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과도한 성 관심을 예방하는 방법
아이의 과도한 성 관심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아이의 과도한 성 관심은 아주 어린 아이들이 보이는 과도한 성욕을 의미하는 말이다. 이러한 현상의 주요 원인은 미디어 및 인터넷을 통해 접할 수 있는 성 관련 이미지 및 메시지에 대한 노출이다.
이러한 현상이 위험한 이유는 아이가 육체적인 모습에만 초첨을 둠으로써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고, 자신의 개성을 평가 절하하며, 같은 또래들을 기준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해 나가기 시작한다는 사실 때문이다.
아이들이 어린 나이 때부터 체중에 집착하는 것을 보는 건 더는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는 심리적, 육체적 문제만 가져다줄 뿐이다.
아이의 과도한 성 관심은 또한 폭력적인 성 관련 행위에 대한 참여로 이어질 수 있다. 이는 어린아이에게 부적절한 뿐만 아니라 아이의 발달 과정을 악화하고 자신의 성적 취향을 인정하지 못하도록 만든다. 그래서 이 모든 요소는 아이들의 심리적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아이의 과도한 성 관심은 종종 포르노 이미지에 대한 노출과 관련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특히 여아의 경우에는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여성의 외모 및 역할에 더 많은 관련이 있다. 실제로 이 압력은 미디어로부터 또는 심지어 아이의 부모로부터 나올 수도 있다.
새로운 현상
과도한 성 관심은 자기 중심적으로 진화된 사회의 산물이다. 이 사회는 특정 행동을 장려하기 위해 고정 관념을 주입하고 마케팅 목적으로 이용하기 쉬운 어린 청중들을 목표로 삼는다.
또한 여자 아이들의 경우에는 어린 나이부터 시작되는 사실이 매우 충격적이다. 그 전반적인 컨셉은 새로운 소비자를 찾기 열망하는 패션 산업이나 소셜 미디어와 같은 특정 산업에 의해 구축되었다.
인터넷, 음악 또는 TV를 통해 외모와 유혹의 중요성에 대한 메시지가 과도하게 전달되어지고 있다. 슬프게도, 어린아이들은 아직 어리기 때문에 쉽게 영향을 받는다.
남자아이와 여자아이들은 때때로 자신의 성인 역할 모델이 보여주는 특정 행동을 모방한다. 하지만, 그들이 따라하는 대상 중 일부는 자신의 나이에 맞지 않으며, 심리적 및 신체적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아이들에게 설명하기란 쉽지 않다.
부모들은 사회에서 양성 평등을 진전시키기 위해 더욱 행동에 조심하고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이러한 행동과 고정 관념이 계속 발생하고 있는 사회에서 말이다.
모든 학습 프로그램에서의 교육 및 훈련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의 보다 넓은 시각에 대한 필요성을 확인시켜준다.
“아이들은 도구와 장난감을 가지고 더 많이 놀아야 하며, 또 그림을 그리고 무언가를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아이들은 자신들이 사는 시대의 문제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느껴야 하며, 걱정은 덜 해야 한다.”
– 윌리엄 펜(William Penn)
아이의 과도한 성 관심을 예방하는 방법
이러한 조기 성 관심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려면, 다음 제안 사항을 고려하기 바란다.
- 부모 스스로 자기비판을 하고 자신의 가치가 아이들에게 따르도록 하는 가치와 일치하는지 여부를 판단해보자.
- 한계를 정하고 “아니오”라고 하는 법을 가르치자.
- 성 관심과 자기 존중에 관해 공개적으로 이야기를 나누자.
- 아이가 특정 행동 및 이미지에 대한 비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 아이가 미술이나 스포츠와 같은 가치를 강화하는 관심사를 개발하도록 격려하자.
- 학교에서 성 교육에 관한 윤리 강령을 제공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자.
가장 중요한 건 우리가 아이들의 삶에 있어서 모든 순간에 최고의 지원을 해 주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모든 일에는 시기가 있고, 그들이 하는 활동과 일상생활이 나이에 적합해야 한다는 사실을 아이들에게 가르쳐 주자.
마지막으로, 늘 존재하는 성적 표현으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항상 그렇듯이, 부적절한 행동을 방지하기 위해 아이들은 부모님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유지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amacho Ordóñez, L. B. (2011). Teorías sexuales infantiles en niños y niñas. In III Congreso Internacional de Investigación y Práctica Profesional en Psicología XVIII Jornadas de Investigación Séptimo Encuentro de Investigadores en Psicología del MERCOSUR. Facultad de Psicología-Universidad de Buenos Aires. https://www.aacademica.org/000-052/283.pdf
- Gil, C. G. (2007). ‘Trabajando honestamente en casa de familia’: entre la domesticidad y la hipersexualización. Estudos Feministas, 699-716. https://www.jstor.org/stable/24327610
- Isaza Echeverri, L. E. (2016). La infancia como espectáculo. http://ayura.udea.edu.co:8080/jspui/handle/123456789/2190
- Serrano, B. (2013). Hipersexualización de la infancia: cuando los niños crecen antes de tiempo. Bebés y más, 8.
- Zúñiga Carrasco, I. R. (2012). Influencia sociópata de los dibujos animados en niños y adolescentes. Archipielago. Revista cultural de nuestra América, 20(76). http://revistas.unam.mx/index.php/archipielago/article/download/55914/49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