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아이들은 몇 살에 성장과 발달을 멈출까?

· 2018년 7월 30일

아이의 성장은 부모에게는 잊을 수 없는 기억을 가져다 준다. 성장의 각 단계는 너무 빨리 지나가는 것처럼 느껴지고, 특히 십대의 시간은 아주 독특하다.  아이가 성장하고 성숙해가는 것을 보고 있노라면 궁금증이 생긴다. 여자아이들은 몇 살에 성장과 발달을 멈출까?

청소년기 이전과 청소년기의 복잡한 기간은 중요한 육체적 변화를 수반한다. 그런데 이 시기의 육체적 발달에 있어서 남아와 여아 사이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자.

여아와 남아의 특이한 특성이 성장하는 방식에서 분명한 차이를 드러낸다. 발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도 마찬가지이다. 흥미롭게도, 사춘기는 여아들이 먼저 시작하고, 여아들은 조금 더 어릴 때부터 발달의 단계를 경험한다.

사춘기 및 청소년기 발달의 각 단계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기 전에, 지금 얘기하는 내용은 결코 키에만 국한된 것이 아님을 분명히 하고싶다. 성장은 몸무게, 성적 성숙, 그리고 신체 내부의 생물학적 과정도 포함한다.

여아와 남아의 사춘기의 차이

남아의 사춘기는 10세 경에 시작하는 경향이 있는데, 여아는 약 1년 일찍 시작한다.

여아의 삶에 있어서 이 단계는 가슴 봉오리라고 하는 것이 등장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 용어는 젖꼭지 아래에 니켈 크기의 자그마한 지방조직 덩어리를 가리키는 것이다. 이것이 유방이 발달하기 시작한다는 신호이고 이때부터 사춘기로 들어서는 것이다.

이러한 발달의 산물로, 여자는 남자보다 먼저 2차 성징을 보이기 시작한다. 이 특징에는 주로, 유방이 커지고, 몸이 커지는 것이 포함된다. 남아에게는 얼굴에 털이 나기 시작한다.

사춘기는 여아는 13세, 남아는 14세 경에 끝이 난다. 둘 다의 경우에 사춘기는 다음의 성장 단계인 청소년기로 넘어간다.

“흥미롭게도, 사춘기는 여아들이 먼저 시작하고, 여아들은 어릴 때부터 발달의 단계를 경험한다.”

여자아이들은 몇 살에 성장과 발달을 멈출까?

여아 청소년기의 시작

청소년기에는 여자아이의 호르몬이 변하면서 신체가 GnRh, 에스트로겐, 프로헤스터론을 생산하기 시작한다. 또 남자아이의 신체에서는 테스토스테론이 더 많이 생산된다. 이러한 호르몬 변화는 중요한 육체적 변화를 일으킨다.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다.

  • 땀이 많아지고 피부는 더 매끄러워진다.
  • 은밀한 부위를 포함하여, 신체의 특정 부위에 털이 자란다.
  • 키와 몸무게의 증가: 여아는 20-30cm 정도 키가 자라고, 7-9kg 정도 몸무게가 는다. 아이마다 다르기 때문에 이 수치는 정확하지 않다.
  • 엉덩이와 넓적다리가 커지고, 유방도 커진다. 여아의 엉덩이와 넓적다리 성장은 신체의 지방이 많아지는 것과 관련이 있다.
  • 월경과 생식기의 발달: 여성의 첫 월경은 초경이라 부르는데, 사춘기의 시작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이 단계가 시작된 2년 후에 시작할 수도 있다.

육체적 변화만이 청소년기 여아에게 일어나는 유일한 변화는 아니다. 여아의 감정, 느낌, 세상을 해석하는 방식, 타인과 대하는 방식, 이 모든 것이 변한다. 이 모든 변화가 함께 찾아 오면서 어떤 불안정함이 생겨난다.

따라서 여아가 가족의 지지를 받도록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어른인 가족 구성원은 많은 변화에 수반되는 아이의 불안함을 진정시켜 주어야 한다.

여아는 언제 성장과 발달을 멈출까?

여아가 남아보다 육체적 발달을 일찍 시작하기 때문에, 이 단계는 여아가 먼저 끝난다. 평균적으로, 이 청소년기 단계는 보통 19세 경에 끝이 난다. 하지만, 청소년기의 끝은 어떤 여아에게는 더 일찍 찾아오고, 어떤 여아에게는 더 늦게 찾아온다.

여자아이들은 몇 살에 성장과 발달을 멈출까?

여아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자가 발달을 책임지는 유일한 요인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사춘기와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변화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영양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은 긍정적 육체 발달에 중요한 요소이다. 이는 10대를 포함해서 삶의 어떤 단계에서도 마찬가지다.

휴식

매일 적당량의 수면을 취하는 일은, 신체가 최적의 성장호르몬 양을 생산하게 해준다. 성장호르몬은 성장에 기여하는 호르몬이고, 잠자는 동안에 우리 몸이 생산해낸다.

운동

육체적 활동의 많은 혜택 중에는, 운동이 근육과 뼈의 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이는 또한 식욕과 졸음을 촉진한다. 그 말은 좋은 휴식을 촉진한다는 뜻이다. 동시에, 신진대사도 증진시켜준다.

건강

마지막으로, 심장 질환, 섭식 장애, 성장 장애, 호르몬 불균형 같은 것들이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여아 남아 둘다 청소년기를 끝내면서 키와 몸무게가 커지는 것이 보통이다. 이는 호르몬 변화의 도움을 받아 발생하는, 자연스럽고 건강한 변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