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심리학은 어떤 분야일까?
교육 심리학 전문가들은 교실 환경에서 사용하는 수업 방법들이 학생들의 인지 능력 발달에 확실하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교육 심리학은 어떤 분야인지 자세히 알아보자.
교육 심리학이란?
교육 심리학은 심리학의 한 분야로 정신의 작용과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교육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의 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교육 심리학의 목표는 지도 과정과 지식 습득의 효능을 높이는 것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학생 개개인의 발달과 학습 방식을 매우 긴밀하고 세부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교육 심리학자들은 학습 과정을 고안한다. 교육 기관들이 더 나은 효율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교육과 관련된 심리학 이론
교육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발달과 교육 과정에 대한 이론을 세웠다. 지식과 관련한 과정에 초점을 맞춰 학습 분야에 전반적인 향상을 이끌어내기 위함이다.
중요한 것은 교육 심리학자들은 이미 교육에 대해 알려진 사실을 좀 더 발전 시키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 심리학의 주요 인물, 장 피아제: 4단계
스위스 심리학자인 장 피아제는 아이들의 인지 능력에 4 단계의 발달 과정을 거친다고 결론 지었다. 그리고 그의 이론은 학생들이 만 11세에 시작하는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키워가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는 심리학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명이다.
더 읽어보기: 아이가 공부를 안 하려고 할 때
레프 비고츠키: 학습, 사회 그리고 문화
러시아 심리학자인 레프 비고츠키는 사회와 문화가 아이들의 인지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방식을 분석했다. 비고츠키의 연구는 아이들이 자신이 자라는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는 행동 방식에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교육적 체계와 중심적 발달 영역의 개념을 개척해냈다. 이 두 개념은 현재까지도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사회적 변수 개념을 소개한 앨버트 밴두러
앨버트 밴두러는 사회적 변수와 개인의 환경이 학습 과정에 영향을 끼치는 방식에 집중했다. 밴두러는 자기 효능감이라는 개념에 집중했다. 이것은 역경과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는 능력이 사람마다 다르다는 개념이다.
장애물 극복과 목표 달성을 위해 일상의 문제들을 이겨내기 위한 행동을 익히는데 중요한 개념이다.
마리아 몬테소리
마리아 몬테소리는 교육학에 다수의 독창적 이론을 고안해낸 매우 잘 알려진 지도자이다. 그녀는 학생의 교육에 4개의 중요한 기둥이 있다는 이론을 제시했다. 그녀의 연구는 학습 환경과 아동 및 성인 학생들의 정신에 기반한 것이었다. 무엇보다 그녀는 학생들이 좀 더 잘 학습할 수 있는 예민한 시기에도 높은 관심을 보였다.
교육 심리학은 어디에 초점을 맞울까: 학습 과정의 개인화
교육 심리학자들은 학생 개개인의 특징을 분석한다. 또한, 학생 개개인의 차이점과 발달 및 학습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이 학생 개인마다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창의성, 동기, 의사소통 능력, 지능은 교육 심리 전문가들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다.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바로 동기 부여이다. 학생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지식을 습득하고 자신의 인생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게 만드는 원동력이기 때문이다.
교육 심리학자들은 교육 기관에서 더욱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학생들에게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학습 목표에 따라 그에 부합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학습 불능과 교육 심리학
학습 불능은 교육 심리학이 주로 다루는 또 하나의 중요한 부분이다. 또래 학생들과 동일한 방식으로 학습하지 못하는 학생이 있는 경우, 심리학자들은 그 원인을 파악한다.
교육 심리학자의 임무에는 난독증 또는 ADHD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와 같은 학습 장애 치료도 포함되어 있다.
교육 기관의 지도자들과 함께 심리학자들은 학생 개개인의 상황에 따른 학습 계획을 세운다. 아동, 청소년 또는 성인 학생들의 학습 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피하기 위함이다.
우울증이나 불안과 같은 장애 및 왕따로 인해 불거진 문제 또한 교육 심리학자들의 연구 분야 중 일부이다. 마지막으로 교육 심리학자들은 학생 개개인에 따른 치료 방법을 찾고 필요한 경우 교육 과정의 변화를 모색하기도 한다.
더 읽어보기: 몬테소리법에 따라 교실을 구성하는 방법
교육 심리학의 역사
교육 심리학과 문제 행동을 보이는 아동에 관련한 연구는 1880년 대에 처음으로 이루어졌다. 이후, 학교 안팎의 아동들이 보이는 심리적 문제를 전문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부터다.
그리고 거의 비슷한 시기에 전문가들은 학습의 효과적인 측면과 학생의 정서 및 사회적 발달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학습이라는 분야를 전문적으로 훈련 받은 최초의 심리학자가 등장한 것은 1955년쯤이었다. 이때가 바로 학교와 교육 기관들에서 드디어 교육 심리학자의 역할이 부각되기 시작한 시점이다.
하지만 또 한번의 생각의 변화가 일어난다. 1970년대 교육 심리학자들이 자신만의 교육 모형을 만들어내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교육 심리학자들은 최초로 사립 학교에서 학부모 협회와 함께 자신이 고안한 교육 모형을 적용하는 실험을 시작했다.
현재 교육 및 학습에 있어 교육 심리학의 역할은 매우 분명하다. 교육 전문가들은 학생 개개인의 학습 능력을 온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교육자는 물론 학생의 가족들을 위한 훈련과 지원을 담당하고 있기도 하다. 그 결과 그들의 역할은 성공적인 교육 및 학습의 과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recerpsi. (2014). Psicología educativa. Extraído de: https://crecerpsi.files.wordpress.com/2014/03/libro-psicologia-educativa.pdf
- Jesús A. Beltrán Llera y Luz Pérez Sánchez. Universidad Complutense de Madrid. (2011). MÁS DE UN SIGLO DE PSICOLOGÍA EDUCATIVA. Extraído de: http://www.papelesdelpsicologo.es/pdf/1981.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