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숙아에 대한 궁금증
미숙아를 낳은 엄마들은 미숙아를 돌보는 방법에 대해 수천 가지 질문을 하곤 한다. 산모가 37주 이전에 출산한 아기를 미숙아로 간주하는데 그렇다 하더라도 모든 미숙아의 문제가 동일하지는 않다.
미숙아에 대한 궁금증과 답변
임신 28주 전에 태어난 아기는 일반적으로 가장 위험한 범주에 속한다. 이처럼 심각한 경우에는 소아과 의사가 제시하는 모든 지침을 철저히 따르는 게 중요하고 필요한 조처를 해야 한다.
그렇다면 아래에서 미숙아에 대한 가장 흔한 걱정거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아기를 조산한 것이 엄마의 잘못일까?
그렇지 않다. 조산은 엄마의 잘못이 아니다. 엄마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일한 경우는 엄마에게 고혈압이 있을 때다. 한편, 태반이 제대로 자리를 잡지 않거나 완전히 발달하지 않을 때 아기가 일찍 태어날 수 있다.
아기의 목숨이 위험할까?
현대 의학은 큰 발전을 이루었으며 조산은 점점 더 흔해지고 있다. 그리고 모든 치료는 아기의 출생 시 체중, 태어난 주차, 추가적인 건강 문제의 유무에 따라 달라진다.
이미 말했듯이 가장 위험한 경우는 아기가 28주 이전에 태어날 때다.
“28주 전에 태어난 아기는 일반적으로 가장 위험한 범주에 속한다. 이처럼 심각한 경우에는 소아과 의사가 제시하는 모든 지침을 철저히 따르는 게 중요하다.”
임신 중 성관계가 조산을 야기할 수 있을까?
성관계로 인해 옥시토신이 분비될 수 있는데, 이 호르몬은 자궁 수축을 자극할 수 있다. 따라서 이미 여성이 진통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면 성관계로 인해 분만이 빨라질 수 있다.
그러므로 의사는 조산 증상이 보일 경우 성관계를 피하라고 조언한다. 아기가 실제로 일찍 태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음식이 조산을 유발할 수 있을까?
일반적으로 제대로 먹고 유해 물질을 피하며 적절한 임신 검사를 받는 여성들은 최상의 임신 상태를 유지한다. 하지만 알고 있다시피 예외는 늘 있다.
또한, 모든 준비를 철저히 한다고 하더라도 조산하는 여성들이 있다. 반면 이러한 지침을 따르지 않는 일부 여성들도 정상 기간에 무사히 출산한다. 이처럼 모든 임신 상황은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아기가 신생아실에 있을 때 엄마는 언제든 아기를 볼 수 있을까?
이 문제는 병원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보통 대부분 병원은 부모가 원할 때면 언제든지 아기를 볼 수 있도록 해준다. 간호사들은 엄마에게 아기를 움직이고, 돌보고, 목욕시키도록 가르치기도 한다. 단 모든 것은 우리가 다니는 병원의 상황에 달려 있다.
주수를 채우고 나온 아기들보다 아플 확률이 더 높을까?
미숙아는 대부분 면역 체계가 훨씬 덜 발달하여 있기 때문에 감염에 더 취약하다. 따라서 이 경우 위생 습관을 철저히 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신체 접촉이 없더라도 항상 우리는 비누로 손을 씻어야 한다. 아기에게 노출되는 세균의 양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말이다.
“아기는 또한 예정일을 넘어서 태어날 수도 있다. 이 아기를 성숙한 아기라고 부른다. 42주 이후에 태어나면 이런 일이 발생한다.”
임신 중 질병이 조기 진통을 유발할 수 있을까?
그렇다. 임신 중 산모의 건강이 출산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당뇨병, 고혈압, 빈혈 및 신장 질환은 아기 분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조기 분만과 산모의 질병 모두로 인해 아기가 감염될 수도 있다.
미숙아는 언제 퇴원할 수 있을까?
아기가 인큐베이터 없이도 체온을 조절할 수 있고, 스스로 호흡할 수 있고, 엄마의 젖이나 젖병을 빨 수 있고, 체중이 약 2.3킬로그램 정도 되면 퇴원할 수 있다.
일부 병원은 아기가 이미 집에 갔더라도 아기의 건강을 평가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
아기는 언제 어떻게 자야 할까?
보통 첫 몇 주 동안 미숙아는 하루에 최대 22시간까지 잠을 잔다. 아기가 더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우리는 병원과 비슷한 환경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아기는 항상 등을 대고 적당히 단단한 매트리스 위에 누워 있어야 하며 베개는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미숙아의 피부 관리 방법은 무엇일까?
의사는 아기를 매일 목욕시키지 말라고 권장한다. 미숙아의 피부는 훨씬 더 감염되기 쉽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주일에 한두 번 목욕을 시키면 된다. 목욕하지 않는 날에는 부드러운 천과 멸균 거즈로 얼굴, 손, 엉덩이 부위를 부드럽게 닦아주자.
미숙아는 생각보다 훨씬 더 흔하다. 그리고 조산은 건강한 엄마를 포함하여 어떤 엄마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우리는 미숙아를 돌보는 방법에 관해 알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걱정되는 점이 있다면 즉시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