿하게 보여서 눈을 가늘게 뜨고 최대한 분명하게 보려고 할 때 하는 행동이다.
- 눈이 피곤하다고 말하는 경우: 무언가를 보려고 할 때 매우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가벼운 두통을 느낄 수 있다.
- 집중을 잘 하지 못하는 경우: 아동 원시는 아이들이 학교에서 집중력 문제를 보이는 원인 중 하나이다. 잘 보이지 않아서 수업 내용을 제대로 따라가는 것이 더 어려운 것이다.
- 사시증: 눈 한쪽이나 양쪽이 모두 시력 문제로 인해 사시가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아기의 시력: 아기들은 언제부터 보기 시작할까?
어린이 원시는 어떻게 교정할까?
자녀에게 시력 문제가 있다고 의심되면 가장 좋은 방법은 일단 소아과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다. 시력 검사를 통해 원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어린이 원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교정 가능하다.
- 안경 착용: 아이의 연령과 시력에 따라 의사는 아이에게 적절한 안경 착용을 권한다.
- 안구 레이저 수술: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 각막의 작은 층을 들어올려 나중에 다시 제자리를 찾아가도록 하는 간단한 레이저 시술로 시력 문제를 교정한다. 아니면, 레이저를 통해 각막이 굽은 것을 교정해 시력을 보정하는 방법도 있다. 이후, 보호 렌즈를 착용하면 시력이 점차적으로 회복된다.
- 안구내 렌즈 삽입: 유수정체 안구내 렌즈를 의미한다. 홍체와 수정체 사이에 렌즈를 심는 것이다. 각각의 눈에 서로 다른 렌즈를 삽입하게 된다.
어떤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는 안구 전문의의 결정에 달려있다. 전문의가 아동의 원시 상태와 증상에 따라 가장 최적의 해결 방법을 결정할 것이기 때문이다.
시각은 영혼의 접촉이다.
– 페르난도 페소아
어린이 원시 수술
일단 라식 수술 또는 시력 문제 교정 수술의 최종 목표는 아이가 평생동안 안경을 써야 하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어린이 원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교정되는 경우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수술을 통한 치료를 결정할수 있다.
대략 10~20분 가량 소요되는 간단한 수술이고 회복 기간 동안 합병증이나 복잡한 문제를 걱정할 필요도 없다. 전신 마취가 필요없고 아이에게 크게 위험하지 않다.
수술을 할 때는 안과 전문의가 해당 과정을 감독해야 한다. 수술을 하려면 원시 상태가 안정적이고 더 악화되는 상태가 아니어야 한다. 아직 원시 상태가 진행 중에 있다면 수술을 하는 것은 이르다.
더 읽어보기: 사시의 원인, 진단 및 치료
궁금증
인간은 모두 시력이 원시인 상태로 태어난다. 시력 기관이 확실하게 발달할 때까지가 다소의 시간이 걸리므로 처음 태어난 모든 인간은 모두 시력 문제가 있는 상태이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문제는 시간이 지나면서 다양한 시각적 자극에 완벽하고 지속적으로 노출되며 자연스럽게 교정된다. 만약 제대로 교정이 되지 않는 경우, 어린이 원시와 같은 시력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Díez del Corral Belda JM, Álvarez Alonso C. Oftalmología pediátrica para todos los días. En: AEPap (ed.). Curso de Actualización Pediatría 2016. Madrid: Lúa Ediciones 3.0; 2016. p. 521-32.
- Sánchez Verdiguel I, Bosch V, Ordaz-Favila JC. Problemas de visión más frecuentes en pediatría. Acta Pediatr Mex 2011;32(4):251-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