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음식과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도록 돕는 방법
아기가 음식과 건강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는 식사할 때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달려 있다. 아기가 당신에게서 무엇을 배우고 있는지를 의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면 아기는 식사 시간이 좋은 시간이라는 것을 배울 것이다. 아기가 먹지 않을 때마다 화를 내면 음식과 유독한 관계가 형성된다.
생후 첫 2년 동안, 아기는 일어서고, 걷고, 달리고, 말하고, 먹는 법을 배운다. 먹는 것은 손가락이나 숟가락으로 음식을 집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먹는 법을 배우는 일은 새로운 맛과 질감을 위한 미각을 발달시키고 식사를 잘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다.
생후 첫 2년 동안 건강한 식습관을 길러 주는 것은 편식을 막기 위한 일종의 “예방약”이다. 이유식을 하는 동안 아기의 경험은 아기가 환영하거나 싫어하는 음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어린 시절에 확립된 식습관은(아이가 건강한지 아닌지에 관계없이) 아이의 일생에 걸쳐, 심지어 성인이 되어서도 영향을 미친다.
아이들이 아주 어릴 때부터 좋은 식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8살 아이보다는 2살 미만의 아기가 음식과 건강한 관계를 맺도록 하기가 더 쉽다. 아이들이 성장함에 따라 좋은 식습관을 기르는 것이 더 어려워진다. 아이들은 예를 통해 항상 가장 잘 배울 것이다.
우리가 먹는 음식은 가장 안전하고 강력한 형태의 약이거나 가장 느린 형태의 독약일 수 있다.
– 앤 위그모어
아기가 음식과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
음식에 대한 생각을 바꾼다
당신은 아기가 완벽하게 먹는 법을 쉽게 배우고 당신이 주는 모든 음식을 받아들일 거라고 예상할지 모른다. 그러나 현실은 당신이 필연적으로 극복해야 할 장애물을 만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먹는 것은 배울 필요가 있으며 당신은 아이가 먹기 싫어하는 것을 강요하지 않고 새로운 음식과 맛을 시도하는 방법을 아이에게 보여줘야 한다. 이는 인내와 일관성, 그리고 많은 사랑을 필요로 한다.
음식을 여러 번 그리고 다른 날에 제공한다
특정 과일이나 채소를 두 개 이상 먹는 아기는 음식을 줬을 때 적어도 15번 이상 거부한 후에야 그렇게 먹는다.
하지만 음식을 거부한 후, 아이들은 부정적인 감정을 갖지 않으며, 대신 음식을 단순히 내려놓고 스트레스, 긴장 또는 의무감 없이 정상적으로 먹는다.
이것은 아이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며 그 후 아이는 그 음식을 맛보고 자신이 그것을 좋아하는지 발견할 수 있다. 단지 시간이 필요할 뿐이다.
다양한 음식을 제공한다
생후 첫 2년 동안 다양한 음식, 맛, 질감을 제공하면 아기가 그 음식을 맛보고 그것이 좋다는 것을 알도록 해준다. 아기는 음식을 거부할 수 있지만 결국에는 그것을 받아들일 것이다. 아이는 자신의 기호를 갖게 될 것이고 어른처럼 더 좋아하는 음식이 있을 것이다.
편안한 환경을 만든다
식사 시간에 관한 한, 반드시 스트레스와 긴장을 제거해야 한다. 때로 아이들은 긴장되는 상황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먹기를 거부한다. 불안과 스트레스는 식욕이 없어지게 한다. 가족 식사는 당신이 무엇을 먹고 있는지 또는 2살 이하의 아이가 먹는 것을 거부하는지에 상관없이 함께하고, 이야기하고, 서로 연결되는 시간이다.
먹는 것이 행복과 평온을 의미하는 안전한 환경에서 음식을 즐기는 행동을 본보기로 보여야 한다. 아이가 음식을 더 빨리 받아들이기 시작하고 가족과 함께 먹을 수 있다는 사실에 놀라게 될 것이다.
아이가 너무 많이 먹는지 적게 먹는지 걱정하는 일을 멈출 수 있다. 가족으로서 함께 먹는 것은 모두에게 신기한 일이 된다.
더 많은 인내와 사랑으로, 가족과 함께하는 식사가 더는 고문처럼 느껴지지 않고 아이가 좋은 식사 습관을 배울 수 있는 가족 식사 시간을 모두 즐기도록 노력한다.
아이들은 어렸을 때부터 음식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는 법을 배워야 하며, 그래야만 미래에 좋은 식습관을 발전시킬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Guillamón, M. P., Periago, M. J., & Navarro-González, I. (2017). Valoración de la efectividad de la educación alimentaria en niños de primaria: estudio piloto. Rev Esp Nutr Comunitaria, 23(2). https://www.renc.es/imagenes/auxiliar/files/RENC_2017_2_05._Inmaculada_Navarro._Dieta_Escolares.pdf
- Rodrigo-Cano, S., Soriano, J. M., & Aldas-Manzano, J. (2016). Valoración de la efectividad de la educación alimentaria en niños preescolares, padres y educadores. Revista Española de nutrición humana y dietética, 20(1), 32-39. http://scielo.isciii.es/scielo.php?pid=S2174-51452016000100005&script=sci_abstract&tlng=en
- De La Cruz Sánchez, E. E. (2015). La educación alimentaria y nutricional en el contexto de la educación inicial. Paradigma, 36(1), 161-183. http://ve.scielo.org/scielo.php?pid=S1011-22512015000100009&script=sci_art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