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손톱을 물어뜯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

03 1월, 2020
손톱 물어뜯기는 어린 시절의 매우 흔한 습관이며 아이들에게 이 행동을 하지 말라고 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이런 문제로 고민 중이라면 아래 글을 읽어보도록 하자.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지 못하도록 막을 방법은 무엇일까? 이 질문을 아마 백만 번은 더 해보았을 것이다. 사실, 일반적으로 손톱을 물어뜯는 행동은 어린 시절에 완전히 정상적인 것으로 여겨진다.

부모들은 자녀가 주의를 끌기 위해 손톱을 물어뜯는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그건 사실이 아니다. 대부분 아이는 무의식적으로 손톱을 물어뜯는다.

아이가 계속해서 손톱을 물어뜯는다 하더라도 꾸짖거나 몰아붙일 필요는 없다. 그렇다면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지 않도록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련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

대화하기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지 못하도록 하는 첫 번째 방법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다. 이미 말했듯이, 소리를 지르거나 비난하거나 위협하는 건 아무 의미가 없다.

대부분 경우 손톱을 물어뜯는 행동은 스트레스 또는 긴장으로 인한 증상임을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 또 환경적인 요인이나 어린이의 성격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손톱을 물어뜯는다고 꾸짖으면 아이는 더 불안해져서 상황이 악화할 수 있다.

대신 차분하게 그 순간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하루를 어떻게 보냈는지 아이에게 물어보자. 이렇게 하면 무엇이 아이를 걱정하게 하고 또 화나게 하는지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의 경우 손톱을 물어뜯는 이유는 대개 3가지 원인 때문이다.

걱정

손톱을 물어뜯는 아이에게는 대화가 필수적이다. 아이가 무슨 걱정을 하는지 찾아서 직면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걱정

연관성

많은 경우 손톱을 물어뜯는 행동은 아이를 산만하게 하는 특정 활동과 관련이 있다. TV를 보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예이다. 이 경우 우리는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는 시간을 통제하고 그것이 왜 나쁜 습관인지 설명해 주어야 한다.

모방

어린 시절은 아이가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을 모방하는 시기라는 걸 누구나 알고 있다. 아래에서는 손톱을 물어뜯는 아이를 모방을 통해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에 관해 설명할 것이다.

자신을 들여다볼 수 있는 거울

손톱 물어뜯기는 성인보다는 어린이에게서 더 흔하게 나타난다. 그리고 이 습관을 성인이 되어서도 계속 가져가는 사람들의 비율이 높다. 

만약 이 경우에 속한다면 두 가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첫째는 아이가 주변에 있는 모든 것, 특히 부모님의 행동을 모방한다는 것이다.

부모님이 손톱을 물어뜯는 걸 본다면, 아이도 똑같이 행동하게 된다. 따라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녀 앞에서 이 행동을 피하는 것이다.

둘째로, 아이가 이 행동을 극복하도록 돕기 위해서도 동일하게 해야 한다.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 이때 부모님과 자녀 사이에 게임을 제안하는 게 좋다. 손톱을 물어뜯는 행위를 발견한 사람이 상대방이 이 행동을 중단하도록 하기 위해 특정 제스처를 취하는 등의 게임을 할 수 있다.

그렇게 하면 아이는 자신의 행동에 더 큰 책임을 지고 부모님과 하나가 됨을 느낄 수 있다. 동시에, 부모님이 이 나쁜 습관을 극복하는 것을 보게 된다면 아이도 똑같이 그렇게 할 것이다.

다른 활동 활용하기

부모로서 우리는 아이가 하는 일을 관찰하는 데만 몇 시간씩을 보낸다. 그러므로 이 버릇이 생기기 전에 그 싹을 반드시 잘라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아이가 입에 손가락을 대고 있는 즉시 손을 사용해야 하는 활동을 제안하면 된다.

예를 들어, 그림 그리기, 그림 맞추기, 퍼즐 맞추기, 탑 쌓기, 인형 놀이 등 아이와 그 순간 바로 할 수 있는 옵션을 선택하자.

아이들이 모방을 통해 손톱을 물어뜯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

부모의 손톱 보여주기

아이에게 손톱으로 물어뜯지 않은 손톱을 보여 주고 설명해 주자. 그러면 아이는 건강한 손톱의 좋은 장점에 대해 깨달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