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갑상선종의 증상 및 대처
오늘은 아동 갑상선종의 증상 및 대처에 대해 알아보자. 갑상선종은 갑상선 샘의 크기가 커지면서 생긴다. 갑상선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가장 중요한 다수의 호르몬을 분비하는 역할을 한다. 이제부터 아동 갑상선종 중 꼭 제대로 치료가 필요한 위험한 종류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갑상선종이란?
앞서 말한 것처럼 갑상선종은 갑상선 샘의 크기가 커져서 생기는 것이다. 갑상선 샘은 나비같은 모양을 하고 있고 목의 앞 부분에 위치해 있다.
기능은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것으로 이 호르몬은 성장과 신진대사를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문제가 되는 호르몬들은 다음과 같다:
- T3 트리요오드티로닌
- T4 티록신
갑상선 샘은 염증이 생겼을 때 제 기능을 못할 수 있다. 그리고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2가지 결과 중 하나로 이어질 수 있다:
1. 갑상샘 항진증: 갑상선 호르몬의 합성이 증가하는 것
2. 갑상샘 저하증: 갑상선의 호르몬 활동이 저하되고 문제가 있는 조직에 호르몬 수치가 낮아진다. 이것은 다양한 이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 낮은 호르몬 분비
- 신진대사 변화 또는 신체 내 호르몬 분배의 변화
- 신체 조직의 호르몬 효과에 저항성
더 읽어보기: 어린이 하시모토병의 원인, 증상 및 치료
아동 갑상선종의 원인
아동에게 갑상선종이 생기는 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 염증으로 인한 갑상선염: 홍역, 볼거리, 독감이 갑상선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드퀘르벵 갑상선염이라고 부른다.
- 자기면역 갑상선염: 이 경우, 면역 체계가 갑상선을 공격하고 손상시킨다. 그로 인해 다운 증후군이나 터너 증후군이 생길 수 있다. 그레이브스 바세도 라고 불리는 질병 또한 아동의 갑상샘 항진증 발생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이다.
- 아이오딘 섭취 부족: 이것은 전세계적으로 갑상선염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이다. 아이오딘은 갑상선의 호르몬 합성과 정상적 기능을 위해 필요하다.
아동 갑상선종의 증상
아동 갑상선종의 증상이나 임상적 증상은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갑상선종의 유형이나 관련 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또한, 증상이 나타난 연령, 그리고 아동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갑상선 샘의 염증이 심하면 아이는 무언가를 삼키지 못하거나 심지어 음식을 씹는 것도 힘들어할 수 있다. 또한,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열이 나고 감염 및 목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향이 있다.
아이가 갑상샘 저하증을 앓는 경우,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발달 지체로 키가 작음
- 2차 성징이 늦어짐
- 과체중
- 식욕 저하
- 변비
- 건조한 피부와 추위를 잘 견디지 못하는 경향이 있음
- 탈모
아이가 갑상샘 항진증을 앓는 경우,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빠른 성장
- 신경 과민
- 수면 문제가 생기거나 집중을 잘 하지 못함
- 고혈압
- 식욕 증가
- 체중 감소
- 설사
더 읽어보기: 아이가 체중 미달인 경우
아동 갑상선종 치료 방법
갑상선종과 그 증상의 치료는 내분비학자가 진행하고 검사해야 한다. 일단, 내분비학자는 항생제를 처방해 갑상선 샘의 염증을 낮추고 그로 인한 부작용을 줄이기 위한 치료를 한다.
아이가 갑상샘 저하증을 앓고 있다면 갑상선 호르몬을 투여하는 치료를 포함한다. 따라서 의사는 금식 중 하루에 한번 레보티록신 형식의 치료약을 처방한다.
아이가 갑상샘 항진증을 앓고 있다면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치료에는 항-갑상선 약물이 포함된다. 효과가 없는 경우, 의사는 보통 마지막 방법으로 수술을 권유한다.
성인의 경우, 의사는 방사선 아이오딘으로 갑상샘 항진증을 치료한다. 하지만 방사선 아이오딘의 부작용이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므로 아동에게는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갑상선종은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는 질병이고 주로 아이들에게 자주 발생한다. 따라서 앞서 언급한 증상 중 하나를 발견했다면 바로 소아과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anz Fernández, M., Rodríguez Sánchez, A., González Ruiz de León, E. (2015). Patología tiroidea en el niño y en el adolescente. Pediatría integral, XIX(7), 467-476.
- Hayes Dorado, J. P., & Montero Justiniano, W. (2006). Tiroiditis de Hashimoto en niños y adolescentes con bocio. Revista de la Sociedad Boliviana de Pediatría, 45(2), 95-97.
- GODOY, C., ACEVEDO, M., BARRERA, A., YISMEYIÁN, A., & UGARTE, F. (2009). Hipertiroidismo en niños y adolescentes. Revista chilena de pediatría, 80(1), 2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