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학교에서 친구를 때린다면?
아이가 학교에서 친구를 때린다면 부모에게는 감정적인 충격이 될 수 있으며, 교사에게는 해결하기 매우 어려운 상황이 될 수 있다. 아이의 이러한 행동은 친구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험에 빠뜨린다. 물론, 아이의 미래 성격과 우정에도 문제가 생긴다.
부모는 이때 아이를 올바르게 키우지 못했다는 자책을 할 수도 있다. 이 문제는 부모가 상황을 해결할 수 있도록 가까이 있을 때 발생하지 않음으로 부모를 매우 불안하게 만들기도 한다.
이러한 유형의 사건은 아이가 충동적이거나 집에서도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에 발생한다. 그러나 아이가 누군가를 모방하려고 하거나 주의를 끌려고 할 때도 발생할 수 있다.
또 자라면서 아이들이 부모나 그 환경으로부터 고함과 모욕을 기본으로 한 지속해서 공격적인 상호작용을 목격한 경우, 그 아이들은 이러한 행동 패턴을 따라 할 수밖에 없다.
마찬가지로, 가까운 가족 구성원이 다른 사람을 심하게 대우하고 폭력적으로 행동하는 걸 본다면 그들은 또한 그 행동을 그대로 따라할 수 있다.
아이가 학교에서 친구를 때린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아이가 학교에서 친구를 때렸다면 그건 다른 아이들에게 먼저 공격을 받았기 때문일 수 있다. 아니면 아이가 친구들을 인내심의 한계에 다다르게 해서 그 아이들이 먼저 무언가를 했기 때문일 수도 있다.
다른 한편, 학교 행정부는 이런 일로 인해 학교 퇴학과 같은 가혹한 조치를 내릴지도 모른다.
친구들이 아이를 거부하여 혼자 내버려 두거나, 아기가 잘못된 사람들과 시간을 보낼 수도 있다. 더욱이 사회적인 영향도 이 경우 매우 중요한데, 아이 또는 청소년이 이러한 행동을 형성해가는 환경이 그들을 거부하기 시작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부모가 가장 두려워하고 슬퍼하는 상황은 바로 아이의 행동이 너무 나빠서 소년원에 보내지는 경우다.
1. 아이와 의사소통을 하자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아이와 솔직한 대화를 나눠보자. 그리고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물어보자. 자녀의 관심사, 문제, 목표 및 꿈을 알 수 있도록 항상 자녀와 열린 대화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아이가 아직 어리다면 아동 심리학자가 자녀의 행동을 지도해줄 수도 있다.
2. 전문가와 상의하자
행동이 이미 눈에 띄는 패턴이 된 경우 전문가가 사례의 더 깊은 측면을 도울 수 있다.
때때로 아이들은 부모보다는 낯선 사람과 대화하는 게 더 편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매우 익숙한 사람을 통해 해결책에 보다 빨리 도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3. 아이에게 폭력이 해결책은 아니라는 점을 가르치자
아이가 공격을 받았을 때 똑같이 행동하라고 가르치지 말자. “폭력은 폭력을 낳는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아이가 대화할 수 있는 능력, 자신의 안락 지대를 벗어나도록 만드는 스트레스 상황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자.
4. 모범이 되자
언제 어디서나 아이와 함께 있을 때 관용을 보여주자. 종종 교통 상황이 안 좋거나 마트에서 불쾌한 상황에 부닥칠 때가 있다.
이때 자녀 앞에서 폭력적으로 행동하면 자녀는 그것이 방어 메커니즘이라고 배우고 나중에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똑같이 그런 행동을 하게 된다.
5. 존중을 기반으로 건강한 삶을 만들어나가자
마지막으로, 건강한 가정 생활을 만들어나가자. 아이에게 해를 끼치지 말고, 받아 마땅한 보상을 해주고, 물질적인 부분에 너무 집중하지 않도록 하자.
가족끼리 사랑을 보여주고 자녀의 개인 공간을 침범하지 않으면서도 자녀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자녀가 TV에서 무엇을 보고 있는지, 즐기는 비디오 게임이 무엇인지도 말이다. 또한, 에너지와 스트레스를 방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이나 활동을 하도록 자녀를 격려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