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를 재울 때 듣기 좋은 음악 추천 및 효과
음악 감상은 어른과 아이 모두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 이번 글에서는 아기를 재울 때 듣기 좋은 음악 및 효과를 자세히 알아보겠다. 음악은 어른과 마찬가지로 아기에게도 좋은 자극제가 된다. 어떤 음악 형식은 학습에 도움이 된다고도 밝혀졌다.
음악은 또 뇌 처리 과정과 스트레스 관리에도 영향을 끼쳐서 아이를 진정하게 하고 잠을 재우기 위해 음악을 들려주는 부모들도 있다.
음악은 아주 오래전부터 아기를 재우는 수단으로 쓰였다. 엄마들은 잘 시간이 되면 아기에게 자장가를 불러주기도 한다.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음악을 통한 아기의 긴장 완화가 훨씬 더 편리하게 되었다.
다음은 아기를 재울 때 듣기 좋은 음악 선택법에 관한 자세한 설명이다.
어떻게 음악이 아기를 재우는 데 도움이 될까?
성인과 아이 모두 음악을 들으면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다고 이미 과학적으로도 증명되었다. 음악의 화음과 반복 진행은 긴장을 완화하고 가장 잠자기 좋은 상태로 만들어준다.
어떤 음악 장르는 집중력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 잠들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집중력과 정적 및 편안함이 갖춰져야 한다.
아이를 둔 부모라면 어떤 음악을 감상할지 신경 써야 한다. 그 음악의 영향으로 생길 결과를 염두에 둬야 하기 때문이다.
재즈나 클래식을 듣는 것과 헤비메탈이나 전자 음악을 듣는 것은 차이가 있다.
아기를 재울 때 듣기 좋은 음악 – 조용하면서 조화로운 음악
원칙적으로 아기를 재울 때 듣기 좋은 음악은 평화와 고요를 유발하는 조성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즉, 조화롭고 조용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음악을 선택해야 한다.
리듬, 박자, 화성은 단순하면서도 부드럽고 정적인 음악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록, 헤비메탈과 살사, 메렝게 같은 트로피컬 음악은 아기를 재울 때 틀어서는 안 된다. 타악기 소리가 큰 빠른 노래는 피하도록 한다.
아기가 잠을 잘 자지 못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다. 아기가 음악적 화성에 집중할 수 있다면 긴장을 풀고 빨리 잠드는 데 도움이 된다.
클래식이 최고의 선택
클래식은 성인과 아이의 인지 과정을 발달하게 하는 힘이 있다. 이러한 향상 효과를 ‘모차르트 효과‘라고 하며 클래식을 틀면 주변 분위기가 편안해져서 잠이 잘 온다.
이런 음악은 풍부하고 복잡한 멜로디로 구성되며 오케스트라의 타악기가 크게 귀에 거슬리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클래식에는 가사가 없어서 아기가 화성에만 집중할 수 있으니 더욱 긴장 완화에 도움이 된다.
부드러우면서 복합적 구성의 재즈
재즈는 화성 변화가 풍부하고 즉흥 연주 및 복잡한 구성의 음악 장르 중 하나다. 클래식과 비슷하게 긴장 완화를 유도하는 성향이 있다. 재즈는 급격한 변화가 없이 소리가 항상 제자리를 지켜며 음향적 요소를 최소화하는 음악이다.
이런 음악을 들으면 아기는 멜로디와 화성 변화에 집중하면서 훨씬 금방 잠들게 된다.
정적을 선사하는 편안한 목소리, 보사노바
보사노바는 부드러움, 섬세함과 유쾌한 소리가 특징이다. 이 음악을 들으면 긴장이 크게 완화된다. 이 장르에서는 목소리가 마음의 평정을 주는 요소가 된다.
보사노바의 부드러움 리듬으로 재해석된 유명 클래식 곡들도 있다.
휴식 음악
아기를 재울 때 도움이 되는 최고의 음악이다. 나이 구분 없이 모두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작곡한 곡들이 있다.
이러한 음악 장르는 곡들이 아주 다양해서 환경, 힌두, 만트라 등등 기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또 자극하고자 하는 감각에 따라 곡을 고를 수도 있다. 집중력, 안정, 자기 반영, 명상 등처럼 듣는 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 곡이 있다.
다행히 아기를 재우는 데 도움이 될 음악은 여러 가지가 있다. 부모는 아기가 제일 좋아하는 곡을 찾아서 들려주기만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