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온함은 꼭 필요한 가치이다
평온함을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는 것은 어른과 아이 모두에게 매우 도움이 된다. 평온함이란 감정은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강인하고 차분하게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평온함이란?
평온함은 차분하고 안정된 상태를 말한다. 이 상태는 개인의 성격과 관련이 있는데 타고나기를 평온한 성격을 가진 사람이 있다.
하지만 꼭 타고나지 않아도 스스로 만들어 가거나 연습 가능한 후천적 기술이기도 하다. 어떤 상황에서도 차분하게 행동하는 사람들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평온함 또는 평온한 성격의 사람은 충동적으로 행동하거나 감정에 휩쓸리기 전에 차분하게 생각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언제 어느 때건 평온함은 매우 유용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화를 어떻게 통제할 수 있을까?
평온함과 자기 제어
인생을 살아가며 사람들은 언제나 무언가를 결정하고 신속하게 행동해야 하는 상황과 마주할 수 있다. 직장, 가족 또는 대인 관계 속에서도 언제든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다. 평온함은 이런 상황을 다양한 방식으로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문제 상황에서 차분함을 유지한다면 충분히 자기 자신을 제어할 수 있다. 단순히 감정을 제어하는 것 뿐만 아니라 자기도 모르는 충동이나 반응을 제어할 수 있는 의식적인 능력이 있다는 의미이다.
평온함과 자기 제어를 통해 이해할 수 없는 행동으로 이어지는 충동을 통제할 수 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가능해진다.
- 시간 낭비를 하지 않는다.
- 좌절감, 불안, 긴장, 스트레스의 감정을 피할 수 있다.
- 문제를 통해 배운다.
- 생각 없는 행동으로 타인에게 상처를 주는 일이 없어진다.
- 자기 자신은 물론 대인 관계에서도 긍정적인 균형이 생긴다.
- 좀 더 집중력이 높아진다.
- 기분이 나아진다.
- 내면의 평화를 이룰 수 있다.
“평온함은 폭풍이 없는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폭풍 속에서도 평온할 수 있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어린이의 자제력 향상을 위한 3가지 기법
인생에서 평온함은 중요한 가치이다
현대 사회의 삶은 매우 바쁘다. 가족, 직장, 학업, 여행, 대인 관계와 소셜 네트워크, 이러한 다양한 자극들은 현대인들이 지속적인 흥분 상태에 있도록 만든다. 차분해지는 방법을 배우고 부정적인 상황 또는 문제가 생겼을 때에도 평온하게 행동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현대 사회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는 더욱 더 중요한 능력이다.
아이들에게 평온함을 가르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어려운 상황이 닥쳤을 때 그것이 익숙한 일이건 낯선 일이건 차분한 태도를 유지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인생에는 엄청난 변화나 위험 상황이 발생할 수 있고 그런 순간에 평온함은 꼭 필요하다. 그런 상황을 대비해서 아이들에게 다음과 같은 것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 행동하기 전에 모든 결과를 가늠해보고 상황을 제대로 분석하고 생각한다.
- 위험하거나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서 차분함을 유지하고 필요하다면 언제든 도움을 요청한다.
- 모든 것을 상대적으로 생각하고 진정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한다.
- 인내심을 갖는다. 모든 것에는 다 제때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문제에는 하나 이상의 해결 방법이 있을 수 있고 문제가 생겼다고 당장 큰일이 벌어지는 것은 아니다.
- 행동을 하기 전에 다양한 선택 방법을 고려한다.
- 타인의 관점이나 의견 들어본다. 모든 지식, 경험, 조언은 좀 더 넓은 시야를 가지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좀 더 넓은 시야를 가지면 문제에 대한 더 나은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ndré, C. (2017). Los estados de ánimo: el aprendizaje de la serenidad. Editorial Kairós.
- Rodríguez Neira, V. (2010). Hacia la conquista de la serenidad. Projecte
Final del Màster en Educació Emocional i Benestar. Barcelona: Universitat
de Barcelona. Recuperado de http://diposit.ub.edu/dspace/bitstream/2445/67973/6/Hacia%20la%20conquista%20de%20la%20serenidad.pdf - Oros, L. B. (2008). Promoviendo la serenidad infantil en el contexto escolar. Experiencias preliminares en una zona de riesgo ambiental. Interdisciplinaria, 25(2), pp. 181-195. Recuperado de https://www.redalyc.org/pdf/180/18025202.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