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시절에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스포츠는 아이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어린 시절에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에는 신체적 건강부터 정서적 만족감까지 다양한 부분들이 포함되어 있다.
어린 시절 운동을 하는 것은 아이의 전반적인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운동을 함으로써 신체와 정신 발달이 함께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운동이 아이의 건강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이유이다.
운동은 아이에게 단순히 흥미로운 활동 이상의 훨씬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의사와 심리학자들은 아이가 운동에 참여하는 경우, 아이의 인생의 질이 훨씬 높아진다고 말한다.
어린 시절에 운동을 한 경험은 아이의 평생에 영향을 끼친다. 어린 시기부터 운동 연습 습관을 들인 아이들은 나이가 든 이후에도 계속해서 좋은 습관을 유지할 수 있다.
운동을 하는 것은 주로 앉아있는 생활 스타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위험 요소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비만이나 심장 질환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어린 시절의 운동은 인권이다
유네스코에 따르면, 어린 시절에 운동에 참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인권이라고 한다. 유네스코는 모든 아이들이 차별 없이 운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만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유네스코는 정부와 기타 기관들이 아이들의 스포츠 참여를 촉구해야 한다고 말한다.
“어린 나이에 운동 연습 습관을 들인 아이들은 나중에 성장해서도 그 습관을 유지할 것이 분명하다”
어린 시절에 운동을 하는 것의 장점
- 운동은 신체가 건강해질 수 있도록 하고, 심장 질환, 당뇨, 암, 비만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근육과 뼈의 발달을 자극한다.
- 타인과의 유대감 형성은 운동을 하는 것의 또 다른 장점이다. 스포츠는 아이들이 집이 아닌 세상의 사회적 룰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사회성 발달을 촉진한다. 아이들은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차별 없이 다른 아이들을 받아들이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또한 아이들에게 결과를 성취하는데 있어 팀워크의 중요성을 가르칠 수 있다.
- 부끄러움과 같은 성격 문제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들은 자신이 가진 가치에 대해서 알게 되고, 자신의 참여가 팀에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 스포츠는 아이들이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이 들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들이 첨단 기술, 비디오 게임, 핸드폰, 컴퓨터에만 보이는 관심을 돌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 다양한 능력을 가진 아이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하는 좋은 방법이다.
- 스포츠는 사춘기 시절에 흔한 중독인, 약물 중독, 알코올 중독, 흡연과 같은 습관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미래에 이런 종류의 범죄를 지르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자극하는데 도움이 된다.
- 스포츠는 아이들에게 책임감과 끝까지 마무리하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쳐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아이의 연령에 따른 운동
아이들은 성장함에 따라, 신체와 정신적으로 다른 것을 필요로 하기 시작한다. 이것은 어떤 운동을 선택할지 결정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다.
아이의 의견이 매우 중요하다. 가족은 그들에게 맞는 재정 상황, 시간, 기관을 알아보고 목록을 만든다. 목록이 만들어지면, 아이 자신이 가장 흥미를 느끼는 운동을 고를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 3세에서 5세 사이: 이 연령대에 아이들이 선택하는 운동에는 많은 활동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아이들은 게임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아이들이 선택하는 활동이 흥미로운 요소를 포함하고 있어야 하는 이유이다. 이야기, 흥미로운 사실, 특별한 유니폼과 같은 것은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시기는 아이들이 운동을 통해 조정 능력과 균형감을 발달 시킬 수 있는 적절한 단계이다. 일주일에 3시간이나 4시간의 신체 활동이 권장된다.
- 6세에서 10세 사이: 이 단계의 아이들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여러 가지 다양한 운동을 시도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유도, 가라데, 자전거, 리듬 체조, 테니스, 축구, 농구, 배구는 모두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어린 시절에 운동을 할 때는 경쟁을 배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승자가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아이들이 스포츠를 단지 즐거운 활동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 사춘기와 청소년기: 이때는 아이들이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는 시기이다.
스포츠는 아이들의 성격이 최상의 발달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또한 자존감을 향상시켜 주고, 커다란 변화를 경험하는 단계에서 자신의 신체에 대해 더 잘 아는 데 도움이 된다.
어린 시절부터 운동을 해오고 있다면, 청소년이 된 아이들은 자신들이 좀 더 시간을 투자하고 싶은 운동이 무엇인지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어린 시절에 운동을 할 때는 경쟁을 배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에서의 안전
아이가 운동 연습을 할 때, 최대한 안전한 상태에서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안전이란 신체적 안전은 물론, 활동을 지도하는 사람들의 안전 또한 의미한다.
스포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신체적인 조건, 위험 요소에 노출될 가능성을 아는 것은 부상을 입을 가능성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