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태아의 지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방법
연구 결과에 따르면, 태아를 자극하는 것과 태아의 지능, 운동 능력, 언어 및 사회 능력 사이에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아이의 지능과 재능을 키워주고 싶다면, 이 모든 것은 중요한 부분들이다. 임신 중 태아의 지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아보자.
이 연구 결과 중 몇 가지는 임신 중 음악의 사용에 대해 다루고 있다. 오늘날, 배에 헤드폰을 대고 있는 임신부를 보는 일이 꽤 흔해졌다. 이것은 태아와 대화를 하는 것이 출산 후 아이의 발달에 확실하고, 강력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연구 결과 중 많은 부분들이 자궁 속 태아에게 음악을 들려주는 것이 아기의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태어난 이후 아이들의 지능 발달이 뱃속에서 음악을 듣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빠르다는 것을 확인되었다.
임신 중 태아에게 책을 읽어주는 행동에도 동일한 이론이 적용된다. 태아의 청각이 발달하면, 태아에게 책을 읽어주는 행위는 아기가 좀 더 빨리 언어 능력을 발달하는 데 도움이 된다.
태아의 지능을 향상하고, 자궁 속 아기의 학습 능력 발달에 도움이 되는 다른 행동들도 있다. 여기에는 행동을 함께 취하며 단어를 가르쳐 주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 단어를 큰 소리로 정확하게 말하고, 동시에 그 단어에 맞는 동작을 취한다. 이것은 아기가 동작과 단어를 같은 의미로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되고, 생후 아기의 좀 더 빠른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많은 아기들이 배 속에서 들었던 목소리와 음악을 구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엄마들이 아기를 진정시키려 할 때, 일반적으로 아기의 머리를 엄마의 왼쪽 가슴에 붙이고 달랜다. 그러면 아기는 엄마의 심장 소리를 듣고, 진정하게 된다. 아기는 배 속에서 들었던 엄마의 심장 소리를 기억하고, 그것이 아기를 진정 시키기 때문이다.
태아의 지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감각 자극하기
태아 자극은 이제는 매우 유명해진 방법이다. 아기는 엄마의 자궁 안에 있는 동안 다양한 자극에 노출되고, 그것을 구분하면서 각각의 자극에 따라 반응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 잦은 노출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하고, 임신 중 태아의 지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임신 중 자극을 받은 아기들은 태어난 이후, 운동 능력, 시각, 청각, 언어 능력이 좀 더 잘 발달한다. 이런 아기들은 임신 중 자극을 받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더 높은 자신감을 보이고, 더 기민하고, 만족감이 높다.
임신 중 태아의 지능을 자극하는데 사용되는 음악과 목소리는 아기가 태어난 이후 진정 효과를 가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출생 전 자극은 아기가 태어난 이후 학습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 유리한 부분은 어린 시절까지 이어진다고 한다.
자극을 받은 아기들이 스트레스를 좀 더 잘 이겨낸다는 증거가 있고, 이것은 중추 신경계가 좀 더 잘 발달한 덕분이다. 엄마가 임신 중 자신의 배를 쓰다듬을 때, 엄마는 자신과 아기 모두에게 행복한 안정감과 편안한 감정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이것은 불안감을 감소 시키고, 아기와 엄마 사이의 유대감을 더욱 강하게 한다.
우주에는 너무나 많은 신비가 있다, 하지만 가장 위대한 창조물은 엄마의 심장이다.
-어네스트 베솟-
임신 중 태아 자극을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
태아 자극을 시작하는 가장 좋은 타이밍은 임신 3개월 가량이 되었을 때이다. 5개월이 될 때까지 태아의 청각은 발달하지 않지만, 엄마는 이때 가볍고 약간의 진동을 사용한 촉감 자극을 사용할 수 있다. 임신 5개월이 되면 음악과 노래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아기는 엄마의 감정에 영향을 받는다. 엄마가 스스로 안정하는 방법을 안다면, 아기도 똑같이 쉽게 안정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이것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아기의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 자궁 속 태아와 부모의 상호 작용 방법은 영구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 이유는 태아가 사랑 받고 있음을 느끼고, 그로 인해 자신감을 가지게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자극은 체계적인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체계적인 방식으로 자극을 받을 경우, 아기의 두뇌는 훨씬 쉽게 받아들인 정보를 정리할 수 있다. 이때, 아기는 전적으로 부모에게 의존해 있는 상태이다. 너무 과도한 자극을 주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는데, 그 이유는 너무 과한 자극은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태아는 아직 그 모든 과도한 정보를 처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Parra, A. C. (2003). Programa de estimulación prenatal del quinto al noveno mes de gestación: desarrollo de la capacidad cerebral y de la inteligencia promoviendo el aprendizaje de los bebés en el útero (Bachelor’s thesis). https://dspace.ups.edu.ec/handle/123456789/14257
- Flores Revelo, K. E. (2012). Guía de estimulación intrauterina basada en el método Tomatis para desarrollar la inteligencia intra e interpersonal del bebé durante los primeros seis meses de vida (Bachelor’s thesis). https://dspace.ups.edu.ec/handle/123456789/3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