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성장지연은 무엇일까?

2019년 9월 16일
자궁내태아발육부전은 올바른 태아 발달을 허용하지 않는 상태이다. 자궁내태아발육부전 및 그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성공적인 임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서도 살펴보자.

임신은 여성의 인생에서 가장 즐거운 순간의 하나다. 그러나 위험하고 걱정이 많이 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때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의 하나가 바로 자궁내성장지연이다. 자궁내성장지연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이 상태는 드물지만 알고 있을 필요가 있다. 자궁내성장지연은 태아의 크기가 평균보다 작아지도록 만든다. 아래에서는 이 문제를 일으키는 요인 및 자궁내성장지연이 있는 아기의 예후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자궁내성장지연은 무엇일까?

IUGR이라고도 불리는 이 질병은 아기의 성장이 정상 수준보다 늦다는 신호이다. 이 아기들은 작을 뿐만 아니라 자궁에서의 성장 속도도 느리다는 점을 언급할 필요가 있다.

자궁내성장지연의 결과는 저체중아 출산 및 다른 합병증을 포함한다. 저체중이란 5파운드, 8온스 미만을 말한다.

자궁내성장지연의 유형

자궁내성장지연의 유형은 기본적으로 그 이상의 기원에 달려 있다. 따라서 아기는 특정 염색체 결함의 전형적인 대칭 또는 본래의 IUGR로 고통받을 수 있다.

이 경우 전신, 사지, 복부 및 머리의 성장이 더뎌진다.

자궁내성장지연은

외인성 또는 비대칭 자궁내성장지연 또한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태반의 불규칙성으로 인한 것이다. 이 경우 머리는 정상적으로 발달하는 반면 복부와 사지는 작게 유지된다.

동시에 다른 유형의 자궁내성장지연이 결합해 있다. 이 경우 그 상태는 원인을 알 수 없는 결과이다. 하지만 태아가 작다고 해서 모두 자궁내성장지연으로 고통받고 있는 건 아니라는 점을 지적하는 게 중요하다.

따라서 유전자 문제와 같은 요인을 배제할 필요가 있다. 물론 부모가 작으면 아기도 작을 수 있지만, 동시에 아기의 크기는 다른 병리의 결과일 수도 있다.

자궁내성장지연의 원인

이 합병증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태반의 기능 저하와 관련이 있다. 이 기관은 엄마와 태아를 연결하고 아기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제공해 준다.

그러나 태반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으면 자궁 내 성장에도 제한이 생긴다. 다른 요인들도 이 상태를 유발할 수 있다. 아래에서 그 요인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환경적인 조건

전문가들은 고지대에 사는 임산부가 작은 아기를 낳기 쉽다고 믿는다. 이는 대기 중 산소량 때문인데, 고지대는 산소량이 낮다. 오염이 심한 도시에 사는 임산부들도 비슷한 일을 경험한다.

자궁내성장지연은 아기의 성장이 정상 수준보다 늦다는 신호이다.”

해로운 습관

자궁내성장지연의 또 다른 원인은 임신 중 흡연, 약물 및 알코올 남용과 같은 엄마의 해로운 습관일 수 있다. 이러한 중독은 출생 시 저체중을 포함하여 아기에게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질병

동맥 고혈압, 심장 결함 및 신진대사 이상과 같은 질병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상태는 태반에 도달하는 산소, 비타민 및 무기질의 양을 줄일 수 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태아는 적절하게 발달할 수 없게 되고 자궁내성장지연으로 고통받을 수 있다.

또한, 엄마가 이러한 문제로 인해 약을 먹는 경우 자궁내성장지연의 위험이 증가한다. 영양 부족, 심한 업무 및 정보 부족도 모두 비정상적인 출산을 초래할 수 있다.

다른 원인

이 상태를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원인으로는 다운 증후군터너 증후군과 같은 유전자 변형이 있다. 자궁내성장지연은 또한 태아 장기의 기형, 자궁 감염, 그리고 더 나아가 다태의 결과일 수 있다.

자궁내성장지연은 어떻게 진단될까?

이 상태를 감지하고 진단하려면 엄마는 적절한 임신 관리 및 초음파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를 통해 의사는 장기의 움직임뿐만 아니라 피가 태반으로 올바르게 흐르는지를 관찰할 수 있다.

이 절차는 간단하고 일반적이며 위험하지 않다. 그리고 이는 더 큰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근본척인 절차라고 할 수 있다.

IUGR은 어떻게 진단될까?

자궁내성장지연 시 생존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

대부분 이 상태를 경험하는 아기는 출생 후 빠르게 개선된다. 아기의 체중에 따라, 의사는 아기가 스스로 먹고 충분히 체중이 늘 때까지 인큐베이터에서 아기를 관찰하기를 권유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자궁내성장지연은 임신의 모든 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상태이다.