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마사지: 성장 발달을 위한 12가지 유익한 효과
아기 마사지 효과가 얼마나 다양한지 알고 있는가? 엄마가 아기 몸의 특정 부분을 만져주고 꾹꾹 눌러주는 것만으로도 아기의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밝혀졌다. 엄마가 손으로 아기의 배를 원을 그리듯 마사지하면 소화를 돕고 배에 찬 가스를 내보낼 수 있으며 복통을 완화하고 긴장을 풀어준다.
많은 이들이 마사지 전문가, 추나 전문가, 물리 치료사에게 마사지를 받는다. 여기에 ‘아기 마사지’ 서비스가 추가되어도 놀라울 게 없다.
마사지란?
마사지는 몸의 근육을 다양한 손동작으로 풀어주는 행위를 말한다. 치료 기능이 있으며 몸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
이런 효과를 생각하면 마사지는 고통을 완화할 수 있다고 말한다. 세월이 지나며 다양한 기술이 발달해서 오늘날에는 ‘수기 시술’이라고도 불린다.
마사지의 목적은?
- 고통 완화 (신체적 또는 감정적 불편함과 근육 위축)
- 완화 또는 자극 (상황에 따라)
- 힘줄 또는 근육 재활
마사지는 근육 재활과 일반적인 긴장 또는 근육 완화를 위한 치료법이다. 마사지는 혈액 순환을 도와서 조직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한다.
아기 마사지 효과
애착 및 정서적 결속력 향상
마사지를 하면 눈 맞춤, 웃음, 몸을 어루만지는 등 아기와 여러 방식으로 접촉하며 부모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또 마사지는 몸의 반응을 활성화해서 좋다.
스트레스 해소 및 완화
다른 마사지처럼 아기 마사지도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해소해주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의 몸이 굳을 리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실제로 아이도 근육이 긴장하며 불편함을 느낀다. 근육이 긴장하고 불편해지는 가장 흔한 원인은 나쁜 자세다. 아기를 재우려고 눕히고 한동안 자세를 바꿔주지 않을 때가 있는데 이렇게 그냥 두면 아기가 불편해할 수 있다.
정신 발달 자극
마사지를 받으면 아이는 좀 더 안정감을 느낀다. 마사지 하는 동안 관심을 집중적으로 받기 때문이다. 두려움이 줄고 마음이 안정되면서 편안해지고 자신감도 향상되어 정신 발달에 긍정적인 자극을 준다.
신체의 한계 깨닫기
마사지를 받으며 아기는 신체의 한계를 깨닫는다. 즉, 자기 손발의 크기나 물질적 공간에 대한 지각을 얻게 된다. 조금씩 자신은 엄마의 일부가 아니며 독립된 신체를 가진 개인이라는 개념을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소화 개선
아기는 위장 문제로 고생할 때가 많은데 아기 마사지는 소화 기능 개선, 가스 배출 및 배앓이 치료에 효과가 있다. 소화 기능이 개선되면 영양분 흡수도 훨씬 나아진다.
면역체계 향상
몸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진정 상태로 있다면 면역계 기능이 향상된다. 아기 마사지 효과로 면역체계가 안정되면 감염은 물론 다른 질병과 싸우는 데도 도움이 된다.
신경계 발달 증진
마사지를 통해 뇌에 신호를 바로 전달하는 동작, 어루만짐과 스트레스를 자각한다. 아기 마사지 효과로 아기는 신경계가 더 발달하여 자극을 잘 느끼게 된다.
순환 향상
마사지는 혈류를 향상해 호흡을 나아지게 한다. 산소 공급이 많아지면 피가 깨끗해진다. 아기 마사지는 산소 공급을 도와서 림프계가 노폐물을 거르는 데 도움을 준다.
호흡계 강화
아기 가슴, 어깨와 등을 마사지하면 폐가 건강해져서 호흡이 나아진다.
근육 발달
아기 마사지는 피부 톤을 고르게 하고 유연성 및 사지의 조정 능력을 향상한다.
아기 마사지는 다양한 효과가 있다. 신체적 접촉은 정서적 결속력 발달 및 강화에 좋으며 신경 정신학적 발달에 도움이 된다. 또 몸의 긴장이 풀려 편안할 때 모든 신체 기능이 강화되어 건강하고 행복한 상태가 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Fritz. S. (2001). Fundamentos del Masaje Terapéutico. Editorial Paidotribo. Barcelona.
- Gracia, M. G. (2007). Masaje infantil. Medicina naturista, 1(2), 45-62.
- Márquez Doren, F., Poupin Bertoni, L., & Lucchini Raies, C. (2007). Efectos del masaje en el recién nacido y el lactante. Index de Enfermería, 16(57), 42-46. http://scielo.isciii.es/scielo.php?pid=S1132-12962007000200009&script=sci_arttext&tlng=pt
- Quirós, L. L. (2009). El masaje infantil: conocimientos, experiencias y opiniones de profesionales de Enfermería Ginecobstétrica y Perinatal. Revista Enfermería Actual en Costa Rica, (16), 2. https://dialnet.unirioja.es/servlet/articulo?codigo=5021219
- Sebastián, M. Y., & Sebastián, M. Y. (2005). Estimulación multisensorial en el trabajo del fisioterapeuta pediátrico. Fisioterapia, 27(4), 228-238.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21156380573443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