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모두가 펜과 종이로 즐길 수 있는 6가지 게임

가족 모두가 모여 펜과 종이만으로 함께 게임을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가족 모두가 펜과 종이로 즐길 수 있는 6가지 게임

마지막 업데이트: 21 11월, 2020

요즘은 소셜 네트워크, 인터넷뿐만 아니라 각종 전자 기기들이 지루한 순간을 견디기 위해 사용된다. 새로운 콘텐츠를 즉시 찾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펜과 종이를 이용한 게임을 떠올릴 이유가 있을까?

주변 사람들과 즐겁게 지내기 위해서는 할 일이 없을 때 여가 시간을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가장 좋은 선택 중 하나는 가족과 재미있는 활동을 하는 것이다.

의심의 여지 없이 가족이 할 수 있는 최고의 활동 중 하나는 게임이다. 오늘은 가족 모두가 모여 펜과 종이로 할 수 있는 게임을 공유하고자 한다. 집안일과 책임에서 잠시 벗어나는 시간을 가지고, 함께 웃고 즐겁게 지내보자.

가족 모두가 펜과 종이로 즐길 수 있는 6가지 게임

스탑! (Stop!)

이 게임은 최근 몇 달 동안 디지털 플랫폼에서 가장 많이 내려받는 게임이 되었지만, 이 전설적인 게임은 펜과 종이로 시작했다.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개념을 표함한 좌표 그림으로 구성되어 있다.

  • 이름
  • 음식
  • 동물
  • 도시

두 번째로 당신은 “모자(hat)”를 그려내서 알파벳 글자를 선택해야 한다. 나오는 글자에 맞추어 위의 카테고리에 해당 글자를 포함한 단어를 채워야 한다. 플레이어 중 한 명이 멈추고 “스탑! 모두 나와!”라고 외친다. 모두가 멈추고 점수를 계산한다. 가장 많은 점수를 획득한 사람이 승리한다. 득점은 다음과 같다.

  • 아무도 해당 단어를 반복하지 않았다면 10점을 획득한다.
  • 다른 플레이어가 해당 단어를 반복했다면 5점을 획득한다.
  • 아무 단어도 쓰지 않았다면 0점을 획득한다.

행맨 (Hangman)

행맨은 의심의 여지 없이 가장 전통적이고 유명한, 펜과 종이만을 사용하는 가족용 게임 중 하나이다. 단어를 떠올리고 단어에 있는 글자 수 만큼 밑줄을 그린다. 상대 팀이나 상대방을 글자를 추측해야 한다.

글자가 선택한 단어에 있다면 다른 플레이어는 올바른 자리에 그것을 적는다. 그러나 선택한 단어에 없다면, 그들은 행맨과 희생자의 다른 부분을 그려야 한다. 만약 그들이 상대가 숨겨진 단어를 추측하기 전에 그림을 완성하면 게임이 종료된다.

3,3,3 게임 (tic tac toe)

펜과 종이만 사용하는 가장 간단하고 재미있는 가족용 게임 중 하나이다. 게임의 목표는 3개의 O와 X를 연속으로 9칸으로 된 사각형 보드에  한 줄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다.

각 플레이어는 번갈아 한다. 상대가 3개를 연속으로 잇는 것을 방해해야 한다.

전투함 (Battleships)

이 전통적인 게임은 모두 보트에 관한 것이다. 많은 가정에 여닫이형 상자 및 카운터로 배를 나타내는 보드 게임이 있지만, 이 간단한 게임은 2장의 종이와 펜으로 즐길 수 있다.

목표는 다른 모든 플레이어의 위치를 추측해서 보트를 “침몰”시키는 것이다. 공격하는 플레이어는 그들이 “폭탄 발사”할 곳의 좌표를 외친다. 그 다음은 다른 플레이어들이 한 발 날릴 차례이다.

각각의 플레이어들은 종이를 숨겨야 한다. 상대 플레이어의 보트를 빈틈없이 때리고 상대 플레이어에게 배가 “침몰”했다고 말해야 한다. 승자는 다른 플레이어들의 보트를 가장 먼저 “침몰”시키는 플레이어가 된다.

후 엠 아이? / 왓 엠 아이? (Who am I? / What am I?)

카드나 반으로 자른 종이 위에 사람이나 동물 혹은 물 건 이름을 적는다. 이름을 적은 팀은 상대 팀에게 보여준다. 단 그들 중 한 명은 제외한다. 그 사람은 카드를 이마에 붙이고 팀원들이 주는 힌트를 통해 단어를 추측한다.

토우토그램 (Tautograms)

문장 쓰기를 배우는 어린이 및 알파벳의 여러 가지 글자를 사용하려고 시도할 때 이상적이다.

이 게임은 글자 선택과 문장 전체를 만드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치사와 관사를 제외하고 각각의 단어는 해당 글자로 시작해야 한다.

예를 들어 “로버트(Robert)가 붉은(red) 강(river) 위를 달렸다(rode)”라는 문장을 만들 수 있다. 이 방법으로 어린이는 재미있게 배울 것이다. 선택한 글자로 가장 긴 문장을 만든 플레이어가 이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Fernández Casero, F., García Rodríguez, J. M., González Nuño, Ó., Herrero Verdura, M., Prado Pérez, A., Quiroga Alonso, P. P., … & Villarino Samalea, R. (2008). Para jugar como jugábamos: recuperación de los juegos tradicionales del suroccidente asturiano. https://redined.educacion.gob.es/xmlui/bitstream/handle/11162/2608/01720092004706.pdf?sequence=1&isAllowed=y
  • Vargas Moreira, E. M. (2016). Incidencia de los juegos tradicionales en el desarrollo de las habilidades motrices en los alumnos de 9 a 11 años de edad de la Unidad Educativa San Juan, Parroquia San Juan, cantón Puebloviejo provincia de los Ríos (Bachelor’s thesis, Babahoyo: UTB, 2016).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