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가 부딪혔을 때 대처 방법

유치가 부딪히는 경우는 만 1세에서 6, 7세 사이에서 가장 자주 발생한다. 그렇다면 이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유치가 부딪혔을 때 대처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4 12월, 2020

유치가 부딪히는 경우는 어린이에게서 매우 자주 발생한다. 이 문제가 다양한 요인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작은 영아의 경우 이는 보행 시 안전 및 균형감 부족과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다. 한편 좀 더 큰 아이들의 경우 이는 종종 무모함으로 인해 덜 조심하게 되어 유치가 부딪히곤 한다.

유치의 충돌은 영구치의 충돌과는 다른 영향을 미친다. 이를 염두에 두고 지금부터 유치가 부딪혔을 때 해야 할 일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자.

유치란?

유치는 유아기에 나오는 치아다. 일반적으로 이 치아는 아기의 첫 번째 생일 즈음에 나오며 영구적이지 않다. 이 치아는 평균적으로 만 7~8세가 되면 빠지기 시작한다.

유치란 무엇일까?

유치는 적절한 씹기와 발성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이 단계에서 매우 중요하다. 또한, 유치는 아이들이 웃고 다른 사람들과 교류할 때 더 자신감을 느끼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어린 시절에는 좋은 치아 건강과 위생을 유지하고, 정기적으로 치과 의사를 만나러 가는 게 필수적이다.

유치가 부딪혔을 때 대처 방법

사실 아직 걷는 법을 배우고 있을 때 아기가 자주 넘어지는 게 일반적이다.

아기는 균형 감각이 부족하지만, 자신감을 느끼게 되면 조심하지 않고 넘어질 수 있다. 이 단계는 종종 유치의 출현과 일치하므로 특히 조심해야 하는 시기다.

동시에 만 6~7세 정도의 아이들은 더욱더 무모해진다. 그들의 놀이는 더 빠르고 부주의한 경향이 있다. 그들은 달리고, 오르고, 점프한다. 물론 그들은 더는 아기가 아니므로 부모님의 감독도 예전만큼 철저하지 않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무엇보다도 치아에 영향을 미치는 충돌, 사고 및 낙상을 경험하는 게 일반적이다.

유치의 가장 빈번한 충돌은 아이들이 뛰거나 놀 때 발생한다. 물론 스포츠를 하는 동안에도 이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유치가 부딪혔을 때 손상의 가능성

입 전체에는 많은 혈관이 있다. 따라서 치아가 부딪히면 심한 손상을 입을 수 있다. 더군다나 타액과 섞일 때 출혈이 더 심해질 수 있으며 그 결과 충돌된 치아가 실제보다 더 심각해 보이게 된다.

따라서 아이가 충격을 받았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아이를 진정시키는 것이다. 그런 다음 실제로 얼마나 손상이 되었는지 파악하기 위해 입을 부드럽게 헹구게 한다. 이때 몇 가지 가능한 시나리오가 있다.

  1. 모든 치아가 제자리에 있고, 손상되지 않았다. 이 경우 다음 며칠 동안 주의 깊게 관찰하면서 모든 치아가 동일하게 유지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2. 치아 전체가 손상되었을 수 있다. 유치에서 이런 일이 발생하면 떨어져 나간 치아를 제자리에 다시 놓으려고 하지 말자. 그렇게 하면 아직 발달 중인 영구치의 기저 뿌리가 손상될 수 있다. 이 경우 영구치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3. 하나 이상의 치아 조각이 잘렸을 수 있다. 이때 잘린 조각을 찾았다면 잘 씻어서 보관해야 한다. 어떤 경우에는 치과 의사가 치아를 재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알아보려면 치아 조각을 가지고 치과에 가서 의사가 상황을 평가하도록 해야 한다.
  4. 모든 치아가 제자리에 있지만 그중 하나는 흔들린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상황의 심각도와 충돌이 그 부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치과 의사를 찾아가야 한다.
대응 방법

입안을 확인한 후, 위의 사항 중 하나라도 발견한 경우라면 아이를 치과에 데려가야 한다. 그렇게 하면 전문가가 아이의 입과 치아를 보고 보다 철저한 평가를 할 수 있다.

적절한 관리

사건 이후 며칠 동안 아이는 그 심각도에 따라 입안의 통증과 불편함을 호소할 수 있다.

따라서 계속해서 적절한 구강 위생을 실천하도록 해야 하지만, 민감한 정도가 높아질 경우에는 더 조심스럽게 이를 수행해야 한다. 또한, 쉽게 넘길 수 있는 부드러운 음식을 최소 며칠 동안 제공하여 아이를 도울 수도 있다.

더욱이 강한 충돌이었다면, 치과 의사는 며칠 동안 진통제나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다. 이는 통증을 줄이고 가능한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유의 사항

유치 충돌은 매우 흔한 일이며, 특히 생후 첫해나 아이들이 더 대담하게 노는 경우에 더 흔하다.

하지만 다행히도 대부분의 경우 손상이 심각하지 않으며 그 결과는 미미하다.

그렇다 하더라도 우리는 늘 빠르고 효과적으로 행동해야 한다. 물론 위험한 신호가 있는 경우라면 치과 의사를 찾아가야 하고 말이다. 이때 의사는 적절한 진단을 내리고 올바른 치료법을 권장해줄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asals González, Y., Mirta, I. ;, Montero, E., Castillo, D., & González, G. (2011). Prevalence of sequelae of temporal teeth traumata in institutionalized children from the Playa municipality. In Revista Cubana de Estomatología (Vol. 48, Issue 1). http://scielo.sld.cu14
  • Prevalencia y etiología de los traumatismos dentales: Una revisión. (n.d.). Retrieved July 10, 2020, from http://scielo.isciii.es/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138-123X2003000200002
  • Ávila Rivera, C., Cueto Urbina, A., & González Ríos, J. (2012). Caracterización del Traumatismo Dentoalveolar que Afecta a los Tejidos de Soporte en Dientes Temporales. International Journal of Odontostomatology, 6(2), 157–161. https://doi.org/10.4067/s0718-381×2012000200007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