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통이 빨라지는 원인은 무엇인가?
대부분의 여성들은 아마 진통과 출산 간 간격이 상당히 길 것이다. 하지만, 어떤 여성들은 진통이 빨라져서 예상보다 일찍 출산을 한다. 모든 임신과 출산은 각기 다르다. 자연의 순리대로 이루어진다. 진통이 빨라지는 것은 자연스럽지만, 일부 단점들이 있을 수 있다.
출산 과정에는 3단계가 있다. 활발한 진통, 출산 그리고 태반 만출이다. 여성이 출산을 하기 위해 각 단계들은 6에서 18시간이 소요된다.
반면에 진통이 빨라지는 경우, 이 세 단계 모두 5시간 정도 걸리게 된다.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출산이 신속하게 진행되는 과정이다. 많은 경우에 이상적이지만 난관에 이르기도 한다. 우리는 진통이 빨라지는 일이 어떻게 일어나고 일어날 수 있는 합병증들에 대해 설명한다.
빠른 진통의 신호들
빠른 진통에 돌입하는 여성에게는 특정 상황이 생긴다. 예를 들어, 자궁이 강한 수축을 받을 준비가 되는 것이다. 진통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특정 신호들이 있다. 진통은 빠르게 시작했어도 꼭 동일하게 마무리되지는 않는 법이다.
빠른 진통의 신호들은 다음과 같다.
- 처음부터 극심한 진통을 느낀다. 매 진통 간의 간격이 굉장히 짧아서, 엄마가 그 사이에 회복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 지속적인 고통으로 한 번의 진통이 길고 가라앉지 않는 느낌이 든다.
- 어떠한 경고도 없이 굉장한 압력과 힘이 가해진다. 아이가 나오려고 밀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배변 활동처럼 느껴질 수 있다.
- 이러한 증상들은 자궁경부가 열리거나 부드러워질 시간이 없을 수도 있다.
빠른 진통으로 인한 합병증
전문가들은 빠른 진통으로 출산을 경험한 여성들이 다시 한번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즉, 빠른 진통의 주요한 요인 중 하나는 산모가 이미 조산을 경험한 것이다.
빠른 진통이 시작하기 전에 예측이 불가능 한 것은 아니어서, 가장 큰 어려움은 감정적인 스트레스일 것이다.
출산을 하는 여성은 특히 처음 겪는 일이라면, 그 상황을 통제할 능력이 저하될 수 있다.
출산 과정의 모든 단계에는 시간이 걸린다. 일반적으로 이 과정은 점차적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의사들이 일어날 수 있는 모든 합병증들에 대항하기 위한 전략을 세울 수 있다. 그 결과, 산모와 의사들 모두 예상보다 진통이 빨라지면 상황에 대처하는 데에 문제들이 생길 수 있다.
또 다른 난관은 이 과정이 발생하는 시기와 장소일 것이다. 진통이 얼마나 빠르냐에 따라, 병원이나 출산 센터로 이동을 하지 못 할 수 있다.
임신부가 현재 있는 그 장소에서 의사 혹은 올바른 약물 투여의 도움 없이 출산을 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의미이다. 게다가 아래와 같은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