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방은 어떻게 꾸며야 할까?

30 11월, 2018

아기 방은 어떻게 꾸미고 어떤 느낌을 주어야 할까? 아기 방을 꾸미는 일은 아기가 태어날 순간이 다가오면서 정말 중요해진다. 엄마는 아기에 대해 정말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되는데 그중 하나는 태어날 아기를 위해서 집 전체를 어떻게 준비하느냐의 문제이다.

특히 아기 방은 어떤 모습이어야 할지, 어떻게 장식을 할지 고민하게 된다. 오늘 이 글을 참고하면 아기를 위한 환영할 완벽한 방을 만들 수가 있다. 아기에게 따스함과 평온함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예쁘게 꾸미는 것보다는 기능성이 있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결국엔 잘 돌아가는 것이 오래 가기 때문이다.”

– Ray Eames –

아기 방은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아기 방이 제 기능을 다하려면, 환기가 잘되고, 햇볕이 잘 들고, 너무 춥지도, 덥지도 않은 곳을 집 안에서 찾아야 한다. 물론 부모의 방에 가까워야 한다.

요구 사항은 다양하다. 아기는 그곳에서 첫 몇 달만 보낼 것이 아니라 거기서 공부도 하고 걷고, 놀기도 할 곳이기 때문이다.

아기 방은 어떻게 꾸며야 할까?

조명

아기 방은 자연광을 통해서 더 따뜻하고 안락하면 좋다. 커튼은 가벼운 것으로 하고, 햇볕이 잘 들 수 있도록 두텁지 않은 것으로 고른다. 인공 조명을 해야 한다면, 따뜻하고 가벼운 전구를 선택해야 한다. 형광등이나 할로겐은 피한다.

아기 방의 벽

가구와 여러 아이템으로 방을 장식하는 얘기를 하기 전에, 벽을 무슨 색을 칠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아기 방의 주된 색깔은 항상 따뜻하고 파스텔 색깔이어야 한다. 인기 있는 색깔은 고전적인 분홍색, 파란색, 베이지 색 혹은 옅은 초록색이다.

벽을 그림, 글자, 인물로 장식하려면 아이가 조금 클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아이가 창의성을 본격적으로 발달시키기 시작하는 2세 이후가 될 것이다.

페인트는 독성이 없고, 물세척이 가능한 것으로 골라야 한다.

방바닥

아기 방은 첫 몇 달 동안 뿐만이 아니라, 추후에 성장과 발달의 공간이기도 한다.

따라서 바닥은 쉽게 청소를 할 수 있고, 내구성이 강하고, 타격에 내성이 있어야 한다. 아기는 시도 때도 없이, 기고, 물건을 여기 저기 던질 것이다.

주기적으로 씻을 수 없는 카펫이나 깔개는 피해야 한다. 그래야 아이를 감염에 노출되지 않게 할 수 있다.

아기 방은 어떻게 꾸며야 할까?

간단한 가구가 있는 아기 방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지만, 아기 방에 여러 가지 가구를 많이 집어넣을 필요는 없다. 아기의 방은 실용적이고, 아늑하고, 단순하며 가구나 기타 물건이 별로 없어야 한다.

처음에는 아기 침대, 기저귀 테이블, 아기 옷장이나 서랍 정도가 필요하다. 물론 아기가 커가면 더 공간이 필요하게 된다. 테이블, 장난감, 화이트 보드 등이 자리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

새로운 가구의 재료는 또한 부모가 결정해야 한다. 하지만 광택이나 염료가 든 가구는 피하는 것이 좋다. 아기에게 독성일 수가 있다.

다기능 가구를 선택하는 것이 아주 실용적이다. 돈과 공간을 절약하는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기저귀 가는 탁자에 저장 공간이 있으면 좋고, 아기 침대가 침대로 쉽게 변환이 가능하면 더 좋다.

직물

가능하다면, 깔개나 누비이불은 면 같은 천연 섬유로 만들어진 것이어야 한다. 그래야 세탁이 쉽고 알레르기를 막아준다.

아기 방은 항상 평화롭고 편안한 느낌을 갖는 것이 좋다. 장식이 너무 많은 직물은 피해야 한다.

“모든 것은 가능한 한 간단하게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더 간단하게는 말고.”

– 아인슈타인

아인슈타인이 말했듯이, 간단함을 선택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고, 그래서 불필요한 비용을 피할 수 있다. 절약한 돈으로 아기의 삶에 필요한 다른 여러 물품들을 사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