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우울증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
임신 중 그리고 출산 후 우울증은 생각보다 훨씬 흔하다. 또한, 많은 여성이 이 상태를 몇 년 동안 계속 경험하여 이는 육아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엄마의 우울증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먼저 알아야만 적절한 조처를 할 수 있다.
우울증의 많은 증상이 임신 및 산후와 관련한 정상적인 경험과 혼동되기 쉽다.
그래서 많은 여성이 필요한 진단과 치료를 받지 못할 위험이 큰데, 이는 상황의 심각성을 악화할 뿐이다.
또 우울증이 그 우울증을 앓는 여성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건 아니다. 대신 주변의 모든 사람, 특히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어린 시절이 개인의 발달에 있어 중요한 시기라는 점을 고려할 때, 어린이들의 이러한 초기 경험은 성인이 되어서의 생활에도 계속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엄마의 우울증이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임신 중에도 우울증을 앓는 엄마의 아기는 더 높은 심박수를 나타낸다. 또한, 이 아기는 조산 및 저체중의 위험이 높다. 그뿐만 아니라 이 아기는 나중에 덜 활동적이며, 얼굴과 음성 표현에 덜 민감하다. 게다가 다른 아기들보다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까지 더 높다.
동시에, 이 아이들은 기분 장애를 경험하기 쉬우며, 사회적 및 학업적으로 적응하기 어려워한다. 엄마의 우울증은 또한 어린이의 지능 수준과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아이들은 일생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더 크다.
그러나 우울증이 있는 엄마의 모든 자녀가 이러한 어려움을 겪는 건 아니다. 그러므로 직접적인 관계가 있거나 명백하다고 할 수는 없다. 대신 특정 매개 요인이 작용하고 있음을 우리에게 알려 준다.
우울증의 부정적인 영향
엄마와 아이의 유대감
엄마와 자녀 사이의 애착을 확립하는 건 어린 자녀의 웰빙을 위해 필수적이다. 그러나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엄마는 아이의 요구 사항을 올바르게 인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아이의 의사소통을 해석하는 데도 어려움을 겪는다. 그 결과 엄마와 아이 사이의 통합이 나빠지고, 이는 아이에게 큰 혼란을 가져다줄 수밖에 없다.
어떤 경우에는 엄마가 아이의 필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거나 그러한 요구에 대한 반응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어느 쪽이든, 이는 불안한 애착을 초래하며 어린아이들에게 감정적으로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우울증 그 자체로 인해 엄마는 아기의 신호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그 신호에 반응하지 못하게 된다.
결혼 생활에서의 충돌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가장 큰 영역의 하나는 바로 부모님 사이의 관계다. 부모 중 한 명이 우울증과 같은 질병을 앓으면, 이는 필연적으로 상대 배우자와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 경우 양 당사자 간의 긍정적인 의사소통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 결과 논쟁과 비난이 우세해진다. 또한, 일반적으로 충돌을 해결하려고 하지 않아 상황은 더 악화한다. 그리고 부모 간의 이러한 갈등을 관찰하는 건 다양한 영역에서 아이들의 기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부적절한 자극
마지막으로, 우울증에 시달리는 엄마는 아이의 양육에 덜 관여하는 경향이 있다. 무관심과 절망감을 느끼면서, 엄마는 학습 경험과 도구를 제대로 제공해 주지 않는다. 동시에, 감각과 지적 자극에 더 적은 시간을 할애한다.
게다가, 엄마는 아이의 미래에 부적합한 행동 모델을 설정해 준다. 아이들은 슬픔, 관심 부족 및 피로를 과도하게 느끼는 엄마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자라나게 된다. 자녀 양육 시 이러한 태도를 지속해서 보여주면 이는 어느 정도 아이의 성격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아이들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는 방법
이 상황을 피하려면 가장 먼저 엄마의 우울증을 해결해야 한다. 특히 아기가 태어나고 나면 어떤 우울증 증상에도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도움을 요청해도 괜찮다. 실제로 이는 우울증 치료의 기본이다.
그러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건 해결의 일부일 뿐이다. 매개 요인에도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엄마는 우울증의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적절한 자극을 제공하고 그들의 요구에 적절히 대응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또한, 우울증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긍정적인 가족 환경을 만들기 위해 가족 구성원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Huber, M. O., Jiménez, M. R., & Largo, A. M. (2015). Depresión materna perinatal y vínculo madre-bebé: consideraciones clínicas. Summa psicológica UST, 12(1), 77-87.
- Cummings, E. M., & Kouros, C. D. (2011). Depresión materna y su relación con el desarrollo y la adaptación de los niños. Enciclopedia sobre el desarrollo de la primera infancia [Encyclopedia on early childhood development]. Montreal: Centre of Excellence for Early Childhood Development. Recuperado el,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