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력 있는 아이로 키우는 법

회복력 있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아이에게 하지 말아야 하는 말이 있다. 상황을 실제로 평가하고 올바른 해결책을 찾는 데 집중하는 게 가장 좋다.
회복력 있는 아이로 키우는 법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0

우리가 아이들이 인생에서 직면하게 될 도전을 통제할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이들을 대비시킬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아이에게 줄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선물 중 하나는 그들이 직면한 불가피한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능력인 회복력이다. 하지만 회복력 있는 아이로 키우려면 아이에게 하지 말아야 하는 말이 있다.

회복력 있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 피해야 하는 말

아이가 회복력을 키우도록 돕는 것은 그들이 좌절감을 느끼지 않고 회복할 수 있다는 의미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부모가 의도치 않게 이러한 기술의 발달을 방해할 수 있는 선의의 말이 많이 있다.

“괜찮아”

언뜻 보기에 이 말은 용기와 회복력을 장려하는 표현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이 말은 아이에게 자신의 감정을 믿을 수 없다는 메시지를 보낸다.

회복력 있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말은 피하자

대신 어조와 몸짓을 사용하여 아이가 괜찮을 거로 생각하는 메시지를 보내면서 아이의 감정을 확인하자. 아이가 넘어져 무릎을 다치면 비상사태처럼 행동하지 않고도 공감해 주고, 또 위로해 줄 수 있다.

아이가 다칠 때마다 아이를 향해 달려가거나 헐떡거리지 말자. 침착하게 걷고 긁힌 자국이나 돌출 부위를 보고 괜찮은지 물어보자.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아이는 통증이 있어도 감정적으로 괜찮고 회복될 것임을 알 수 있다.

“내가 직접 할게”

우리가 서두르기 때문이든 아니면 아이가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기가 힘들어서든 부모는 아이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싶어 한다.

그렇다고 해서 아이를 돕거나 지원하면 안 된다는 뜻은 아니다. 하지만 단지 그들을 위해 모든 걸 해결해 주려고 하지 말자. 

만약 아이가 신발 끈을 잘 못 묶는 경우 기다리다가 정말 도움이 필요한지 확인하는 것보다 대신해 주는 게 더 쉽다. 친구와 말다툼을 하는 경우에는 다른 아이의 부모와 이야기하고 아이가 상황을 통제할 수 있도록 뒤에서 문제를 해결해 주려고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렇게 하는 건 장기적으로 아이에게 해만 끼칠 뿐이다.

아이가 성공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도움만 제공해 주자. 단순히 신발 끈을 묶어주는 대신 “이제 토끼 귀를 해봐”와 같은 말을 하면서 아이를 지지해 주자.

만약 아이가 계속해서 어려움을 겪는다면 신발 끈 한쪽만 묶어 주면서 예를 보여 주자. 너무 바쁘다면 직접 묶어줄 수도 있지만, 나중에 침착하게 매는 방법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아이가 얼마나 감당할 수 있는지 지켜보자. 우리는 아이가 도전해 보기를 바라지, 압도되기를 바라지는 않는다. 물론 아이가 스스로 무언가를 하도록 내버려 둘 시간이 없을 때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해도 괜찮다.

등교해야 하는 아침에는 신발 끈을 묶을 시간이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주말에는 연습할 수 있다. 그리고 아이의 능력이 더 향상될수록,  스스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그건 쉬워, 너는 할 수 있어”

이 간단한 말은 고무적으로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아이에게 도전적인 일이 쉽다고 말하는 건 시도하려는 욕구를 앗아갈 뿐이다.

대신 “어려운 건 알지만, 네가 할 수 있을 것 같아”와 같은 말을 사용해 보자. 이렇게 하면 어려운 일을 극복하려는 아이의 능력을 강조하게 될 것이다.

"그건 쉬워, 너는 할 수 있어"

“넌 넘어질 거야”

우리 아이들이 넘어져서 다치는 것을 보는 건 재미가 없다. 하지만 아이가 우리를 불편하게 만드는 일을 하는 것을 보았다면 상황을 평가해 보자.

상처를 입거나 부딪히거나 멍이 들 가능성이 있는가? 아이 모르게 그들을 보호하기 위해 발견할 방법이 있을까? 아이에게 ‘조심해’, ‘넘어질 거야’라고 끊임없이 말함으로써 우리는 그들에게 안전하지 않다는 메시지를 보낸다.

각 부모는 자신의 판단력과 위험 수준을 활용해야 한다. 어린아이가 미끄럼틀을 오르기 시작하고 더 큰 아이가 아래로 내려가려고 하는 것을 본다면 아이를 멈출 수 있다. 하지만 아이가 처음으로 사다리를 오르는 것을 본다면, 넘어질 때를 대비해 잡아줄 수 있도록 그냥 옆에 있어 주자.

아이들이 우리의 두려움을 보지 못하게 한 채로 말이다.

아이가 스스로 위험을 평가하는 방법을 배우는 게 중요하다. 그래야 자신이 정말로 안전하지 않은지,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 위해 약간의 위험을 감수해도 되는지 판단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의 지침은 아이의 성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