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 수유 기간의 피로를 이겨내는 방법
모유 수유는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영양소를 제공하므로 신생아에게 매우 좋다. 그러나, 이는 많은 에너지를 요구하고 엄마가 완전히 소진되는 원인이 된다. 다행히 모유 수유 기간에 피로를 이겨내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이 글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모유 수유를 하느라 많은 여성이 피로감을 느끼고 힘이 없다. 그러나 대부분 이는 몇 주 후면 사라지며 이렇게 느끼는 건 완전히 정상이다.
모유 수유 기간의 피로감을 없애는 방법
1. 좋은 영양분
적절한 영양 섭취는 모유 수유 기간의 피로를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다.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함으로써 에너지를 증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에너지를 완전히 채울 수 있도록 음식을 통해 단백질을 풍부하게 섭취해 보자. 일일 식단에 간단한 변화를 주면 활력을 느끼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살코기, 생선, 우유, 치즈 또는 콩류를 첨가하면 단백질 함량을 높일 수 있다.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 또한 에너지를 증가 시켜 준다. 이는 소화하는 데에도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포만감도 충분히 느낄 수 있고 활력이 생긴다.
그리고 철분이 풍부한 음식도 섭취하자. 철분 결핍증은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다.
2. 더 많이 자기
아기가 태어난 순간부터 엄마는 잠을 덜 자게 된다. 때로는 아기가 밤에 우유를 먹어야 해서 자는 데 방해를 받기도 한다. 그리고 이는 당연히 피로를 유발한다.
모유 수유를 하는 동안 매우 지쳤다면, 필수적으로 바꿔야 할 변화는 바로 더 많이 자야 한다는 것이다. 아기가 밤에 깨서 운다면 충분히 자기가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수면은 피로를 풀고 에너지를 보충하는 좋은 방법이다.
가능한 한 밤에 7∼8시간 잠을 자도록 노력하자. 아기가 낮잠을 자는 동안 함께 낮잠을 잘 수도 있다. 하지만 너무 피곤하다면 가족들에게 아기를 좀 봐달라고 요청해 보자.
“모유 수유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하고 엄마가 완전히 소진되는 원인이 된다.”
3. 충분한 수분 공급
반면, 모유 수유 기간 신체에 충분한 수분을 유지하는 것도 에너지 수준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탈수로 인해 피로감을 느끼게 되면 온종일 몸이 기능하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다.
또한, 아기에게 우유를 먹이면서 앉아 있을 때 물 한 잔을 꼭 준비해 두자. 모유 수유 중간중간 물을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항상 물 한 병이 준비되어 있는지 확인하기를 권한다. 온종일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기 때문이다.
4. 운동
모순처럼 들릴 수 있지만, 운동은 모유 수유 기간의 피로와 싸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운동하면 엔도르핀이 생겨 더 많은 에너지를 느끼게 되고, 신체 활동은 혈액의 산소 농도를 증가시킨다.
그러나 의사가 동의할 경우에만 운동을 시작해보자. 엄마의 몸이 출산으로부터 100% 회복된 후에 야먄 운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운동은 또한 출산 전의 상태로 몸을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5. 자신을 돌보기
마지막으로, 모유 수유 기간의 피로를 해결하려면 자기 자신을 잘 돌보아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정기 검진을 잊지 말도록 하자. 또한, 필요한 의료 조치를 받는 것도 중요하다.
몸이 너무 피곤하다면 의사와 특정 상태를 확인해야 할 수도 있다. 아기가 태어난 후에 빈혈, 갑상선 문제 및 기타 의학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물론 있다. 그러므로 이런 질병을 앓고 있는지 꼭 확인해 보아야 한다.
반면 감정적인 욕구에도 귀를 기울이자. 출산 후 다소 우울하고 피로를 느낄 수 있다. 가족에게 의지하고 전문적인 도움을 얻는 것을 잊지 말자. 엄마가 된 여성들이 이러한 일들을 경험하는 건 정상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방법들을 따른 후에도 여전히 피로하다면 의사를 꼭 찾아가 보자. 의사는 증상을 조절하고 에너지를 증가할 수 있는 치료법을 고려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ndrade, D. Parada, B. “Fatiga Postparto: revisión de la literatura” Rev. chil. obstet. ginecol. vol.83 no.2 Santiago abr. 2018
- Mansur, J.L “Vitamina D en pediatría, embarazo y lactancia” Arch. argent. pediatr. vol.116 no.4 Buenos Aires ago. 2018
- Figueroa, D; Beltrán-Montoya, J; Espino, S et al “Consumo de agua en el embarazo y lactancia”Acta Pediatr Mex 2013; 34 (2)
- Quevedo, B; Bernal, S; Paños, R et al “Influencia de la fatiga postparto sobre el tipo de alimentación en el primer mes de vida” NURE investigación: Revista Científica de enfermería, ISSN-e 1697-218X, Vol. 12, Nº. 75,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