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기 사용에 대한 찬반 의견

아기가 첫 걸음마를 시작할 준비가 되면, 부모들은 아이에게 보행기를 사용할지 말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보행기 사용을 결정하는 경우, 적절한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자주 사용해서도 안 되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배제할 필요는 없다. 
보행기 사용에 대한 찬반 의견

마지막 업데이트: 14 1월, 2019

보행기는 기어 다니기를 시작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는 중간 단계이다. 그렇다면, 보행기가 아기에게 끼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보행기 사용에 대한 찬반 의견이 팽팽하다. 보행기는 아기를 둘러싸고 있는 모양으로 제작되었고 아이가 넘어지지 않도록 안전 벨트도 포함되어 있다. 

동시에, 아래쪽에 있는 작은 바퀴들은, 아이가 어느 방향으로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해준다.

보행기 사용에 대한 3가지 장점

아이의 독립심을 길러준다

아이가 기어 다니기 시작하거나 누군가의 도움 없이 혼자 걸으려고 할 때, 부모들은 아이의 모든 움직임을 지켜본다. 그리고, 아기를 보호하기 위한 부모의 좋은 의도는 아이의 움직임과 독립성에 제약이 된다.

하지만, 아이가 이제 막 기어 다니고 걷기 시작했다면, 아이들의 안전이 보장되어야 한다.

이때 아이가 보행기를 사용한다면, 부모는 계속해서 아이 곁을 맴돌 필요가 없고, 아이는 좀 더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 보행기는 아이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용품이기 때문이다. 

양육자가 다른 일을 할 시간을 좀 더 확보할 수 있다

엄마와 아빠들이 보행기를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는 부모 역시 다른 일을 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부모가 아이로 인해 전혀 다른 일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다른 일이라고 해봐야 요리, 청소와 같은 집안에서 필요한 일을 하는 것일 뿐이다. 

아이에게 재미있고 즐거운 놀이가 된다

잘 생각해보면, 보행기는 아기에게 장난감과 같은 것이다. 아기들은 보행기를 타고 몇 시간이고 재미있고 놀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아이들이 자신의 첫 걸음마를 실험하고, 여기 저기 자유롭게 굴러 다니는 감각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 기구는 다양한 밝은 색으로 되어 있고, 아이들이 가지고 놀 수 있는 다양한 놀이 요소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 많기 때문이기도 하다.

아이의 학습에 도움이 되면서 놀이까지 가능한 두 가지 기능을 만족시키는 보행기도 있다. 아이들이 더욱 좋아할 수 있도록, 형태, 색깔, 감각, 그리고 심지어 소리까지 장착되어 있다.

이 부가 기능들이 가지고 노는 아이들의 인지 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보행기 사용에 대한 찬반 의견

보행기 사용에 대한 3가지 단점

보행기는 아이의 보행 능력을 자극하지 않는다

보행기를 사용하는 것은 아이가 인위적인 도움을 받아 걷는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보행기를 타고 이루어지는 모든 동작은 사실 아이의 실질적인 걷기 능력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

달리 말하자면, 보행기를 사용하는 경우에 아이는 자신의 동작을 만들기 위한 충분한 노력을 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보행기는 아기의 체중을 지탱하고, 걷는 경험을 불완전하게 만든다. 사실, 보행기 사용이 실제로 왜곡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이론도 있다.

보행기를 사용하는 것에 따른 많은 장점도 있지만, 실제로 아이들은 단순히 보행기 사용만으로 걷는 방법을 배우지는 않는다. 그렇다, 아이의 다리 근육은 운동이 필요하다, 물론 부모의 도움을 받으면서 말이다.

따라서, 아이에게 보행기를 사용하게 할 생각이라면, 좋은 사용 방법을 고심해야 한다. 아이를 너무 오랜 시간 또는 너무 자주 보행기에 태워서는 안 된다.

보행기를 사용하면, 부모는 잠시라도 자신만의 일을 할 자유의 시간이 생기지만, 과도한 사용은 부작용을 만들어낸다. 또한 아이는 스스로 걷는 연습을 해야 한다. 

“보행기는 아기에게 장난감과 같다. 아기들은 자신의 첫 걸음마를 실험하고, 여기 저기 굴러다니는 감각을 즐기면서, 몇 시간이고 보행기에서 즐거울 수 있다.”

보행기는 기어 다니기와 걷기를 지연시킬 수 있다

보행기를 사용한 대부분의 아이들은, 기어 다니다 실제로 걷게 되기까지 시간이 걸리게 된다.  아기의 움직임이 서투르더라도, 그것은 아이의 운동 발달에 필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아이를 보행기에 태워 놓으면, 이 전환은 더욱 늦어지고, 심지어 아이의 발달에 방해가 될 수도 있다. 

부모는 아이가 발달의 모든 단계를 제대로 경험하고, 매 발달 단계에서 중요한 경험을 다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걷기는 단순히 이동성의 문제가 아니라, 근육 발달의 문제이다.

보행기 사용에 대한 3가지 장점

보행기는 넘어짐을 예방하지만 넘어지는 것 또한 아기 발달의 일부이다

아기가 첫 걸음마를 시작했을 때, 아이가 다치거나 넘어지기를 바라는 부모는 아무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 넘어지는 일이, 어느 정도는 아이의 발달에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넘어지면 다칠 수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그것은 위험이라는 감각과 제어력 상실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것은 아이가 자신의 주변과 중력을 대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따라서 우리는 그저 보행기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말하고 싶다. 과보호 역시 문제가 된다. 아이를 혼자 두고, 그들 스스로 걸어 다니도록 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부모들이 있다.

물론, 부모는 아이를 위해 주변 환경에 위험 요소가 없는지 확인하고, 아이를 혼자 걷도록 하더라도 아이에게서 시선을 떼서는 안 된다. 하지만, 아이가 자연스럽게 걷는 방법을 배우고, 자신의 새로운 능력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아이가 혼자 걸을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결론을 말하자면, 보행기를 사용하는 것은 아이의 발달에 변화를 줄 수 있다. 하지만, 때때로 보행기를 타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이에게 엄청나게 위험한 것은 아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