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이 사용하는 독특한 언어
십 대들은 디지털 시대의 최신 트렌드와 새로운 기술을 특징으로 하는 그들만의 의사소통 방식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그것을 좋아하든 그렇지 않든, 부모님, 가족 또는 교육자로서 십 대들과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언어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다행히도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는 우리가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새로운 언어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래서 오늘 이 글에서는 청소년들의 언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팁을 공유해 보려고 한다.
청소년들의 언어에 있어서 문맥은 제일 중요하다
우리는 아마도 십 대들이 문구를 짧게 줄이는 능력을 보고 놀랐을지도 모른다. 청소년들이 말하는 것을 들을 때, 여러 아이디어를 단지 몇 마디로 표현하는 능력은 가히 놀라울 정도다. 그리고 더욱이 중요한 건 그들이 스스로 이 모든 표현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청소년들의 경우 문장에 많은 부사와 전치사를 사용하지 않는다. 그들의 의사소통은 간단하고 직접적이며 객관적이다. 자신을 표현하는 데 있어 유일한 목표는 다른 사람들이 그들을 이해하게 만드는 것이다.
언뜻 보기에는 십 대들의 새로운 언어가 조금 제한적이거나 부족해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아주 작은 단어와 많은 뉘앙스로 자신을 이해하게 만드는 데에는 많은 부분의 해석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많은 단어가 여러 가지 의미를 갖는 이러한 함축적인 어휘를 사용함으로써 문맥은 의사소통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십 대들은 청중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포착하기 위해 그들의 단어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것들을 분석해 내야 한다.
보디랭귀지도 더 큰 중요성이 있다
보디랭귀지, 즉 신체 언어는 표현할 단어가 부족할 때 새로운 책임을 떠맡는다. 십 대들은 개인적으로 대화할 때 인사, 몸짓, 표정을 사용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그들은 종종 음성 언어 또는 문자 언어의 필요성을 무시하곤 한다.
또한, 청소년의 언어가 가상의 이미지와 표현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 수 있다. 즉, 이모티콘, 동영상 및 기타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 대화형 요소들을 사용하여 그들은 소셜 미디어에서 자기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언어는 메시지의 복잡성을 반영하지 않는다
청소년 언어의 또 다른 특징은 메시지를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수단과 메시지의 복잡성을 분리하는 능력이다. 다시 말해, 청소년들은 놀랍도록 간단하나 방식으로 자신의 최고 및 최악의 기분을 표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눈에 눈물이 나는 단순한 이모티콘을 사용함으로써 그들은 슬픔을 표현하곤 한다. 같은 방식으로, 하트 모양의 눈을 가진 고양이 이모티콘을 사용하여 그들은 파트너에 대한 사랑을 전달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식으로 표현한다고 해서, 그들의 감정이 덜 강하다는 뜻은 아니다. 오히려 십 대들은 매우 민감하고 통찰력이 있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단순히 감정과 감정의 복잡성을 말로만 표현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들이 전하는 메시지의 밀도는 언어의 형태나 구조에 있지 않다. 대신 문맥과 청중이 누구인지에 달려 있다.
문자 언어는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회복시킨다
90년대에는 친구들과 전화 통화를 하는 게 젊은이들 사이에서 가장 큰 트렌드 중 하나였다. 그러나 현재와 같은 디지털 시대에 전화를 사용하여 서로 의사소통을 하는 청소년은 거의 없다. 대신 문자 메시지를 더 많이 사용한다.
흥미로운 사실 중 하나는 음성 녹음을 허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더라도 이 기능을 가장 잘 활용하는 사람들은 성인이라는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십 대들은 짧은 문자를 보내는 게 훨씬 실용적이고 쉽다고 생각한다.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언어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디지털 시대에는 모든 게 빠르고 지속해서 변화한다. 오늘날의 십 대들에게 인터넷은 그들 삶의 일부와도 같다. 그리고 그들은 인터넷의 열광적인 리듬을 흔쾌히 따른다.
청소년의 의사소통과 언어는 바이러스와 같은 인터넷 트렌드에 의해 지대한 영향을 받는다. “문제”는 어떤 단어가 빠르게 인기를 얻었다가 금세 유행에서 벗어나곤 한다는 사실이다. 새로운 트렌드가 유행하게 되면, 그 전의 트렌드는 거의 즉각적으로 잊힌다.
따라서 청소년의 언어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상태에 있다. 매일 새로운 단어와 간단한 약어가 이들의 어휘에 추가되어 진다. 동시에 이전에 사용되던 단어와 문구는 사라지고 유기적으로 그 의미를 잃어간다.
그러므로 십 대들이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를 해석하려고 할 때 이는 우리에게 가장 큰 도전이 될 수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우리가 해주려고 하는 가장 중요한 조언은 십 대와 대화할 때 열린 마음을 유지하라는 것이다.
비판과 편견은 버리자. 청소년들보다 우리에게 그들이 어떻게 세상을 바라보고 경험하는지에 대해 더 잘 가르쳐줄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Gabriela Ríos González. 2009. Características lenguaje jóvenes. costarricenses. Universidad Salamanca. Extraído de: https://gredos.usal.es/jspui/bitstream/10366/83335/1/DLE_RiosGonzalez_Tomo1Caracter%C3%ADsticasdellenguajedelosj%C3%B3venescostarricenses.pdf
- Velásquez Pérez, Argiro. Universidad de San Buenaventura Seccional Medellín Colombia. 2006. Lenguaje e identidad en los adolescentes de hoy. Extraído de: http://www.redalyc.org/pdf/4077/407748996007.pdf
- Pérez, A. V. (2007). Lenguaje e identidad en los adolescentes de hoy. El Ágora USB, 7(1), 85-107. http://revistas.usbbog.edu.co/index.php/Agora/article/view/1641
- Jørgensen, A. M. (2007). COLA: Un corpus oral de lenguaje adolescente. Oralia, Anejos, 3(1), 225-234.
- Stenström, A. B. (2008). ALGUNOS RASGOS CARACTERÍSTICOS DEL HABLA DE CONTACTO EN EL LENGUAJE DE ADOLESCENTES EN MADRID. Oralia, 11. https://web.a.ebscohost.com/abstract?direct=true&profile=ehost&scope=site&authtype=crawler&jrnl=15751430&AN=35974569&h=zngjOG%2bVWlkS6I9FgN2I0s3%2f8Z8Y85DADHA1axdpZZB8boHzwi0P0IMq3LneWF%2fDm80E8qXKqwznnOQSjHsfVQ%3d%3d&crl=c&resultNs=AdminWebAuth&resultLocal=ErrCrlNotAuth&crlhashurl=login.aspx%3fdirect%3dtrue%26profile%3dehost%26scope%3dsite%26authtype%3dcrawler%26jrnl%3d15751430%26AN%3d35974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