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수가 터지면 어떻게 해야 할까?

· 2018년 8월 18일
한 마디로, 양수가 터지면, 진정하고, 짐을 챙겨서 가능한 빨리 병원에 가야 한다. 양수로 가득한 배 속 주머니는 몇 개월 동안 당신의 아기를 감싸면서, 충격과 감염으로부터 보호해왔다. 따라서 가능한 빨리 의료 센터에 가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이 아기가 세상에 나올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양수는 멸균 상태이고, 아기가 삼키기 때문에 꽤 자주 정화되며, 아기의 신장을 통해 걸러지고 방광을 통해 내보내진다.

이 액체는 정확히 1리터에 이르며, 임신 34-36 주차에 양이 증가한다. 아기가 편안하게 느끼는 기온을 유지하는 주머니가 터지는 순간 액체는 질을 통해 내보내진다.

이제 출산이 시작된다는 신호로 진통이 시작되기 전에 불과 10%의 여성들만이 양수가 터졌다는 사실을 안다.

양수가 터지면 침착하게 짐을 싸고 분말할 병원이나 클리닉에 함께 갈 수 있는 사람을 기다려라.

양수가 터지면 어떻게 해야 할까?

병원에 가기 전에 양수가 터지는 경우

양수가 터졌는데 샤워를 하고 싶다면, 그렇게 해도 문제가 없다. 단지 어떠한 액체 또는 물체가 질에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그 주머니가 아기를 감염으로부터 보호해주는 막과 같은 양수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막에서 나오는 액체를 흡수시키기 위해 수건, 기저귀 또는 패드를 여러 개 이용해도 된다.

배에서 나오는 물은 주전자에 담긴 물이 두 다리 사이로 나오는 것처럼 양이 많다는 것을 기억하라. 조금씩 흘러내릴 수도 있다.

사실, 젖은 다음에 소변을 본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양수의 색깔은 소변보다 색이 옅고 다른 성분을 포함한다.

출산은 당신이 삶에서 가장 사랑할 사람을 만나게 되는 유일한 소개팅이다.

-작자 미상-

가벼운 식사를 할 수도 있다. 가능하면 힘을 주며 출산을 할 힘을 비축하기 위해, 지방을 멀리하고 포도당을 좀 섭취하는 것이 좋다.

가끔은 침착함을 유지하기 어렵지만, 이 순간에는 여유를 가져보려고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진통이 이미 시작되면 왼쪽으로 누울 수 있고, 아기가 세상에 나올 때에 좋은 자세를 취할 수 있게 걸을 수도 있다.

양수가 터지면 어떻게 해야 할까?

양수가 터진 후 출산하기

병원에 도착하면, 해당 분야의 전문의가 일반 출산 과정을 도와줄 것이다.

이 경우에 만약 이미 진통을 느끼면, 시간이 지날수록 시간이 길어지고 힘들 것이고, 출산을 하고 나면 사라질 것이다.

진통을 느끼지 않으면, 병원에서 출산을 촉진하기 위해 옥시톡신을 주입할 가능성이 높다.

아기가 앞으로 12-24시간 동안 태어나지 않을 가능성이 꽤 있다, 이 시간 동안은 양수가 터졌다고 해도, 침착하고 모든 것이 잘 될 거라 생각하고, 아기가 건강하고 차분하게 태어날 것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면 전문가들도 빠르고 효과적으로 행동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모든 것이 제대로 잘 진행될 것이다.

양수의 색깔을 인지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색이 투명해야 하기 때문에, 연둣빛을 띄면 산부인과 의사에게 가능한 빨리 이야기를 해야 한다. 아기가 태어나기 전에 무엇을 필요로 할 경우에 어떻게 해야 할지 알고 있을 것이다.

액체의 색은 투명하지만 붉은 또는 갈색 줄이 있을 수도 있다. 이는 물이 나오면서, 자궁 경부를 닫아주는 점액이 나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양수와는 완전히 다르게, 월경하는 것처럼 피가 나면 응급 상황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피가 많이 나면 조심해야 한다.

양수가 터지고 일반적인 것처럼 보이면, 응급 상황이 아니다. 단순히 출산이 다른 방법으로 시작되었다는 의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