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캐처는 무엇일까? 그 기원과 의미

· 2019년 3월 18일
드림캐처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드림캐처는 밤에 아이를 보호하도록 만들어진 특별한 물건이다.

드림캐처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드림캐처는 밤에 아이를 보호하도록 만들어진 특별한 물건이다. 이 신비하고도 오래된 물건은 아이이 좋은 꿈을 꿀 수 있도록 특별히 고안되었다. 드림캐처가 있으면 나쁜 기운을 쫓아낸다고 한다.

이 글에서는 성스럽고 특별한 드림캐처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아이가 편히 쉬는 시간의 중요성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요즘 매우 인기가 높아지기 시작한 드림캐처는 유색 실, 깃털, 염주, 버드나무 또는 삼나무 가지와 고리를 가지고 매우 전통적인 방법으로 만든다. 드림캐처는 항상 아기 침대에 두는 물건이다.

자유분방한 스타일을 좋아하는 유명 인사들의 집에 있는 드림캐처가 대중들의 눈길을 끌면서 그 인기가 더욱 높아졌다.

인기 가수이자, 여배우, 패션 디자이너, 모델 그리고 엄마이기도한 힐러리 더프(Hilary Duff) 역시 집에 드림캐처를 두고 있다. 힐러리 더프는 아기가 태어나기도 전에 아이의 방에 예쁘고, 큼직한 드림캐처를 놓아두었다.

드림캐처는 어디서 시작되었을까?

미국 원주민들에게 드림캐처는 한 가지 이상의 의미를 갖고있다. 고대 아메리카 인디언 중 오지브웨(Ojibwe) 부족은 드림캐처가 태양의 움직임을 상징한다고 믿는다. 라코타(Lakota) 부족에게는 삶의 순환을 나타내는 보호의 동그라미를 뜻한다.

시욱스(Sioux) 부족은 드림캐처의 “마법”을 여러 가지로 이해한다. 그들은 나쁜 것과 나쁜 꿈이 드림캐처의 동그라미에 갇혀버린다고 믿는다. 대신 좋은 꿈은 깃텃과 안쪽 염주를 타고 내려가서 아이의 마음속을 여행한다고 한다.

드림캐처는 60년대와 70 년대에 기념품으로 인기가 있었으며, 북부의 여러 미국 토착 원주민들의 문화적 정체성을 나타내는 요소이기도 했다.

드림캐처는 무엇일까? 그 기원과 의미

드림캐처에 얽힌 전설

전설에 따르면, 세상이 시작될 무렵, 인간들은 아직 신과의 접촉을 하고 있었다. 정신 세계와 주기적인 접촉을 하고 있던 부족 중의 하나가 라코타 부족이었다.

어느 날 아침, 그 부족의 정신적 지도자가 지혜의 교사인 이크토미(Iktomi)의 계시를 보았다. 거미의 모습으로 그 앞에 나타난 그는 라코타 부족만이 이해할 수 있는 신성한 언어로 말을 했다.

이크토미는 말을 하는 동안, 깃털, 머리, 유색 염주 그리고 기타 여러 가지를 모으고 있었고, 삶의 순환과 유년시절의 중요성을 말해주었다. 그는 유년시절의 삶이 어른이 삶을 결정한다고 설명했으며 이 시기에 끈끈한 유대, 양질의 지식 그리고 단단한 뿌리가 자리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나서 “내가 만든 것을 보아라. 지금부터 그것을 아이의 요람에 두어라”라고 덧붙였다.

그는 “그 신성한 물건들을 만들면서, 내 말을 들어라. 중앙의 동그라미 모양 네트워크는 완벽한 순환을 형성하지만, 그 안에 구멍이 있다. 모든 것은 이 구멍을 통과하는데 오직 고귀한 것만이 남게 된다. 새벽이 오면, 악의 무리들이 첫 빛을 태워버릴 것이다. 그러면 그것은 영원히 사라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 드림캐처를 지도자에게 주면서 그것을 더 만들라고 하고, 아이마다 잠잘 때 머리맡에 두라고 하였다. 또한 자신의 부족과 다른 부족들에게도 이 말을 전파하라고 말하였다.

삶이란 순환하는 것인데, 부정적인 순환에 갇히면 커다란 고통을 맛볼 것이다. 그러므로, 이 순환을 적절하게 닫고, 지혜를 가지고, 더 긍정적이고 밝고 아름다운 순환을 시작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었다.

드림캐처와 아이들

요즘, 드림켜처는 집의 입구에 종종 걸려있다. 창문 아래에 보통 넣기도 한다. 많은 사람들은 드림캐처가 통과의 “문턱”을 상징한다고 믿는다. 의식적인 세계에서 초현실의 세계로 넘어가는 통로, 우리의 집과 바깥 세상과의 경계가 되며, 보호의 상징이라고 생각한다.

드림캐처는 무엇일까? 그 기원과 의미

드림캐처는 꿈을 크게 가지라고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이라고 믿는 사람들도 있다. 꿈을 갖고 삶 속에서 실현할 수 있도록 한다는 이 물건을 볼 때마다 영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드림캐처의 전통을 기리기 위해서, 아기 침대 곁에 두면 된다. 그러나 머리 바로 위에는 말고. 벽에 좀 안전하게 떨어져서 두는 것이 좋다.

그리고 아이와 함께 드림캐처를 만드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실제로 파티나 모임에서 드림캐처 만들기는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스스로 만든 드림캐처를 아이의 방에 둔다면 그 경험은 특별하고 매력적인 일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