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손잡이 아이에 대한 궁금증 10가지
왼손잡이 아이에 대한 궁금증 10가지를 살펴보자. 일단, 삶의 대부분이 오른손잡이들에게 맞추어져 있는 이 사회에서 왼손잡이 아이의 부모는 아이를 최대한 많이 도와주어야 한다.
아이가 왼손잡이이면, 의심할 여지없이, 아이의 학습과 발달에 더 관심을 쏟아야 한다. 학교와 과외 활동에서, 왼손보다 오른손 더 쓰도록 권장하는 것이 흔하기 때문이다.
이 점을 고려하여 아이의 우세한 측면을, 최대한 잘 발달 시키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아이가 쓰기를 배울 때 인내심을 또한 발휘해야 한다.
학교에서 왼손잡이 학생에게 오른손으로 쓰게 강요하던 시절이 있었다는 것을 누구나 다 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왼손잡이라고? 와우, 좋아!”라는 표현을 종종 들을지도 모른다. 물론 수많은 예술과 운동선수들이 왼손잡이였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과학자들에 따르면
왼손잡이 문제를 더 파고들어가면, 과학자들은 아직도 왜 왼손잡이나 오른손잡이가 되는지에 대한 확실한 이유를 찾지 못했다.
신경계의 진화 과정의 결과라고 많은 과학자들이 생각하고 있다. 다른 과학자들은 과도한 남성호르몬과 출산 중 스트레스 등의 유전적 요소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여러 과학자들이 동의하는 점은 왼손잡이가 된다는 것은 신경학적인 문제라는 것이다. 뇌에 의해서 유지되고 아이의 편측성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알아야 할 것
우리의 뇌에는 두개의 반구, 몸의 왼쪽의 움직임을 지시하는 우반구와 오른쪽의 움직임을 관장하는 좌반구가 있다. 왼손잡이들은, 지배적인 반구가 우반구이다. 그래서 몸의 왼쪽을 더 잘 다루는데, 이는 오른손잡이와 구분이 된다.
왼손잡이 아이들에 대한 궁금증 10 가지
살아가면서 적어도 한 번은 왜 왼손잡이일까 하는 관심을 가진다. 아래는 왼손잡이 아이들에 대한 궁금증들이다.
- 세계 인구의 10-13%가 왼손잡이이고 역사적으로 이 비율은 일정하다고 한다. 왜 그럴까? 오른손잡이가 되라는 문화적 압력 때문에, 부모들이 왼손잡이 경향을 무시하고 아이가 오른손을 쓰도록 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많다.
- 왼손잡이는 복싱, 축구, 테니스 같은 스포츠에서 이점이 있다. 연구에 따르면, 공간 시각이 더 낫기 때문이라고 한다.
- 왼손잡이 비율은, 각각11%와 9%로, 여아가 남아보다 높다. 이유는 아직 알려져 있지 않다.
- 왼손잡이들은 뇌의 우반구 덕분에 더 나은 창의력을 가지는 경향이 있다. 우반구는 창조성, 영감, 예술적 능력과 관련이 있고, 자극을 더 잘 받고 더 활동적이기 때문이다.
- 쌍둥이 형제나 자매인 경우 한쪽은 거의 항상 왼손잡이이고, 드물게 둘다 왼손잡이인 경우가 있다.
- 과반수의 왼손잡이가 희화, 인물, 사람을 그릴 때, 오른쪽을 보는 모습을 그리는 경향이 있다.
- 왼손잡이 80%가 왼손잡이 친척이 있다.
- 과학연구에 따르면, 어렸을 때 오른손을 사용하도록 강요당하는 것 때문에, 난독증과 말더듬이 왼손잡이에게 더 흔하게 나타난다고 한다.
- 연구자들이 밝혀낸 바로는, 좌반구와 우반구의 연결이 왼손잡이들에게 더 빨리 일어나고, 그래서 정신적으로 더 민활하고 또한 빨리 생각을 하게 된다고 한다.
- 신경과 정신질환 학회지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왼손잡이들은 부정적인 감정에 대처하고 처리하는 일이 더 힘들다고 한다.
부모에게 달려있다
왼손잡이라고 해서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생각되는 이상한 시나리오를 겪어야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은 확실하다. 오히려 왼손잡이를 격려하고, 그들의 욕구에 부합하여 왼손을 사용하는 것이 편하게, 자유롭게 느낄 수 있도록 해야한다.
아이를 오른손잡이로 만들고 싶어하는 사회문화적 오류를 범해서는 안 된다. 왼손잡이만의 특성을 발달시키고 조화롭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sociación Norteamericana de Psicología y Cherry Norton. (2008). Zurdos: ¿Más inteligentes que los diestros o mas despistados y desmemoriados. Washington
- Auzias, M., & del Río, P. (1990). Niños diestros, niños zurdos. Visor.
- Gessen, V., & Gessen, M. M. (2003). El niño zurdo. Educere, 7(22), 298-300. https://www.redalyc.org/pdf/356/35602226.pdf
- Gicherman, D y otros. (2009). El manejo del niño zurdo. Ediciones Universidad Central de Venezuela. Venezuela.
- Medina, A. y García de Medina, M. (2010) Ser zurdo, una discapacidad para la educación técnica. En Arnaiz, P.; Hurtado, Ma.D. y Soto, F.J. (Coords.) 25 Años de Integración Escolar en España: Tecnología e Inclusión en el ámbito educativo, laboral y comunitario. Murcia: Consejería de Educación, Formación y Empleo. https://diversidad.murciaeduca.es/tecnoneet/2010/docs/amedina.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